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그만 사진첩 - 강소천 제1동화집 아동문학 보석바구니 7
강소천 지음, 김영주 그림 / 재미마주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소천...

어린시절 부터 익숙하게 들어왔던 아동작가 이름..

사실...작품이 뭔가 머리에 얼른 떠오르는 것 없었다.

하지만 이름만은 반가웠던 작가...

moon_and_james-8


서평을 신청받기에..반가움에 얼른 신청했다.

사실... 아이를 위한 책 이라고했지만...

신청하면서도 이 책을 읽고 받아들이기엔 아직 아이가 어려서 이 책을 좋아라 하고 받아들일 것 같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청한 건 순전히 내가 읽고 싶어서 신청했다.


 

<우리집에 온 "조그만 사진첩'>


새로 출간한 새책이긴 하지만 작품의 배경과 의도를 살린 표지디자인...

요즘 나오는 아이들 서적의 화려함에 비하면

소박하다 못해 초라한 듯 한...

아이들 손에 잘 잡힐까?

moon_and_james-15

사실...

우리집 아이도 책이라면 좋아라하는 축에 속하는데..

이 책은...그닥 관심이 없었다.

그냥....엄마 책이라고만 생각했나보다.

moon_and_james-31

물론... 온전히 내 입장과 취향에서만 생각한다면 나쁘지 않은...좋은 선택이었다.

작가가 살고, 작품활동을 하던 시절이 그 때이니까...

이야기들  배경도 얼추 1950년 6,25 한국전쟁 전후때이다..


어린이 단편집..꽤나 두꺼운 책 속에 많은 이야기들이 들어있다.

단편집이니 각자의 스토리를 갖고 있는..

한 작가가 한 시대를 배경으로 써서 그런지...

각자의 단편작인데... 다 한 작품 같다..ㅎㅎㅎ

moon_and_james-83

그래도 책 하나 읽고 있는 소감을 적기 위해 이야기 한 편 선택했다.


 <조그만 사진첩>

단편집의 전체 제목으로 선정도니 작품...

그만큼 단편집에서 대표작이라는 뜻이겠지..


단편집 전체가 어린이 책임에도 일러스트레이션 같은 건 없다.

제목 페이지에 저렇게 작은... 소박한...그림 한 컷이 전부다.


<조그만 사진첩>은...

한국전쟁 당시 국군으로 참전중인 오빠와...

그런 오빠를 위한 여동생들이 손수 만든 가족 사진첩..사실은 그림첩..을 이야기하고 있다.


오누이간의 편지글과, 사진첨 묘사의 글...

앞서 말했듯이 삽화는 이야기 한 편에 저 작은 그림이 다이다.

사진첩이..알고보니 그림첩이었고,

그림첩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무엇을 담고 있는 지 군인 오빠와 여동생들간의 편지와 답장을 보면서..


분명 그림 한 편 없는 글인데...

이야기 속의 사진첩의 그림을 본듯한 착각이었다.

그렇다고 작가가 거창한 미사여구를 동원해서 묘사해놓은 것도 아니었다.

요즘에 접하는 작가들의 책에 비하면..

한없이 초라하고, 부족해보이기도 한다.

brown_and_cony-33

그런데도...

읽고 있으면...

나도 겪어보지 못 한 그 시절이 익숙하게 느껴지게 했다.

 

사실 책의 매력은 그런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야기속에 그려진 장면들이 시각적인 삽화나 사진이 없어도

그 장면들이 본 적이 있는 것 처럼 머릿속에 그려지고..

내가 경험한 일이 아닌데도 공감이 가고 익숙해지게 만드는...것..

이왕 읽는 거...그런 공감각을 느꼈을 때 만족감이 커지는 것이 문학책읽기니까..

brown_and_cony-50

그리고...

지금은 먼 옛날 이야기가 되어버린 그 시절 이야기...  

우리가 살아오고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우리가 어떤 시절을 지나왔는 지 알아야 하는 게 맞는 거니까..

읽어두면 나쁠 건 없는...


하지만 아이에게 선뜻 니가 읽을 책이라고 쥐어주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막상 읽어보라고 하면 의외로 잼있어 할 지 모르겠으나...

내가 느끼기엔 아이에게 조금 지루할 듯 하고, 뭐지? 싶을 듯 하기도 하고.. 그러다가 결국 책을 덮어둬버릴 듯 하기도 한 까닭이다.

sally_special-2

그냥 자연스럽게 가까이 두었다가...

아이가 스스로 관심을 보이고, 읽어보고 싶어하고, 읽으면 좋을 듯 하다.

그 전엔....

내가 마음껏 누려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