제3의 사나이 - [초특가판]
캐롤 리드 감독, 오손 웰즈 외 출연 / 스카이시네마 / 200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캐롤 리드(Carol Reed)' 감독의 영화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를 보았습니다.

1949년도에 제작된 이 영화는 '조셉 코튼', '오손 웰즈', '아리다 발디' 등이 출연한 미스테리 스릴러입니다. 참고로 이 작품은 1951년 아카데미 시상식에 '촬영상', '편집상', '감독상'등 세개 부분 후보에 올랐구요, '촬영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1949년 칸영화제에선 그랑프리를 수상했는데요, 그 당시에는 '황금종려상'은 없었던 시절이라 지금으로 치면 '황금종려상' 수상작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하네요. 이 작품의 현재 imdb평점은 8.5점입니다.

 

이 작품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는 너무나도 유명한 영화입니다.

저도 예전에 귀동냥으로 '아주 좋은 영화다' 라고 누군가가 일러주는 바람에, 여기저기 수소문해서 비디오 테잎을 구해서 본 적이 있었던 영화입니다. 그렇지만 오늘 다시 보니 기억이 전혀 나질 않네요. 사실 그 당시, 화질도 엉망인데다 자막까지 거의 안습이여서 영화를 보면서 상당히 짜증이 났었다는 기억만이 어렴풋이 나는데요, 아마 오늘 본 영화와 매치되는 장면이 하나도 없는걸로 봐서 보다 그만둔 모양입니다.

'오손 웰즈'가 나왔다는건 기억이 나는데, 여하튼 이것도 정확한 기억이라고 장담할 수가 없으니, 제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네요. '오손 웰즈'가 나온 다른 영화였나.... 그건 아닌것 같은데...^^::

 

일단 영화의 대충의 줄거리부터 알려드리자면,

때는 2차대전이 끝난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 친구의 초대로 오스트리아의 빈에 도착한 주인공은 자신이 도착하기 바로 얼마전 친구가 교통사고로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이리저리 여러 목격자의 증언을 듣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사고의 현장에 정체를 알수 없는 '제3의 사나이'가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몇몇의 목격자가 그 '제3의 사나이'의 정체를 감춘다는 듯한 기분을 느낀 그는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기 시작합니다...

 

이 작품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는 그 명성만큼이나 여러가지 볼거리가 있는 영화였습니다.

긴박감 넘치는 스릴러임에도 불구하고 중간중간에 위트 넘치는 장면들도 영화의 재미에 크게 한 몫을 하고 있구요, 또 시작부분과 엔딩부분에 중복되게 배치된 장례식 장면 또한 매우 인상적이였던것 같습니다. 특히나, 영화가 끝나기 직전에 보여지는 낙엽지는 거리씬은 배경음악과 더불어 너무나도 멋지게 연출되어졌는데요, 정말 한폭의 그림같았습니다. 아마, 영화역사상 '최강의' 아름다운 라스트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아름다운 장면이였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이 영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볼거리는 바로 카메라의 앵글입니다.

위에 말씀드린데로 아카데미에서도 '촬영상'을 받았을 만큼 매우 독창적이면서도 감각적인 촬영기법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카메라로 보는 시선의 위치를 약간씩 비튼다든지 아니면 일반적인 사람의 눈높이의 시선보다는 약간은 위에서 혹은 반대로 약간은 밑에서 촬영함으로써 훨씬 작품에 긴장감을 살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얼핏보면 느끼지 못하겠지만, 매우 섬세하게 신경을 쓴 부분들로 요즘 영화에서도 잘 시도하지 않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점들도 있는데요,

이 '제3의 사나이'라는 작품의 시나리오는 훌륭한 추리소설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아주 재미난 반전과 설정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과연 '제3의 사나이'가 누굴까 라는 물음과 왜 많은 사람들이 '제3의 사나이'의 정체를 감추려고 하는가 에서 시작되는 긴장감은 영화에 상당한 몰입을 가져오게 하고 있는데요, 이 작품에선 이 재미난 소재와 설정을 크게 부각시키진 못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요리로 치자면 양념이 덜 쳐진, 아니 그냥 재료의 순수한 맛 만을 내고 있는것 같다고 할까요. 아주 좋은 재료를 가지고 전통적인 레시피로 요리를 했으나, 요즘 사람들의 입맛에는 싱거울 수가 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특히나 저처럼 오랜세월 자극적인 요리법에 길들여진 사람들에겐 더욱 그 맛이 밋밋하게 느껴지는데요, 여하튼 새로이 각색을 해서 완전히 강렬한 맛을 내는 새로운 작품으로 만들어 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러면 원작자인 '그레이엄 그린'이 화를 낼까요.^^ 일단 저 부터 시간을 내서 원작도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

 

또 하나, 개인적으로 음악의 사용이 적절치 못해 보이는 경우가 꽤나 있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라스트씬에서의 배경음악은 매우 아름다웠으나 반대로 가끔, 스릴이 고조되거나 미스테리한 분위기가 살아날려고 할때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음악이 한번씩 나오더군요. 긴장이 고조되는 순간에서 꼭 레스토랑에서나 나올법한 음악이 나오다니, 모르겠습니다 제가 음악에 대해선 잘 몰라서요. 여하튼 그 당시에는 유행이 아니였을까 하는 추측만 해보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지금 봐선 어색하다는 생각은 듭니다.

 

여하튼, 여기까지가 제가 이 영화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를 감상한 느낌입니다. 다 써놓고 보니 이 좋은 작품에다 태클을 많이 건 것 같기도 합니다. 이 부분들은 그냥 단지 제 기준에 아쉬웠던 점들이구요, 이 작품이 명작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겠습니다.

이 작품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는 imdb평점 기준으로 현재 73위입니다. 수십만편의 영화중에서 73등...

이 정도면 영화팬이라면 '무조건' 봐야하는 작품이라는 말 되겠습니다. 참고로, 비슷한 느낌의 작품중에서 명작으로 손꼽히는 '차이나타운'이 76위이기구요, 'L.A 컨피덴셜'이 78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쯤되면 이 영화의 가치가 설명이 될듯하네요.

어찌되었건 안보신분들은 꼭 보시구요, 보셨던 분들도 다시보면 새로운 느낌이 들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s)최근에 본 고전명작들입니다. 요새 사람들의 입맛에는 안 맞을수도 있지만, 영화의 진정한 참맛을 알려면 꼭 먹어봐야하는 작품들인것 같습니다...

 

▶ 2012/08/12 - [영화 보는 즐거움/아카데미영화제] - [타임머신(The Time Machine)]... 조지 팔(George Pal)... 시간여행... 해보고 싶다...

 

▶ 2012/08/10 - [영화 보는 즐거움/고전 혹은 명작] - [영혼의카니발(Carnival of Souls)]... 허크 하비(Herk Harvey)... 식스센스...

 

▶ 2012/07/11 - [영화 보는 즐거움/고전 혹은 명작] - [조지 수녀의 살해(킬링 오브 시스터 조지.The Killing of Sister George)]... 로버트 알드리치(Robert Aldrich)... 베이비 '조지'에게 무슨일이 생겼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