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제국
외르겐 브레케 지음, 손화수 옮김 / 뿔(웅진)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렛미인>, <밀레니엄>,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헤드헌터>, 그리고 최신작

<스노우 맨>까지..

몇 년 전부터 장르 시장에서 유럽, 그중에 북유럽권 소설이 대세아닌 대세가

됐는데요. 소문만 들었지 실제 구경하기 힘들었던 작가들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참 반가운 일입니다.

거기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신예 작가들의 작품들까지 별다른 시차 없이 속속

소개가 되니 장르소설 열혈 팬은 환호성을 지르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총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간략한 책 소개와 강렬한 표지 이미지만으로 눈길을 잡아 끄는 이 소설 <우아한

제국> 역시 신진 작가의 데뷔작이며 북유럽 장르소설 특유의 분위기를 속으로

간직하면서 겉으로는 영미권 소설의 내음을 풍깁니다. 

그냥 아무 정보없이 읽으면 영미권 소설이라고 생각할 정도로요.

 

이 책은 형사들의 활약이 주가 되는 현대 수사물이지만 같은 장르의 통상적인

분위기와는 약간 다릅니다. 팩션의 성격까지 가미되어 있는 역사 미스터리

추리소설이라고 해야 할 거 같아요.

 

오프닝부터 강렬하다 못해 섬뜩하게 시작합니다. 자신의 어머니가 잔인하게

살해당하는 장면을 목격하는 어린 소년의 두 눈에서 갑자기 시대를 뛰어넘어

16세기 중반으로.. 다시 2010년으로..

 

장면의 묘사와 그 수위는 상당히 쎈 편입니다. 사이코인 연쇄살인마와 해부학이

나오니 어쩌면 당연하겠죠. 중세와 현대, 그리고 과거를 거침없이 넘나들고 그걸

바라보는 시점에도 다양하게 변화를 주는 교차 서술 방식의 편집을 따라잡기가

쉽지 않은데다 북유럽 장르소설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어둡고 불안한 분위기가

후면에 깔려있어 생각보다 페이지가 잘 넘어가지는 않네요.

 

그러나 위의 특징은 고스란히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복잡하고 어지러운 서술 속에

노르웨이의 노형사와 미국의 여형사가 공조하며 용의자를 추리고 쫓는 과정은

상당히 흥미진진하면서 가독성을 높여주고요. 자신의 모습을 철저히 숨겨왔던

범인의 행보와 서서히 드러나는 그의 정체는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유지시켜 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여러가지 자극적인 요소가 많아요.

 

이런 류의 소설이 처음인 독자들에겐 아무래도 자극적인 부분이 눈살 찌뿌리는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겠지만 역사가 얽혀있는 팩션류, 시점과 분위기를 달리하며

긴장감을 내뿜는 추리물, 북유럽의 속내에 영미권의 겉내음을 풍기는 장르소설을

반기는 독자라면 만족할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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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만두의 추리 책방
홍윤(물만두) 지음 / 바다출판사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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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책은 추리소설이 아닙니다.

이 책은 많이 팔아서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인 그런 책도 아닙니다.

이 책은 저와 같은 한 명의 독자이면서, 세상 누구보다 추리소설을 사랑했던

한 여인의 일기장입니다. 그 여인이 살아온 인생의 발자취입니다.

그녀가 세상과 소통했던 편지이자 전화입니다.

 

이 책은 물만두가 블로그에 올린 1838편의 리뷰 중 추리소설에 한정하여

153명 작가의 작품 200권에 대한 리뷰를 모아 엮은 책이다.

이는 평생에 걸친 한 사람의 리뷰 세계를 집대성하는 동시에 시대와 국가를 아우르는

추리소설의 지형도를 그려낸다. 또한 그가 직접 기획한 리스트는 추리소설 마니아들뿐

아니라 이제 막 추리소설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독자들에게 친절한 입문서 및

가이드북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전 그녀를 잘 모릅니다. 실제 뵌 적도 없고 본명도 몰랐어요.

그냥 가끔 글로 안부 나누고 농담 주고 받고 그게 다였죠.(개인적으로 매추리란 닉네임이

더 친숙하네요) 그러나 그녀 같은 독자 때문에 재밌고 가슴 시리고 감탄할 수 있는 

추리소설이 더 많이 나왔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지금쯤 자신의 닉네임이 붙은 책방에서 따뜻한 차 한잔 마시며 추리소설 읽고 계실테죠.

만두님..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저 꼭 물만두의 추리책방 단골 할테니까 항상 잘 지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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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한 일들
신재형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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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 '그와 나의 지그춤'으로 2007년 계간 「미스터리」 신인상을 받은 신재형 작가.

신재형 작가가 범죄 잡지 기자로 활동하던 시절의 취재에서 비롯한 치밀한 현장 묘사와

생생한 캐릭터, 그리고 탄탄한 이야기 전개 등이 잘 버무려진 크라임 스릴러 소설.

 

이런 일들을 흔하다고 표현하는 게 전혀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됐다는 것이 조금 씁쓸하네요.

제목인 흔한 일들이란 요즈음 우리나라에서도 난무하고 있는 각종 막장 범죄들을 말합니다.

