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의 비밀편지 - 국왕의 고뇌와 통치의 기술 키워드 한국문화 2
안대회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정조의 어찰첩이 발견되어 세상이 들썩거렸다. 나 역시 괜히 가슴이 두근거렸다. 정조대왕, 조선의 마지막 부흥기를 이끌었던 성왕으로 추앙받는 분이다. 이산이라는 드라마가 히트를 친 것처럼 대중적으로도 크게 인기가 있다. 개인사를 포함해서 재위시절에 보여준 정치력, 특히 내가 좋아하는 박제가와 이덕무 등이 살았던 시대의 왕이기에 나 역시 관심이 많은데, 이번에 발견된 어찰첩은 바쁜 정사 와중 틈틈히 빠르게 쓴, 격식을 차리지 않은 것들이라 더욱 궁금했다. 또한 정조독살설의 주요인물이라 널리 알려진 심환지에게 쓴 것이라니! 가려진 역사 속 한페이지를 펼쳐보는 두근거림을 느낀 것은 나만이 아니었을 것 같다.  

스스로 태양증이라 성질이 급하다 밝혔을 만큼 어찰에서 보이는 정조는 혈기왕성하고 다혈질적인 인물이다. 조곤조곤 다정다감한 모습 또한 없지 않았겠지만 이 어찰 속 정조는 확실히 신선했다. 나이 많은 대신들에게 왕으로서 밀어붙이는 모습이나 다독이는 대목, 스스로 여론을 형성시키는 어찰들은 더욱 놀라웠다. 또한 책을 쌓아두고 밤이 새도록 읽고 있다는 대목이나 며칠동안 잠도 자지 못할 만큼 업무로 바쁘다는 대목은 말년에 시력을 거의 잃어 힘들어했다는 정조의 모습을 떠오르게 했다. 저자의 말대로 얼마나 감동적이었는지.. 정조는 그저 부드럽기만 하지 않은 노련한 정치가로서 신하를 이끌었고 또한 잠도 자지 못할 만큼 일하고 공부했던 성군이었다. 정조의 독살설을 개인적으로 지지하지는 않지만, 그것이 널리 퍼진 이유는 너무나도 잘 안다. 조선의 부흥을 열었던 마지막 왕에 대한 안타까움. 그 뒤 조선의 역사를 우리 모두 잘 알기에, 나 역시 그 분이 좀더 오래 살았더라면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이 책을 보고나니 그 안타까움이 더욱 커진 게 사실이다.

국립박물관에서인가, 정조대왕이 어릴 적 쓴 편지를 본 적이 있는데 글자들이 아주 귀여웠다ㅋㅋ. 할아버지의 명으로 아비가 죽는 모습을 보았을 어린 정조. 그럼에도 훌륭한 왕으로 성장했다. 역사적으로도 그 개인적인 삶을 보아서도 참 흥미로운 인물이다. 어찰 자료를 더 보고 싶었는데 수록된 게 얼마 없어 아쉬웠다. 그래서 별 하나 뺀다;  그래도 뒤죽박죽 어찰은 참 인상적이었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