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술 가게 바벨의 도서관 2
허버트 조지 웰즈 지음, 하창수 옮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기획 / 바다출판사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버트 조지 웰스'의 '마술 가게'를 읽었습니다.

이 책은 제가 이 전에 몇권 소개해드렸던,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가 기획한 '바벨의 도서관'이라는 컬렉션의 제2권입니다.

 

이 책에는 '마술 가게'라는 단편을 포함해서 총 5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일단 '허버트 조지 웰스'라는 작가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타임머신', '투명인간', '우주전쟁' 등을 집필한 작가입니다. 작가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분은 있겠지만, 이작품들을 모르는 분들은 거의 없겠죠. 아마 책으로 접하지 않아 보셨더라도 영화로는 꼭 한번은 만나 보셨으리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도 이 작가의 이름은 몰랐지만, 작품을 보니 '아~'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 작가의 대표작들은 '공상 과학 소설'을 대표합니다. 그러니 SF물이라고 봐야겠죠. 하지만 이 책에 실린 5편의 단편은 '공상 과학 소설'이라긴 보단, '환상문학'에 가깝더군요.

 

사실 제가 그 차이를 정확히 아는것도 아니고 해서 설명해 드리긴 조금 뭣 하지만, 이 책의 단편들은 일단 과학적인 배경을 토대로 한 작품들은 아니라는 겁니다. 오히려 이전에 읽었던 이 시리즈중 '에드가 앨런 포우'나 '프란츠 카프카'의 단편들과 느낌들과 흡사합니다. 그러니까 '악몽'에 관한 이야기들이죠.

 

'공간을 넘나드는 문'이라든가 '사람의 신체바꾸기' 혹은 '화성 혹은 다른 행성을 연결하는 수정'등의 설정은 '공상 과학 소설'의 느낌을 조금은 풍기지만, 결국에가선 '악몽'으로 결론지어집니다.

 

제가 이 '바벨의 도서관'이라는 컬렉션은 몇권 읽진 않았지만, '보르헤스'가 골라낸 이 작품들의 키워드는 '환상', '악몽'인것 같습니다.

 

인간 내면으로 부터의 '환상', '악몽'....

가장 원초적이면서도 가장 재미있는 이야기거리.

기획자인 '보르헤스'가 추구하는 문학의 기초이자 완성에 다가가는 길은 '환상', '악몽을 통해서야만 가능한 모양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 시리즈들이 재미있진 않습니다. 내공이 부족한 탓이겠죠. 하지만 꾸준히 도전해 볼렵니다. 그러다 보면 그들의 어깨너머로 그들이 본 무언가를 볼 날이 오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