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관 미스터리 엘러리 퀸 컬렉션 Ellery Queen Collection
엘러리 퀸 지음, 김희균 옮김 / 검은숲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다시 출간 되고 있는 '엘러리 퀸'의 '국명시리즈'중 4번째인 '그리스관의 비밀'을 읽었습니다.
2011/12/16 - [책 읽는 즐거움/추리소설 리뷰] - 알리바이... 로마 모자의 비밀... 엘러리 퀸
2011/12/24 - [책 읽는 즐거움/추리소설 리뷰] - 알리바이2... 프랑스 파우더 미스터리... 엘러리 퀸
2012/01/09 - [책 읽는 즐거움/추리소설 리뷰] - 이 작품은 딱히 떠오르는 제목이 없군요... 네덜란드 구두 미스터리... 엘러리 퀸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 일 수도 있겠으나, 이 시리즈는 가면 갈수록 점점 재미있어 지는군요. 특히 오늘 읽은 '그리스관의 비밀'은 사건의 시작부터, 전개 그리고 범인의 검거에 이르기까지 하나같이 매우 흥미롭게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백만장자이자 미술품 중개상인이 심장마비로 사망합니다. 장례식 직후 유언장이 없어지고, 조사결과 유언장은 밖으로 나갈 방법이 전혀 없다는게 밝혀집니다. 아마추어 탐정 '엘러리 퀸'은 유언장이 있을 유일한 곳은 '관'안 이라고 선언하고, 모두의 '합의'하에 '관'을 열어 보기로 하는데....

 

 
'관'을 열어보면, 뭐가 있을까요.. 과연 '유언장'이 있을까요... 아니면 다른 '뭔'가가 있을까요...^^
이 추리소설은 작가인 '엘러리 퀸'이 상당히 '공'을 들인 모습이 눈에 보입니다. 그러니까 사건의 진행과정이나 범인의 유추과정등에서 독자들이 '캐치'할수 있는 '헛점'들을 없애기 위해 상당히 애를 쓴것 같습니다. 그 결과 책이 아주 재미있어졌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존경하는 작가 '레이먼드 챈들러'가 항상 주장하는 소설이 가지는 '리얼리티'의 중요성 이라는 점에선 거의 '0'점에 가깝습니다. 도저히 발생할 수 없는 사건들만 주구장창 일어나는데다가 결국에 가서 잡은 범인은 아무도(?) 생각할 수 없었던 의외의 범인이 나타납니다.
소설속 '엘러리 퀸'은 항상, '논리적'인 설명만이 '해답'을 가져온다고 주장하지만, 이 '논리적'이라는게 '리얼리티'가 없어져 버리면 상당히 우스워집니다. 말만 '논리적'일 뿐이지 '현실감'이 전혀 없어지니깐요. 그러니까 '논픽션'을 흉내내는 한편의 '연극'을 보는것 같다고 할까요..

어찌 되었건 이 책 '재미'는 확실히 있습니다. 소설이 주는 '흥미'나 '추리소설'이 가져야 하는 덕목중 하나인 '범인의 의외성'엔 거의 '만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개인적으론 지금까지 읽은 '추리소설' 작가들 중엔 '조르주 심농'과 '레이먼드 챈들러'가 '최고'였습니다. 물론 최고의 작가인 이 두명도 스타일이 많이 다르긴 하지만, 인간의 '본성'을 후벼판다는 점과 조금이라도 더 '리얼'한 이야기를 쓰려했다는 점에선 확실한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명의 작가가 글을 쓰는 방법을 나름대로 연구한 결과, 그들과 비슷하게 글을 쓰는 방법은 한가지 입니다. '작위적'이지 않는 '추리소설'을 쓰는 것입니다. '추리소설'이라는게 '퍼즐'과 같아서 '작위적'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야기를 꾸며내고 끼워맞추고 하면서 자연스럽게 '작위적'인 글이 되어 버리고 마는거니깐요. 하지만 그 수준을 뛰어넘을 수만 있다면 '조르주 심농'이나 '레이먼드 챈들러'와 같은 '수준'에 이르는 '작가'가 될 수 있겠죠..

하지만, '작위적'이라고 해서 결코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오늘 읽은 소설 '그리스관의 비밀'도 매우 '작위적'이지만, 매우 재미있었거든요. 최고의 추리소설중 하나라는 '아가사 크리스티'의 '열개의 인디언인형' 같은 경우, 최고의 '작위적'인 소설 아닌가요.
일단 '작위적'이던 그렇지 않던 독자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다면 좋은 소설이구요, '재미'를 주면서도 '리얼리티'를  느낄수 있으면 '최고'의 소설이라고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그리스관의 비밀'은 '재미'는 거의 '만점', '리얼리티'는 거의 '영점'인 소설입니다.
그렇다면, 선택은 '독자'의 몫이겠죠...
짧고 영양가 없는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p.s) 전 예전에 가지고 있었던 책을 읽었습니다만, 혹 새로 책을 읽으시려는 분은 요즘 새로나온 판본으로 읽으시는게 훨씬 나으실겁니다. 책도 더 예쁘고...^^
새로나온 판본중 한권인 '프랑스 파우더 미스터리' 사진으로 올려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