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부자 수업 - 사고방식부터 과학적 방법까지 알려주는 80가지 인생 머니플랜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7페이지 : 하버드 출신 학자가 돈을 아끼는 비결을 발견했다. 집에서 쓰는 일상용품 중에 슬모없는 것은 절대 사지 않고, 쓸모있는 것은 절대 버리지 않는다는 원칙이었다.



이 원칙은 정말 기본적이고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이지만 정말 실천하기가 어려운게 사실이다.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절약의 전략부터 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부자가 되기위한 방법을 알려주는데 읽으면서 돈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다시 한번 자신을 되돌아보게 해주었다. 투자부분에서는 빠질수 없는 주식투자인데 나의 경우 주식을 통해 재산을 불리는것엔 관심이 없어서 나처럼 관심이 없다면 그 부분은 스킵해도 좋을거 같다.



가계부를 쓸때도 사실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면서 가계부를 쓰다가 실패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가계부를 써야 지출을 분석하고 경제규모를 계획할수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가 일기를 써야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반성하게끔 도와주기 때문이다. 수입과 지출에 있어서 성격상 분류를 해서 정리를 하고 더 좋은 방법은 가정 자산관리 소프트웨어 사용할 것을 권한다.



적당한 부채는 우리의 자유와 생활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는게 이해하기 힘들지만 어부들이 장어를 잡았을때 그곳에 메기 한마리를 넣는다고 한다. 장어와 메기는 서로가 못잡아먹어 안달난 고기로 장어가 필사적으로 메기랑 싸우기때문에 잡은후 그데로 죽지않고 팔팔하게 살아 있다고 한다.



69페이지 : 아무런 압박도 없는 사람은 죽을만큼 애쓰지 않기 때문에 큰 일을 이룰수 없다.





어쩌면 이건 우리 삶에도 해당되는 일이다. 누군가 나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그곳을 벗어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가해 해주는 모티브가 있다. 설사 그가 악당이라도 말이다.



113페이지 : 여성에게 쇼핑욕구 외에도 할인하는 물건을 사며 '소비자 잉여'의 이득을 얻는다는 판단 때문이다. 소비자 잉여란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살때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과 실제 지불하는 가격사이의 차액을 말한다.



어쩌면 이건 쇼핑의 비밀이다. 남자는 뭘 사고자 할때 그것만 사고 나오는데 여자는 가격할인등 여러가지 이유를 인간관계의 각도에서 보기에 할인율이 크다고 하면 사고자 하는 의도에 없던 물건들까지 구입하고 나오기 때문이다. 이걸 정확하게 안다면 불여불급한것을 절제하지 않을까?



마지막 부분엔 젤 중요하고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이야기가 나온다.



164페이지 : 지식 경제 시대에서 지식의 양은 개인의 학습능력에 의해 결정되고 미래의 문명은 글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배울줄 모르는 사람이다. 지식과 과학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이 시대에서 끊임없는 학습과 끊임없는 자기 보강만이 탄탄한 기초 위에서 있을수 있게 한다. 지식이 없으면 능력이 없는것과 같다. 능력은 개인이 배운 지식, 일의 경험, 인생경력등이다. 능력향상과 끊임없는 배움은 뗄려야 뗄수 없는 관계다.



379페이지 : 경제혹한기를 맞은 사람들은 '어떤 투자가 가장 안정적일까요?'라고 묻는다. 그러면 하버드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자신에게 투자하세요!'라고 대답한다. 경제위기 시기를 자신의 역량으로 바꿀수 없다면 자신을 먼저 바꾸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사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다. 누군가 첫월급을 받아서 옷을 사는것보다 자기계발을 위한 책이나 수강권을 끊어 배운것을 비교해볼때 향후 몇년후 누가 더 앞서 있을까? 특히 젊은 시절에는 끊임없이 자신에게 투자하고 자신을 뛰어 넘으려고 노력한다면 성공의 문턱에 더 가까이 다가갈수 있을것이다. 불투명한 미래, 닥쳐올 위기에 대처하는 무기는 개인의 전문성,축적된 지식, 업무능력 향상이라는 것을 우리는 꼭 명심해야 한다.



나의 경우 중단없이 영어공부에 몰입한다면 퇴직후 아니 몇년후라도 어떤 성과가 보일것이라고 확신한다. 더 중요한 건 "몸이 곧 노동의 자본"이라는 것이다. 자신의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하드웨어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한다면 즐거움을 유지할수 있고 행복하게 사는 원천이 될것이라 확신한다. 결국 노년의 행복의 성패 역시 심리적으로 유쾌함과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 아닐까?

@ 서평단으로 작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