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감사함의 공간에 살며 그로 인해 적어도 백만 번은 보답을 받았다. 소소한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기 시작했고, 더많이 감사할수록 내가 받는 은혜 또한 풍부해졌다. 그 이유는우리가 관심을 보내면 그 관심의 대상은 더 크고 넓어지기 때문이다. 당신이 삶에서 좋은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면 더 많은좋은 것들이 딸려 나온다. 나는 확신한다. - P122

당신은 10년 전과 같은 여성이 아니다. 운이 좋다면 작년의당신과도 다를 것이다. 나이가 든다는 것의 핵심은 변화다. 우리가 그렇게 하기만 한다면,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미처 모르고 있던 자신에 관한 새로운 것들을 계속 배울 수 있다. 정말로기뻐할 만한 일이다! 나이가 든다는 것을 찬양하자. 나이 듦을숭배하자. 내게 복되게 다가올 한 해 한 해의 나이에 나는 감사할 따름이다. - P134

용기란 우리가 목표에 이르렀는가로 가늠되지 않는다. 숱하게실패를 했더라도 그에 아랑곳없이 다시 두 발을 딛고 일어서기로 했는지가 용기를 가늠하는 진정한 기준이다.
우리가 다시 일어나 자신이 품은 가장 멋진 꿈을 추구할 용기를 낸다면 삶의 가장 진한 보상을 받고 가장 흥미진진한 모험을 즐길 수 있게 된다는 걸 나는 확실히 알고 있다. 쉽지만은않겠지만 말이다.
당신이 지금 어디에 있더라도 새로운 시작은 아주 가까이에있다. 단 하나의 선택, 즉 다시 일어나겠다는 선택만 한다면 당신은 바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 새로운 시작은 그렇게 당신곁에 가까이 있다. 정말로 멋진 진실이 아닌가 - P149

1989년에 나는 게리 주커브Gary Zukav의 『영혼의 의자 The Seat of theSoul』에서 다음과 같은 구절을 읽었다.

모든 행위와 생각, 감정은 의도에 의해 생겨난다. 그리고 그의도는 원인이 되어, 결과와 함께 하나로 존재하게 된다. 우리가 원인을 일으키는 데 관여하는 한 그 결과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날방법은 없다. 이렇듯 매우 깊고 오묘한 원리로 우리는 자신의 모든 행위와 생각, 감정에 책임을 지게 된다. 바꿔 말하면, 우리는자신이 품은 모든 의도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경험을 특징짓는 많은 의도에 대해 인지하고, 어떤 의도가 어떤 결과를 낳는지에 대해 정리하고 분류한 다음, 우리가이루고자 소망하는 결과에 맞춰 의도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나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구절이었다. 내 인생의 책임이나에게 있다는 것, 모든 선택은 그에 따른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나는 오랫동안 잘 알고 있었다. - P152

내가 확실히 아는 것이 있다면, 지금 당신의 상황이 어찌 되었든 그 상황이 만들어진 데 큰 역할을 한 것은 바로 당신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살면서 겪는 모든 경험, 즉 생각 하나하나와 선택 하나하나를 통해 우리의 인생을 만들어간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과 선택 밑에 깔려 있는 것이 우리의 가장 은밀한 의도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어떤 상황에 부닥치더라도 결정을 내리기 전에 먼저 나 자신에게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이일을 하려는 나의 진정한 의도가 무엇인가?‘ - P153

우리는 종종 가장 고된 경험에서 가장 많이 배운다. 문젯거리가 생길 때마다 나는 스스로 물어보려고 노력한다. ‘이 문제의 진정한 핵심은 무엇일까? 나는 이것으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할까?‘ 진정한 교훈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에야 비로소 나는자신을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리고 그 경험으로부터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내가 이 세상에 와서 오랜 세월을 머무르며 온갖 일들을 겪고 난 지금, 나에 대해 가장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은 내가 삶의진화‘에 마음을 터놓고 있다는 점이다. 나는 모든 물질적 만남에 형이상학적 의미가 존재한다는 것을 안다. 나는 마음을 열고 그 모든 것을 보고 싶다. - P189

"먼저 그대가 무엇이 되려는지 스스로 말하라.
그런 다음 그대가 해야 할 일을 행하라."

-에픽테토스(스토아학파의 철학자) - P211

나는 확실히 안다. 호흡은 나의 닻이며 내게 주어진 선물이다. 우리가 모두 지금 이 순간에 중심을 찾을 수 있도록 선사받은 선물이 호흡이다. 조금이라도 긴장을 느낄 만한 것과 마주칠 때마다 나는 하던 일을 멈추고 숨을 깊이 들이마셨다 내쉰다. 종종 무의식적으로 숨을 멈추고 있는 자신을 깨달은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주의를 충분히 기울여보자. 우리가 놀라울 정도로 줄곧 긴장한 상태임을 알게 될 것이다.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것을 내려놓고 내 바로 앞에 있는 것에 다시집중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깊이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 P2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