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시작을 따스한 시선으로 지켜봐 주길. 더 높이 뛰기 위한 도움닫기 중일지도 모르니까.
주저하는 나를, 망설이고 있는 나를, 조금만 더 여유롭게 기다려 주길.
꿈꿔 왔던 ‘나‘를 위해 내딛는 첫걸음이 될 테니까. - P49
내 기준의 만족과 행복이면 충분하다.
조건과 자격의 무게에 짓눌리다 보면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희미해질 수밖에 없다. 나를 사랑하는데 조건과 자격 따 - P56
위는 필요 없다. 나를 아끼고, 나를 소중히 여기고, 내가 바라는 모습이면 된다. 존재 자체만으로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길. - P57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나를 행복하게 만들지만,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은 나를 불행하게 만든다.
원치 않는 용서를 하거나, 그 사람을 끌어안으려 애쓰지 않아도 괜찮다.
미움만 비워내자
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닌, 나를 위해. 행복과 기쁨이 들어갈 공간을 만들기 위해 미움을 흘려 보내자
여린 당신이 미움의 무게를 감당하지 않길 바란다. 누군가를 미워하는 순간마저 힘들어할 당신을 알기에, 미움을 안고 살아가지 않길 바란다. - P63
과거의 아픔이 자꾸만 나의 발목을 잡는다면, 그 아픔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가서 작은 아이를 끌어안고 말해 주어야 한다.
많이 힘들었지. 많이 아팠지. 너의 잘못이 아니야.
없어지지 않더라도 옅어지게 만들 수는 있다. 기꺼이 마주하고 끌어안기를 그 시간마저 나의 삶이니까. - P71
당신의 모든 마음을 함께 해 줄 좋은 인연이 있을 것이다. 혼자 마음 앓이 하게 두지 않는 다정하고 섬세한 사람이있을 것이다.
당신을 캄캄한 방안에 혼자 두지 않길. 문을 열고 나와 파란 하늘을 마주하길. - P75
나의 노력과는 상관없이 나를 좋아할 사람은 좋아하고, 나를 싫어할 사람은 싫어한다.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없다.
타인의 마음은 나의 의지로 되는 것이 아님을 받아들이자.
나를 싫어하는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나다운 모습을 좋아해 주는 사람과 나인 채로 살아가자.
그렇게 나답게 살자. - P76
어떤 목표든, 결국 나를 위한 선택이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내가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 멈추어도 괜찮아요.
간절함의 방향은 목표가 아닌 나의 행복이어야 하니까요. - P85
잠들기 전, 나에게
누군가에게 좋은 사람이라고 불리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나에게 가장 좋은 사람이 될 것.
하루를 돌아봤을 때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후회하지 말고, 내 마음이 다치는 순간을 지켜 주지 못해 아쉬워할 것.
나를 잃으며 타인에게 다정하지 않을 것. 누구보다 나를 소중히 여길 것.
중요하지 않은 일을 신경 쓰느라 가장 중요한 나를 놓치지 말 것.
자책으로 이 밤을 물들이지 말 것. 충분히 잘 해낸 당신을 보듬어 줄 것. - P88
오늘의 나는 어제까지 쌓아 온 모습이다. 미래의 나는 지금부터 쌓아 갈 모습이다. 바뀌고 싶다면 지금의 나를 바꾸어야 한다.
더 멋진 나를 꿈꾼다면 오늘 할 수 있는 멋진 나를 위한 일을 하면 된다.
한 번에 욕심을 채우려 하지 말고, 천천히 쌓아 가자. 촘촘히 쌓은 나는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 P93
시간의 그릇은 정해져 있어서 새로운 인연을 넣으려면 이전의 인연은 잠시 덜어 내야 한다.
하지만 마음의 그릇은 무한. 인연을 잊지 않고, 마음에서 지우지 않는다면 모든 인연은 마음속에서 영원히.
시간이 주어졌을 때, 다시 함께. - P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