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출렁출렁! 일본이 침몰한다면? 똑똑한 학교 과학반 4
김진욱 지음, 주민정 그림 / 살림어린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초등학교 1학년이신 우리집 1호님...

내가 구입해주는 책은 대부분 창작집이다.

이제 슬슬 지식정보 분야도 접하게 해줘야 하는데....

도대체 수준을 어떻게 책정해야 하는 지 모르겠어서

선뜻 손이 가지 못 하고 있었다.

line_characters_in_love-15

그 와중에 반가운 소식~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동화책 서평모집~!

냉큼 신청! 조마조마 기다리다보니~ 덜컥 당첨~!


그렇게... 우리집에 왔다...     {바다가 출렁출렁! 일본이 침몰한다면?}



일단 아이들이 아직 어리기 때문에...

내가 선택한 책이 어떤 내용인진 미리 알고 있는 게 맞다고 생각하기에...

아이에게 안 보여주고 모셔놨다가 내가 먼저 펼쳐보았다.


일본이 침몰한다면...일본침몰을 다루고 있다고 하기에...

지진이 언급되나 보다..표지에 그림도...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인가보다.....라고....

아무 의심없이 판단했다.

지진이 언급되긴 한다... 워낙 지진이..화산이.. 문제가 되는 나라니까...


그런데...아니란다.... 일본이 지진때문에 침몰하는 게 아니란다...!

그럼 뭐 때문이냐고? 원전폭발?!  땡~!

그럼 뭘까? 그건 뒤에 가서~! ㅋ

brown_and_cony-17

첨 만나는 코너~ 작가의 말!

어린이 상대로 하는 책이기에

친근하고 자상한 선생님의 설명글처럼 풀어놓은 글..

아이는 사실 이 부분은 무시하고 넘어가지만~

난 이 책을 뜯어보기로 한 엄마니까... 읽어봤다.

 

일본이 침몰한다면 그 원인은 지구온난화때문이란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수온상승...

지구 온난화의 원인은 인간...

그래서 막아야 하고 막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일을 해야 할 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주제란다.


 

작가의 말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언급하고 나서는...

차례와 등장인물 소개!

일본의 침몰을 놓고 언급할 수 있는 이야기들은

간단명료하게 던져주면서 호기심을 유발함으로써

아직 저학년인 아이들의 관심끌기에는 성공!


등장인물은 두명! 미래에서 온 탐정아저씨 다차차!

한구에 사는 초등학교 2학년 푸름이!

아이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그림체와

특히 다차차 탐정과 이야기를 끌고 가는 푸름이는

이 책이 대상으로 하는 초등저학년 친구들이 동징갊을 느낄 수 있을 듯!

이는 아이들을 책속으로 끌어당기는 나름 중요요소이다.

brown_and_cony-3

이야기의 시작은 일본이 후지산 꼭댕기만 남기고 사라져버린 미래의 지도를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그 후지산만 남겨버린 미래에서 타임며신을 타고온  다차자 탐정이 한국의 야무진 초등2학년 푸름이를 만나서 함께 일본 침몰의 원인을 다각도로 짚어보면서 다양한 원인을 짚어본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예상되는 원인들 중에 하나인 지진을 업급하면서 바로 얼마전인 2015년 4월에 발생한 네팔 지진을 언급해놨다.

 

 

그리고 실제로 지금 현재  지구상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곳들.... 투발루..몰디브...을 언급하면서

이 문제가 현재진행중임을 확인시켜줌으로서

기억에 확실히 남겨주고, 경각심도 일꺠우고 있다.

간략 그림외에도 실사 사진으로 현실감을 일깨워주고 있는 점도 주목!
brown_and_cony-70

지금 현재 국토 유실이 진행되고 있는 나라들의 원인은 지진이 아닌 수온상승!

수온상승의 원인은 지구 온난화!

그럼 지구 온난화는 무엇이고 원인은?

이처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화셕연료 사용으로 인한 대기오염,

지구 온난화란?

그 외의 원인은 무차별 숲, 산호초 파괴 그리고 냉매로 사용하는 프레온가스!:

:

:

:

이런 식으로 초등 저학년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어지는 내용들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북극 빙하의 변화도 보여주고,

지구 온도 1도 상승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지구의 문제들...

지구 온난화로 인해 한반도가 직접 직면한 문제들..

등을 언급하면서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다.

(사진은 계속 올리면 내용 유출로 문제될 듯 하여 생략~^^)


그리고~

지구 온난화 외에도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로 "원전폭발"을 언급했다.

실제로 몇해전 일본의 원전이 폭발하면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고,

그 영향이 지금도 진행중이며..

우리 나라에도 원전을 운영하면서 문제를 직면하고 있어 관심이 유발됐다.

 

 

결론은...

원전폭발, 핵실험...등은 무섭고, 위험을 야기하는 심각한 문제는 맞지만!

일본 침몰의 원인이 될 수는 없다는 것!

그런데..뭔가..

일본 침몰의 원인이 될 수 없다는 것이지...

원전폭발 자체는 엄청 무섭고, 위험한 것인데..

별 것 아닌 것 처럼 언급이 되었다.

어른인 나도 별 거 아니구나 싶은데... 아이들은 그렇지 않을까?


이어서는...일본의 침몰 경우 우리가 직면하게 될 문제점들을 언급했는데..

