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개정판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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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 그리스 로마 신화 열풍을 불러일으킨 주역이자 240만 명이 넘는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국민 신화 책’,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가 첫 출간 25주년을 맞아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고 신화 여행자들을 찾아간다.

시리즈의 포문을 여는 1권에는 신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열두 가지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이야기들은 신화 속 온갖 상직적인 의미를 알아내는 열쇠가 되어줄 것이다. 테세우스가 아리아드네가 준 실타래를 들고 미로 속으로 들어가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 빠져나올 수 있었던 것처럼, 이 책에 담긴 12개의 열쇠로 상상력의 빗장을 풀고 신화라는 미궁의 진입과 탈출을 시도해보자.

<인터넷 알라딘 제공>

미궁은 거기에 들어가지 않으려는 사람에게는 존재하지 않는다. 신화도 그 의미를 읽으려고 애쓰지 않는 사람에게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 뜻에서 신화는 미궁과 같다. 신화라는 미궁 속에서 신화의 상징적인 의미를 알아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방법이 있다. 독자에게는 아리아드네의 실타래가 있다. 그것이 무엇인가? 바로 상상력이다. 열두 꼭지의 글을 신화 이해의 열쇠로 삼은 이 책은 필자가 신화의 상징적인 의미를 해석한 책이 아니다. 열두 꼭지의 글에는 신화 이해와 해석에 필요한 열두 개의 열쇠가 숨겨져 있다. 각각의 열쇠에는 또 무수한 꼬마 열쇠가 매달려 있다. 큰 열쇠, 작은 열쇠로 독자들이 나름대로 열기를 바란다. p14~15


테세우스는 헤라클레스와 함께 그리스를 대표하는 영웅이기도 한데, 신분을 증명하는 신표였던 칼과 가죽신이 없었더라면 영웅이 되기는커녕 왕궁에서 메데이아의 독주에 독살당하고 말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가죽신은 이아손의 신화나 테세우스의 신화에만 등장하는 것일까? 다른 신화나 전설에 등장한다면 그것은 우연의 일치인 것일까? p46

나중 났으나 먼저 자라 맏이가 된 제우스 신은 장차 신들의 왕이 되어, 이 높디높은 올륌포스산에서 이 세계를 다스리게 될 거입니다. 먼저 났으되 나중 자라 막대가 된 하데스는 저승을 다스리게 될 것입니다. 포세이돈이여, 그대는 삼 형제중 중간입니다. 그대가 중간에 있는 까닭을 알겠지요? 올륌포스는 하늘의 궁정이니 마땅히 맏이인 제우스가 다스려야 합니다. 저승은 땅 밑에 있으니 마땅히 막내인 하데스가 다스려야 합니다. 그 중간에 있는 것이 무엇인가요? 바다입니다. 포세이돈, 그대는 바다를 다스리세요. 이것은 내가 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 돌아가는 이치가 이렇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p91~92

이 무수한 신들이 연출하는 드라마는 뒷날 인간 세상에서 그대로 되풀이된다. 신화를 아는 일은 인간을 미리 아는 일이다. 신화가 인간 이해의 열쇠가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그리스에 신전이 유달리 많은 까닭, 신들의 모습을 새긴 석상이 유난히 많은 까닭을 상상해보라. p112


이렇듯이 모든 나무의 가지는 아름다운 다프네 아니면, 파에톤의 죽음을 슬퍼하던 누이들의 팔이다. 나무를 베거나 가지를 꺾을 때 우리가 명심할 일이다. 하지만 이 세상에는 이런 자연의 은혜를 하찮게 여기는 망나니가 있다. 망나니 에뤼시크론이 어떤 변을 당하는지 눈여겨 보아두자. p236

기후는 늘 봄이었다. 서풍은 그 부드러운 숨결로, 씨 뿌린 일이 없는데도 산천에 만발한 꽃들을 어루만졌다. 보습에 닿은 적이 없는데도 대지는 때맞추어 곡식을 생산했고, 논밭은 한 해 묵는 일 업이 늘 익은 곡식의 이삭으로 황금물결을 이루었다. 도처에 젖의 강이 흘렀고, 털가시나무의 가지는 시도 때도 없이 누런 꿀을 떨구었다. p312

리바디아의 바위산 기슭에서는 맑디맑은 샘물이 모래를 헤치며 솟아오르고 있었다. 같은 샘인데도 오른쪽에서 솟는 샘물은 므네모쉬네, 왼쪽에서 솟는 샘물은 레테라고 했다. 같은 샘에서 솟은 물은 곧 하나로 어우러져서는 아래로 흘러 시내를 이루었는데, 척박한 땡볕의 나라 그리스에서 그토록 아름다운 샘물을 마시고 시내에 손을 담근 일은 망각의 물 마신 것도 하릴없이 내게 소중한 추억으로 남아 있다.

