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네 가지전략을 통해 우리는 부정적인 관계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1 효과적으로 경청한다

경청은 매우 중요한 대화의 기술이다. 듣지 않고 대화할 수 - P188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목적 없는 독서가 아무런 답도 주지못하는 것처럼, 아무런 전략이 없는 경청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듣고 싶은 말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원하는 말이나 궁금한 말을 상대에게 듣고 싶다면 원하는 답이 나올 수 있는 질문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때, 상대의 가치관, 그리고 그런 가치관을 가지게 된 이유, 그가 사람과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관찰하다 보면 효과적인 질문과 생산적인 경청이 가능하다.

2 남을 끌어들이지 않는다.

"글쎄요, 제가 딸을 키우는 입장이라"
"그건 좀 힘드네요, 직장 상사가 보통이 아니라서"
이런 방식으로 남을 끌어들이며 하는 핑계와 변명은 대화를 피곤하게 한다. 또한 관계의 흐름을 바꾸는 데도 전혀 도움이되지 않는다. 지금 상대는 당신의 입장을 듣기 위해서 앉아 있는게 아니라는 사실을 자각해야 한다. 대화를 할 땐 항상 자신을중심에 두고 생각해야 하는데, 관계에서 끌려가기만 하는 사람들은 자기 문제를 자꾸 남에게 돌려 합리화하려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 내 주장은 내 선에서 끝내야 한다. 남을 끌어들이는순간 그 주장은 빛을 잃고 대화의 주도권도 돌아오지 않는다. - P189

3_ 긍정적인 선입견을 심어 준다

보통 ‘선입견‘이라는 말은 부정적인 의미로 자주 사용된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충분히 긍정적으로 쓸 수 있다. 사회생활을하다 보면 선입견은 주로 나의 견해와 불일치하는 말과 행동을상대에게서 볼 때 생긴다.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한 가지 힌트를 발견할 수 있다. 상대에게 ‘말이 통하는 사람‘
이라는 긍정적인 선입견을 주자. 좋은 선입견이 대화를 당신이원하는 방향으로 바꿔 줄 것이다.

4. 해야 할 말을 섬세하게 선택한다

상대 마음에 상처 주는 표현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단어와표현 하나까지도 관찰하듯 깊이 생각해서 골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응원‘이라는 단어는 긍정적인 표현이지만, 대화할 때 "그래요, 꼭 그 꿈이 현실이 되기를 응원해요"라는 말은 상황에 따라 ‘꿈이 현실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지금 당신의 현실은 최악이다‘라는 의미를 줄 수도 있다. 때에 맞게 적절한 말을 쓰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 섬세하게 선택하지 못한 말은 마음을 불편하게 한다.

이런 네 가지 전략을 잘 사용하면 부정적으로 흘러가는 관 - P190

계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전략보다 중요한 것은, ‘지혜로운 말은 부정적인 관계도 긍정적으로 바꾸어 줄 수있다‘라는 강한 믿음을 갖는 일이다. 강력하게 믿는 만큼 그 말에도 힘이 실린다. - P191

나는 배움과 발견의 관점에서 호칭을 결정한다. 누군가에게 글을 배우고 싶다면 ‘작가님‘, 같은 직장에 다니지는 않지만그의 업무 능력을 배우고 싶다면 ‘선생님‘ 같은 식으로 말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적합한 호칭을 발견할 수 없다면 스스로 적절한 표현을 정해서 부르면 된다. 누군가에게서 예쁜 마음을 발견했다면 ‘천사 같은 ㅇㅇ님‘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볼 때마다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다면 ‘햇살 같은 OO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P193

우리는 얼마든지 스스로 따뜻해질 수 있다.
간절히 원하는 사람이 부르면 봄은 온다.
호칭을 생각할 때 늘 기억하자.

"좋은 관계도 좋은 사람도
내가 부르면 온다." - P194

간혹 논쟁하는 상대에게 연설하거나 강의하려는 사람이있는데, 최악의 태도다. ‘치열하게 논쟁한다‘라는 말은 상대를설득하고 짓누르기 위해 분투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승패가 아니라 내면에서 일어나는 자기 생각의 변화에 집중하는 게 좋다.
그게 바로 논쟁을 통해 더 멋지게 성장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다. 논쟁은 타인과 세상을 더 이해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지, 상대를 이기려고 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논쟁이 우리에게 주는 깨달음을 지혜롭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 P199

현명하게 말하고 싶다면
불필요한 말을 줄이고,
나오는 대로 말하기보다는
단어를 골라서 쓰는
어른이 되어야 한다. - P203

‘알고 있지만 실천되지 않는다‘라는 말은 많은 사람이 변명처럼 자주 사용하는 표현 중 하나다. 그런데 그렇게 말하는 이들은 정말 그것을 ‘알고‘ 있는 걸까?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안다면 그것을 실천하지 않을 수가 없다.
실천하지 않는다는 건 여전히 잘 모른다는 증거다."

안다고 말하면서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말에서 도망치고자 하는 마음에서 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도망친 곳에서 낙원을 만나는 사람은 없다.
손가락으로 검색해서 나온 말은 온전히 내 말이 될 수 없고, 돌아서서 후회만 한다고 그때 그 순간 미처 하지 못했던 말을 지금 내뱉을 수는 없다. 모든 일이 그렇듯 훈련이 필요하다.
사람과 관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예쁜 말을 실천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세상과 사람을 좀 더사랑하길 바란다. 서툴더라도 천천히, 완만하게, 꾸준히 사랑하기를. 마음에서 나오는 말이 당신을 원하는 삶으로 이끌어 주리라 믿는다. - P2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