사실.. 가장 가까이에 있어서 그렇지 우리나라만! 겪을 문제는 아닌듯 하다.

brown_and_cony-65

마무리는...

일본이 침몰하게 된다면 그 원인은 바로 지구 온난화!

일본이 가라앉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즉,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서 필요한 노력들..

우리가(이 책의 독자들) 할 수 있는 일들...을 전달하며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작은 부록으로~

지구 온난화 개념어 정리가 있어

아이들이 책에서 읽은 정보들을 다시 한 번 되새김하고,

관련 어휘 확인,습득 할 수 있게 했다.


 

 




====================

moon_and_james-3

다 읽고 나서!


전반적으로 1-2학년이 기대수준인 환경관련 과학 동화...

내용 전달의 난이도나 그림, 사진, 도표 등 시각적인 자료..모두 무난했다고 본다.


그리고,

올해 4월에 있던 네팔 지진 등 시의적인 사건을 발빠르게 수용한 점은

책을 만들며 기울인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조금이나마 알 거 같다.


a_bosss_life-21

 

 

 

 

그럼에도~

서평을 원하는 출판사의 입장에선...

단순하게 와~~ 좋다~~ 형식적인 칭찬만 바라는 것은 아니었을테니..

눈에 쌍심지를 켠다면~~~!


1.저자, 감수자의 아쉬움.

-해당책은 창작동화가 아닌 지식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책이다.

저자나 감수자의 어느정도 수준 이상의 약력은 내용물의 신뢰도 상승에 도움을 주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해당 책은...

시나리오 작가 출신의 두 아이 아빠....로 소개되었다.

물론 아이들을 위한 책을 여러편 쓰셨고, 수학동화, 과학동화 등을 많이 쓰셨다.

내용이 아이들 수준의  초등학교 저학년인지라 아직 높은 수준의 지식을 전달하는 것 아니고,

누구나 다 아는 상식수준의 지식 전달이라고...백번 양보를 해봐도...

관련 분야 전공자의 감수사실이라도 밝혔어야 하는 것 아닐까?


2. 편집의 아쉬움~

긴~~섬으로 이뤄진 일본을 표현하면서 두페이지를 할애해야 했다.

당연히 가운데 부분이 물린다. 가운데 부분이라 쫙~~! 펼쳐지지가 않는다.

내용보기가 어렵다~! 아쉽다.


3. 등장인물 설정의 아쉬움~

별것 아니지만...

다차자 아저씨.... 왜 탐정으로 설정해놓을 걸까?

쌩둥맞게... 지질학자? 기후학자? 환경공학자? 등으로 설정되었으면..

뭔가 더 정보를 줄 수도 있고, 신뢰도도 올라갈 수 있었을텐데..


음.. 단점을 찾으려고 눈에 쌍심지 키고 있는 진상 독자 같다. ㅎㅎ

line_characters_in_love-6



결론적으로..

"바다가 출렁출렁! 일본이 침몰한다면?"

-일본 침몰의 원인이 그들이 자주 겪고 있는 지진이나 화산 또 원전 폴발등의 문제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지구 온난화로 인한 것임을.

그 지구 온난화가 인간에 의한 것이기에 인간이 막아야 함을...

아이들 수준에서 잘 전달하고 있다는 것은 인정~!

그런데 위에서 언금한 아쉬움이 남는것도 사실이다.

sally_and_friends-3 

그래도 아이들은 참 좋아라 하면서 읽었다.

특히나, 이 책이 대상으로 한다는 학년에 딱 맞는

초등1학년 우리집 1호님은 두번이나 정독을 하셨다!~


 


 

 


%ED%85%94%EB%A0%88%EB%B9%84%EC%A0%84 다음은 이 책을 읽은 독자~ 김지유 양과의 인터뷰!

 Q1. 자기 소개 좀..

- 산정초등학교 1학년 6반 김지유 입니다!


Q2. "바다가 출렁출렁~! 일본이 가라앉는다" (이하 바다가 출렁~) 재미있었나요?

-네


Q3. 일본이 어디인지 알고 있나요?

-네.. 제주도 넘어서 바다 저쪽에 있어요.


Q4.일본은 어떤 나라인가요?

지진이 많이 나서 무서운 나라에요.

(이상 일본에서 배운 내용을 말한 듯하다... 무섭다는 건 우리 나라 침범한 전적도 포함되는 듯..)


Q5.제목만 봤을 때는 일본이 왜 침몰한다고 생각했나요?

지진이 많이 나서 가라앉는 줄 알았어요.


Q6. 책을 읽고 나니 일본이 왜 침몰한다고 하던가요?

지구 온난화 때문에요...



Q7. 우리가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나요? 어떻게 막을 수 있나요?

막을 수 있어요.

엄마는 쓰레기 분리 수거 잘 해야 해요, 아빠는 가까운 거리 걸어다녀야 하고, 나랑 동생은 종이를 아껴써야 해요.

그리고 우리 가족은 모두 더울 때 에어컨 대신 부채를 사용해야 해요.


Q7. 기억에 남는 장면은 무엇인가요?

34-35 쪽에 지구 그림이요..

나도 우주여행 가서 아름다운 지구를 직접 보고 싶어요.


Q8. 지구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구야 우리가 지켜줄게 더 힘을 내서 예쁜 모습 지켜줘!




%EB%B3%84해당글은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EB%B3%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