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기업인 레이 노다는 "변화를 받아들이면 생존자가 되지만, 변화를 거부하면 죽음을 맞이하게 될 뿐이다."라고 말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변화가 필요할 땐 반드시 시도해야 한다. 그것만이 경쟁에서 살아남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심기일전이란 ‘어떤 계기에 의해 그 전까지의 마음을 완전히 뒤바꾸는 것‘을 뜻한다. 이는 일대 혁신을 꾀하는 것으로 의식 자체를 다 바꾸는 것을 말한다. 새롭게 변화하고 싶다면 심기일전하라. - P15

이건희 역시 잭 웰치와 같은 생각을 보여 준다. 그는 앞으로의리더들은 리더십과 창의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는보통 리더들은 리더십만 훌륭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건희는 창의력을 겸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건희의 이러한 생각은 한 발 앞서는 리더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변하지 않는리더는 더 이상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그것은 스스로를 기만하는 일이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리더가 되길 바란다면 리더십과 창의력을 길러야 한다.
좋은 리더는 리더십과 창의력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 P19

이 말을 보더라도 웃음이 주는 가치를 잘 알 수 있다.
요즘처럼 각박한 현실에서 행복해서 웃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그럼에도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자주, 많이 웃어야 한다. 힘들어도 웃고, 행복해도 웃고, 감사해도 웃고, 슬픈 일도 웃으며 잊어야 한다.
웃음은 자신은 물론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을 심어 주는 ‘행복 바이러스‘이다.

‘웃음‘은 인간관계를 부드럽고 따뜻하게 하는 소통의 묘약이다. 잘 웃는 사람이 인간관계도 잘 만들어간다. 웃어라. 웃는 얼굴보다 더 예쁜 꽃은 없다. - P23

사람 공부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공부다. 그런데 이건희는 철부지 시절 사람 공부를 했던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자기에게 흥미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 2년간노력하는 것보다 자신이 먼저 솔선수범해서 2개월간 다른 사람에게 진정으로 흥미를 가진다면 더 많은 친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소통의 명수 데일 카네기의 말이다.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한마디로 사람 사귀는 방법, 즉 사람 공부를 말한다.
오늘날의 이건희가 있을 수 있었던 성공 요인 가운데 하나는자기만의 사람 다루는 비법이었을 것이다. 사람 공부를 하라.
사람 공부는 가장 중요한 ‘성공 공부‘이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성격과 개성을 지녔다.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는 각자의 성격과 개성에 맞게 대해야 좋은 관계를 맺게 되고, 그로 인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뤄낼 수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사람 공부는 필수이다. 사람 공부를 하라. - P29

마우리츠 코르넬리스 에서가 바로 그런 사람이다. 그가자기만의 그림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서두르지 않고, 쉽게 하려고 하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철저하게 응시하고 사색하는 가운데 번쩍이는 새로운 것을 발견했던 것이다. 무엇을 응시한다는 것, 사물을 깊이 있게 통찰한다는 것은 서둘러서는 절대 안 되는 것이다. 깊이 보면 안 보이던 것이 보이는 법이다.
이건희는 이를 염두에 두고 절대 서둘러서는 안 된다고 조언한다. 자기만의 색깔을 갖고 싶다면 서두르지 말고 깊이 응시하라.

주마간산이라는 말이 있다. ‘달리는 말에서 산을 본다‘는 뜻으로 건성건성하는것을 말한다. 매사에 서두르기 좋아하는 사람은 진중하지 못해 실패를 할 확률이 높다.
자기만의 특성을 지니고 싶다면 서두르지 말고 깊이 응시하는 습관을 들여라. - P37

이건희는 오랜 세월 삼성을 이끌어 오며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수많은 경험을 했다. 세월의 나이는 그냥 먹는 게 아니다.
나이를 먹는 만큼 얻는 것도 많은 법이다. 특히 미래를 위해 꿈•을 키우는 젊은이들은 이건희의 말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세월에서 건진 말들은 금보다도 귀한 금언이기 때문이다.
마음의 무게를 가볍게 하라. 마음이 무거우면 세상도 무겁다.
반대로 마음의 무게를 가볍게 하면 세상도 가벼운 법이다.

