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깨달은 목적을 위해 사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삶의 목적이다.
-조지 버나드 쇼 - P12
내가 말한 비밀은 이런 거야. 아주 간단해. 오로지 마음으로 볼 때만 모든 것이잘 보인다는 거야.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P14
진심으로 온 마음을 다해서 하는 일이라면 그 어떤 것도 진부하지 않다. 내가 진심으로 느끼면 그것은 진정한 것이고 사람들도 그 진심을 느꼈음을알게 되기에 고리타분한 부분이라고는 있을 수가 없다. 그 앞에 무릎을 꿇게 되고절로 눈물이 날 것이다. 내가 하는 일이 바로 그런 일이다. 우리가 번번이 실수를 저지르고 매번 새로운 기회를 얻으면서 살아가고 있음을사람들이 깨닫고 그것에 놀랄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
-영화감독 데이비드 O. 러셀 - P27
침묵은 훌륭한 스승이다. 스승의 가르침을 얻으려면 스승에게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내면의 침묵과 만나는 방법을 깨달아 얻게 되는창의적인 영감, 지식 그리고 안정감을 대신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 디팩 초프라 - P32
숨결 하나, 발걸음 하나를 모두 평화와 기쁨 그리고 평정으로 채울 수 있다. 그저 지금 이 순간에 깨어 있고 살아 있기만 하면 된다.
-틱낫한 - P44
마음을 통해서 자신의 가장 커다란 욕망과 열정을 이해하고, 마음을통해 자발성과 창의성을 찾아 삶과 상상력을 방해하는 일상의 제약들을 타파하며 충분히 몰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자신의 마음을 향해문을 열면 온 세상이 나를 향해 활짝 문을 연다. 자기 자신을 친근한 우주의 일부이며 가능성으로 충만하여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고 재생하는 존재로 여기게 된다. - P51
마야 안젤루
나는 여러분 모두가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 귀로도 새가우는 소리, 나뭇잎이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강물이 흐르는 소리와 썰물이 빠져나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음을안다. 하지만 진정으로 들으려면 오로지 마음으로 들어야만 한다. 단순한 정보 이상을 들을 줄 아는 것, 그것이 진정한 지혜다.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진정으로 귀를 기울여야 하는 대상이다. 마음으로 들으려면 우리는 차분해지고 또 차분해져야만 한다. - P72
감사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는 두 단계가 있다. 감사하기의 첫 단계는일상에서 접하는 일이나 상호작용에 관한 것으로, 비바람을 피할 집과자식들에게 먹일 음식이 있음부터 길에서 스쳐 지나는 낯선 이에게 무심코 받은 미소 같은 것들에 감사하는 일이 이에 해당한다. 두 번째 단계는 커다란 상실을 겪은 뒤에도 감사하는 것이다. - P80
누구에게나 사랑이 있다. 그 사랑은 고치를 벗어나려는 나비처럼 언제나 스스로 자유로워질 순간을 기다리고 있다. 주변 사람들과 삶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내면에서 사랑을 풀어내어 표출하라. 그 사랑은 수차례되풀이하여 내게 되돌아오며 사람들과 생각 그리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특별한 일들을 끌어당길 것이다. - P84
어디에 있든 온전히 그곳에 있어야 합니다. 지금 여기를 참을 수 없다면 불행해집니다. 우리에게는 세 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그 상황을 벗어나거나 바꾸거나 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싶다면 지금 당장 그 세 가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세요.
- 에크하르트 톨레,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 P92
•사랑: 사랑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연민을 포함한다. 이 속성은 세상의 모든 배고픈 어머니와 모든 배고픈 아이를 다 내 어머니와 내 자식처럼 여기게 만든다.
•겸손 겸손은 다른 이들의 삶도 나만큼 고되리라는 것, 누구나 살면서 고통과 상실 그리고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인식하는 속성이다 이는 모두가 아름다운 영혼이며 누구나 치열하게 살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하게 한다.
•용서: 내게 고통을 주거나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무거운 짐을 내려놓는 일과 같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나 자신을 위한일이다. 어쩌면 용서를 받는 사람은 내가 어떤 관용을 베풀었는지모를 수도 있으나 그것은 아무래도 중요하지 않다. 용서하지 않는다면 모든 것이 음울하고 적대적으로 보이는 짙은 선글라스를 끼고 세상을 바라보는 일과 같다. 용서는 그 선글라스를 벗고 사랑과 빛으로 가득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다.
•청정심: 청정심은 내 삶을 보다 위대한 전체의 일부로 보는 명료한마음이다. 내가 희생자가 아니라,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 모두를 통해 배우기 위하여 이 땅에 왔음을 깨닫는다. 나는 사라지지않는 영혼이기에 현재 가진 신체와 인격보다 훨씬 더 무한하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 P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