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많이 찾아와 많은 돈을 써도 이상하게 정이 가지않고 단골처럼 느껴지지 않는 손님이 있다. 그들에게는 이런 공통점이 있다.

첫째, 지인들을 데려와서 단골손님 대접받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한다.
둘째, 단골손님에게 당연히 더 좋은 것을 많이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 식당의 종업원들을 마치 자기 직원처럼 대하며 심부름까지 시키려고 한다.

반대로 몇 번 찾아오지 않았지만 단골손님으로 생각하며 정성을 다하게 만드는 손님이 있다. 그들은 쓰는 돈과 오는 횟수가다른 게 아니라, 쓰는 마음과 표현이 다르다. - P103

멋진 옷과 고상한 언변으로
만든 품격은
훅 불면 거품처럼 사라지지만,
사람을 향한 존중과 배려로
만든 품격은
어떤 상황에서도
그를 빛나게 한다. - P105

진심으로 존중하고 헤아리는 마음이 없으면 어떤 위대한지성이라 해도 우리에게 그 무엇도 전해 줄 수 없다. 다른 사람이 쓴 글이나 말을 함부로 판단하지 말자.
방법이 보이는데 왜 그렇게 하지 않는 거야?‘
‘이렇게 쉬운데 왜 못하는 거지?‘
이런 생각도 좋은 접근이 아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에게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할 때, 우리는 상대가 느낀 감정도 이해할 수 있고 그가 전하려는 지식도 배울 수 있다.

타인의 감정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마음을 어루만질 줄 아는 사람은 상대를 먼저 이해하려는 사람이다. 그리고 타인의 마음을 받아들이고 감정을 이해한다면 관계의 회복은 자연스레일어난다. - P115

잘 풀리는 인생을 산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 주변에 생각만 해도 행복해지는 좋은 사람이 많고, 서로 뜨거운 응원을 주고받으며 사는 것이 아닐까? 상대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말을 건네라. 그러다 보면 당신의 삶도 존중받을 수 있고, 매사가잘 풀리는 말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 P1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