무슨 일을 할 때 잘 안 되거나 힘들면 마음이 무겁다. 이럴 땐 연륜 있는 인생 선배의따뜻하고 현명한 조언이 필요하다. 세월에서 건진 말들은 금보다도 귀한 금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지혜가 필요할 땐 조언을 구하라. 그래야 마음의 무게가 가벼워진다. - P61

현실을 직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세상 돌아가는 것을 정확히 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상황에 맞게대비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폭넓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
셋째, 지피지기(知彼知己는 백전백승戰百勝이듯 상황을 정확히꿰뚫는 통찰력을 키워야 한다.
이 세 가지를 마음에 담아 실천한다면 현실직시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현실직시現實直視는 말 그대로 ‘지금 현재를 바로 보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의 현재의상황을 정확하게 보고 그에 맞게 대처하면 좋은 결과를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현실을 직시하는 눈을 길러라. - P63

숙련된 직원 한 사람을 키우기 위해서는 막대한 돈과 시간을들여야 한다. 그런데 그런 직원을 자질이 부족한 팀장이나 상사가사기를 떨어뜨리고 이직을 하거나 그만두게 한다면 이는 기업으로서는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또한 한 사람의 인생을 짓밟는 것과 같다.
이건희는 사람을 망치는 일은 부정보다 파렴치한 일이라고했다. 그가 인재를 얼마나 귀하게 생각했는지 이 한마디만으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만큼 귀한 존재는 없다. 사람을 소중히 대하라.

자신이 잘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자신의 상사든 부하직원이든사람을 소중히 여기면 결국 자신을 잘되게 한다. 사람을 망치는 일은 가장 파렴치한 일임을 명심하라. - P81

뛰어난 리더의 몇 가지 덕목이 있다.
첫째, 자신만의 철학이 뚜렷하다. 철학이란 그 사람의 중심 생각이다. 중심이 반듯하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는 법이 없다.
둘째, 미래를 예측하는 눈이 밝다. 마치 독수리가 수백 미터상공에서도 사냥감을 주시하고 신속하게 사냥하듯 앞으로 일어날 일을 계획하고 대비할 때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 P94

셋째, 판단력과 결단력이 뛰어나다. 아무리 기획을 잘하고 예•측을 잘해도 판단력이 부족하거나 결단력이 부족하면 성공하지 못한다. 모든 성공은 뛰어난 판단력과 결단력에 있다.
넷째, 아랫사람들의 말을 잘 경청한다. 이런 리더에게는 누구나 마음을 열게 된다. 경청하는 리더를 잘 따름으로써 화합이잘돼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건희는 독선적인 면도 강했다. 그것이 사람들을 불편하게하기도 하지만 강한 추진력으로 작동하여 성공으로 이끌게 했다. 그는 경청에 익숙하고, 정확한 예측과 신속한 결단력을 가진 뛰어난 리더였음에 틀림없다.

기업이 새로워지려면 신경영을 시도해야 한다. 그래야 지금과 다른 기업으로 거듭날 수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지금과는 다른 나를 시도해야 새로운 내가 될 수 있다. - P95

이 일로 나는 깨달은 게 있다. 그것은 바로 이건희가 말한 것처럼 문제가 보이면 정비를 하고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생도 일도 이와 같다. 막히면 멈췄다 가고, 문제가 있으면정비를 한 다음 가야 하는 것이다. 이것을 잊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잊지 마라.

살다 보면 인생이 정체될 때가 있다. 하는 일에 문제가 생길 때도 있다. 이럴 땐 억지로하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숨을 고르면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살펴보라, 그러면 문제가보일 것이다. 그때 차분히 문제를 해결하라. - P99

이건희는 말한다. 더운밥 찬밥 가리지 말라고. 뱃속에 들어가면 찬밥도 더운밥이 된다고. 그런데 우리 사회에는 더운밥 찬밥을 가리는 이들이 많다. 꿈을 이루고 싶은 마음이 절실하다면조지 소로스처럼 찬밥 더운밥 가리지 말아야 한다. 꿈은 언제나이루려고 애쓰는 자에게 꿈을 선물한다. 이건희 말은 그래서 더욱 설득력이 있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일만 찾으려면 언제 찾게 될지 모른다.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면 하라.
하다 보면 분명 기회가 온다. 이것은 성공한 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다. 그렇다.
이를 믿고 행하면 자신에게 맞는 일이 찾아올 것이다. - P101

레슬링은 이건희에게 몇 가지 큰 교훈을 주었다.
첫째,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마인드를 길러 주었다.
둘째, 목표설정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길러 주었다.
셋째, 상대를 공략해 이기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승리라는 것을 깨닫게 했다.
넷째, 레슬링의 룰을 통해 규칙과 원칙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레슬링은 이건희 회장이 삼성의 최고경영자로서 성공하게 된원동력이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P111

고객이 제품을 선택하는 데는 몇 가지 조건이 있다.
첫째, 제품의 품질이 우수해야 한다.
둘째, 디자인이 우수하고 사용하기에 편리해야 한다.
셋째, A/S가 신속하고 친절해야 한다.
넷째, 고객을 생각하는 기업의 이미지가 좋아야 한다.
이 중 하나라도 문제가 있으면 그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조심스럽다. - P1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