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하게 제압하라 - 반칙이 난무하는 세상 여자가 살아가는 법 오만하게 제압하라
페터 모들러 지음, 배명자 옮김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이 책을 처음 읽기 시작했을때 며칠을 읽어도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번역이 매끄럽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었다. 며칠을 뒤적거린 후 겨우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건 그동안 책에 몰입할수 없는 인사발령으로 여러가지 뒤숭숭한 일들이 있었다. 번역이라는 것도 물론 완벽할 수는 없다. 번역서일수록 문장의 연결을 감안해 더욱 몰입해야 한다. 몰입하자 처음부터 끝까지 그동안 미쳐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권력의 세계에서 주도권을 잡을수 있는 세세한 스킬들이 눈에 하나씩 들어오기 시작했다.

어차피 세력에 따라 좌우되는 조직이라면 이런 스킬을 이용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리더의 위치에서 일을 추진해야하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고 끝까지 꼼꼼히 읽고 보물찾기 하듯 찾아내어 자신에게 적용시켜본다면 도움이 될것이다.

세부적인 스킬중에서 중요한 부분만 발췌해보았다.

조직의 공간에서 ‘물리적인 영역을 확보하는 것‘ 이 권력게임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그동안 조직생활하면서 약세에 몰리게 될때도 있었지만 그 해결책에 대해서는 미쳐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이다. 조직에서 우세적인 위치도 물리적인 영역확보가 우선이다. 언어와 권력의 관계의 밀접한 관련성을 볼때 하이토크,스몰토크,무브토크에서 비언어적인 무브토크가 스몰토그와 하이토크를 이길수 있다는 것이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능력이 뛰어난데도 사회에서 성공하지 못했던 이유와 그 해결방법도 엿볼수 있다.

71페이지 : 갈등 상황에서 전투를 준비할 방법들이 있다. 첫 대응이 꼭 말일 필요는 없다. 일어서기,자리옮기기,침착하게 상대방 쳐다보기,돌아서기,미소짓기등 일단 비 언어적으로 대처하면 시간을 많이 벌 수 있다. 그런 다음 하고 싶은 말을 하면 된다.

조직에서 요즘 나의 입지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상태이다. 힘이 한쪽에 몰려 뭘 해도 기본이고 앞날은 안개속처럼 자욱하다. 쓴 웅담을 씹으면서 언젠가 기회가 올날을 기다리며 치열한 독서와 영어공부등으로 자신을 철저히 단련시켜야 정년까지 멋지게 살아남을것이다.



<서평단으로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