 

참 더럽게도 많이 일어나고 있죠. 폐륜적인 극악 범죄 비율도 상당히 높구요. 소설보다 더 소

설같은 일들이 너무나 쉽사리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대 사회의 현실인데요. 그중에 연쇄살인.

이 책은 강호순이나 정남규, 유영철 같은 연쇄살인마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실화는 아니구요. 어디까지나 소설입니다. 상당히 불쾌하고 잔인한 표현이나 묘사

가 상당수 나오니만큼 이런 류를 꺼리는 독자들은 아에 펼치지 않는 것이 정신 건강에 도움

이 될 듯 합니다. 그러나 재미면에 있어서는 적당 그 이상이라고 말해도 괜찮을 듯 싶네요.

 

무엇보다 기존의 한국 스릴러 소설에서 보기 힘들었던 여러가지 첨단 수사기법들(범죄행동

분석, 혈흔형태분석, 지문감식, 족흔적 촬영, 미세증거물 감식 등)이 흥미로웠구요. 거기에

더해 프로파일러가 주인공이다보니 심리물같은 세세한 감정 표현이나 묘사도 좋더군요.

 

약간 부족한 듯 싶은 과거 사건들의 스토리와 개연성이 떨어지는 마무리가 조금 아쉬었지만

이 책이 작가의 첫 장편 소설임을 고려해보면 당연히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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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가운 살인자
서미애 지음 / 노블마인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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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서 더 유명한 작가. 여성이지만 남성 못지않게 힘있는 글을 쓰는

작가. 힘 이상으로 감성적인 작가. 신춘문예 '시' 부분 당선 후 등단한 범죄 스릴러 전문 작가...

 

특이하다면 특이한 이력을 가진 여류 작가 서미애의 단편 모음집이다. 그녀의 장편 소설 <인형

원>을 참 인상깊게 읽었기 때문에 과연 단편은 어떨까.. 하는 마음으로 읽었지만 안 읽고

지나쳤으면 참으로 후회할 뻔했다. 수록된 열 편의 단편이 모두 괜찮다. 다소 괜찮음, 이정도면

괜찮음, 무척 괜찮음, 무지하게 괜찮음.. 정도로 나눌 수는 있겠지만 '괜찮다' 에는 변함이 없다.

 

1년마다 나오는 <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이나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에 수록되는 작품들

과 비교하자면 범죄와 사람이 죽어 나가는 게 주가 되는 점에서는 별 차이가 없을지도 모르지

만 그녀의 글에선 좀 더 사람과 사람이 접촉하며 나는 내음이 짙다고 할까... 비록 정답고 따듯

하고 애정 섞인 그것과는 좀 거리가 있다손 치더라도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그 설명하기 힘

든 속사정을 (쉽지 않지만)이해하고 공감하는데 도움을 주는게 사실이다. '사건' 보다는 '관계'

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이야기를 이끌어가니 트릭이라던가 다소 쓸데없는 고어스러운 묘사 등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그녀의 작품 속엔 부부나 가족, 직장 동료 등의 관계 설정이 많다.

 

우리 주위 어디에서나 보고 들을 수 있는, 범죄물이라기엔 다소 시시한(?) 설정이 자주 등장하

지만 그만큼 쉽게 몰입되고 쉽게 이해되며 쉽게 잘 읽힌다. 물론 그 여운만큼은 끈적걸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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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오른손
조엘 타운슬리 로저스 지음, 정태원 옮김 / 해문출판사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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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리 독자들 사이에서는 가히 전설적인 작가라고 하는데..(난 미스터리 팬도 아니여..ㅜㅜ)

일단 기본적으로 이 작품이 1940년대에 나온 작품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고 읽어야 된다. 안 그

러면 상당히 당혹스러울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고전에 걸맞는(?) 책 겉표지와 때깔도

그렇지만 내용도 그에 걸맞게 옛날 냄새가 물씬 풍겨 나오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문체까지도...

 

탐정 역을 맡은 주인공이 화자를 맡고 있어서 자들은 그의 입과 그의 눈과 그의 행동과 그의

추리만을 보고 사건의 진상을 파헤쳐야만 한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전형적인 고전 퍼즐 미

리겠거니.. 생각이 들겠지만 이 작품진정한 진가라고 할 수 있는 건 퍼즐 미스터리를 충실히

소화하고 있으면서도 작품 전체를 감싸고 있는 그 기이하고 기괴하고 묘한 분위기인듯 싶다.

 

시작과 동시에 사건은 이미 끝난 뒤다. 누가 살인을 했느냐? 범인은 누구인가? 그 범인은 어디

로 사라졌나?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지만 진행이 되어갈수록 사건은 오리무중 인걸로도 모자라

사건 자체가 허공에 붕 떠버린 느낌까지 들기 시작한다. 과연 이 사건은 존재하기나 하는걸까?

모든 사람이 다 보고 들은걸 왜 그만은 못 보고 못 들은걸까? 작가는 독자만을 속이고 있는가?

 

흐름을 타기 시작하면 굉장히 빠르게 읽히지만 맥락을 찾지 못하면 황당하게 헤맬 수 있는 내

용이다. 위대한 작가 '존 딕슨 카' 나 '에도가와 란포' 의 그것과도 상당히 닮아있는 듯 보이지

만 닮은 것 이상으로 닮지 않았다. 고전의 편견을 버리면 꽤나 만족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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