그 아름다운 시내를 가리키면서 그리스인에게 시내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았다. 그의 대답은 짤막했다.

“라이프(인생).” p431





첫 출간 25주년을 맞아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은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I'를 읽고 있다.

신화에 대해 부쩍 관심이 많아진 건 10여년전,

대학에 다시 편입하며 교양과목으로 '신화의 세계'라는 과목을 듣기 시작하면서 부터인 것 같다.

수업으로 들을 땐 나름 재미가 있었는데 막상 시험으로 보자니

신들의 이름을 외우기가 어찌 그리 어려운지?!... ㅠ.ㅠ

낙담하고 있던 내게 꼬맹이가 본인 어린시절 읽던 만화로된 그리스로마신화를

추천하기도 했는데 그건 또 아닌 듯 하고

아무튼 시험공부하며 애를 먹었던 기억이 생각나

그때도 읽었었지만 또 기억이 희미해진

새로 단장한 '그리스 로마 신화'에 관심이 생긴 듯 하다.

이번엔 시험에 대한 부담이 없어서일까?

아니면 그래도 이미 한 번 읽은 경험이 있어서일까!

걱정했던 것보다 진도가 빠르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하며 외우던 성경구절처럼

신화속 가족관계(?)들이 비교적 머릿속에 정리가 되었나 보다. ^^;

대신인 제우스, 제우스의 아내 헤라, 바다의 신 포세이돈, 저승의 신 하데스,

곡식을 다스리는 신 데메테르, 인간의 가정과 부엌일을 돕는 헤스티아,

태양과 음악과 의술을 관장하는 아폴로, 달과 사냥의 여신인 아르미테미스,

천상의 심부름 꾼이자 상업의 신 헤르메스, 대장장이 신 헤파이토스,

지혜와 정의로운 전쟁의 여신 아테나, 전쟁의 신 아레스는 으뜸신이고

사랑과 애욕의 아름다움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열두 으뜸신에 들때도 있고 그렇지 못할 때도 있다고...


아테나 여신의 신전 파르테논은 아테네 한복판에 우뚝 솟은

아크로폴이스 위에 있었다.

화가들의 신들을 그린 다양한 작품들과

참고 사진들이 있어 이해를 더 했는데

10년전, 그리스 여행 당시 보수중이었던 파르테논 신전도

비교적 많이 제 모습을 찾아가고 있는 듯 하다.

지금은 왕래가 없지만 오랜 이웃들 중엔

오르페우스, 다프네라는 닉네임을 가지신 이웃들이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니 닉네임이 무려 신들의 이름이셨던...

신들 중엔 아스클레피오스라는 신이 있는데 트로이아 전쟁 때 나가 싸운 두 아들 외에도

네 딸이 있어 아버지를 도와 간호원 노릇을 했다고 한다.

맏딸은 이아소 '의료'라는 뜻이고

둘째는 판아케아 '만병통치',

셋째는 아이글레 '광명',

넷째는 휘게이아로 지금도 의과대학에서 하이진(위생학)으로 쓰이고 있다는 이야기를 읽다보니

내 닉네임을 아무래도 '우희'에서 만병통치라는 뜻의 '판아케아'로 바꾸어야 할 모양이다.

오늘 기침이 심해져서 병원을 찾았더니 다시 천식이 시작되었단다. ㅠ.ㅠ


신화를 읽는 다는 건

내 마음속의 신전을 찾는 일이라고 한다.

어느새, 노인이 된 나는

바다의 지혜로운 노인 프로테우스를 담고 싶기도 하다.

건강하게 또 지혜롭게

그렇게 나이들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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