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없는 인연에 연연하느라 그 예쁜 마음을 함부로 다루지말고, 남의 마음은 생각하지 않고 자기 생각만 하는 이기적인사람에게 맞추기 위해 나를 잃어가지 말고, 너는 행복해야 한다. 이제는 네가 행복할 차례이다. - P41

깊게 숨겨놓은 마음에서 만들어낸 생각들은, 내 자신을 한참 부족한 것처럼 느껴지게 만들었다. 아닌 척 거짓말을 하는탓에 자꾸 위축되는 내 모습이 보였다. 작아진 마음을 숨기느라 정작 나를 위한 마음을 돌보는 데 쓰지 못하고 있었다.

더 솔직해지기로 했다. 부러우면 부럽다. 걱정되면 걱정된다.
고 표현하기로 했다. 내가 나에게까지 거짓된 감정을 만들지않을 것이다. 다시 마음이 건강해지도록 천천히 단단하게 걸어가기로 했다.
오래 걸어갈, 오직 나의 시간을 위해서. - P48

오늘의 곳곳에 숨어있는 작은 기쁨들에서
행복을 느끼며.

내일의 곳곳에 숨어있는 작은 기쁨들에서
행복을 찾으며, - P57

꿈에는 과거형의 서술어가 어울리지 않는다. 현재형의 시제가 알맞은 법이다. 과거에만 머물러 있었던 꿈을 뒤로하고 현재 시제의 꿈을 새로 만들었다. 조금은 거창하고, 누구에게 말하기 부끄럽더라도 상관없다. 내일을 나아갈 때 필요한 하나의원동력이 되어줄 것이다. 나는 나의 꿈도, 그리고 당신의 꿈도모두 이루어질 거라 믿는다.
그 꿈이 무엇이라도. - P64

나는 분명 글을 가르쳐주기 위해서 시작한 클래스였는데 정작 내가 더 많이 배우게 되었다. 좋으면 좋다고 숨김없이 표현하는 그 해사함을, 계산하지 않고 먼저 해주려고 하는 다정함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함께 나누는 기쁨을 나에게 알려주었다. 나의 가장 어린 제자이자 선생님을 아주 오래 잊지못할 것 같다. - P82

좋으면 좋다고 숨김없이 표현하는 그 해사함을,
계산하지 않고 먼저 해주려고 하는 다정함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함께 나누는 기쁨을. - P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