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자기연민과 공감 전문가인 크리스틴 네프(Kristin Nef)는 "내가 나에게 공감할 수 있어야 타인과의 유대감 또한 단단하게 만들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제일 친한 친구의마음으로 스스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다정하고 친절한 마음으로 알아 갈 때, 진정으로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나 자신에게 이해받고 공감받은 나는 다른 친구들과의관계에서도 이해와 공감을 주고받으며 바람직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겠지요. - P214

행복한 삶의 필수 조건은 자기수용입니다. 자기수용이란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남들과 비교하면 당연히 자기수용은 불가능합니다. 내 행복이 타인과의 비교에 의해좌지우지되는 것도 자기수용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지고보면 인간은 원래 비교가 필요 없는 존재들입니다. 태어날 때부 - P218

터 모든 면에서 서로 다르기 때문에 우열의 기준이 있을 수 없습니다. 각 개인을 있는 그대로, 또 다른 그대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굳이 줄 세워서 비교하고 순서를 매기면서 행복감을 낮출필요가 없습니다.
비교는 봉우리 오르기와 같습니다. 봉우리 하나를 오르면 또다른 봉우리가 보입니다. 계속 더 높은 봉우리를 향해 전진하다 보면 마침내 산의 정상이 어딘지 방향감각을 잃어버립니다.
끝없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는 이 봉우리, 저봉우리를 헐떡이다결국 모든 에너지를 소진시키는 행동입니다. 비교는 만족과 휴식을 앗아갑니다. - P219

과거의 좋은 추억을 기억하고 밝은 미래를 꿈꾸는 것은 삶을풍요롭게 하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지금 이순간을 점령한 과거와 미래에 대한 생각들이 되돌릴 수 없는 사건에 대한 회한이나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미래에 대한 불안이대부분이라면 프리디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의 우려대로 "어제의 비 때문에 오늘 젖어 있고, 내일의 비 때문에 오늘부터 우산을 펴고 있는 꼴이 됩니다. - P228

•6장
이 정도면 괜찮은 삶에 대하여
POINT

절친하다
●인맥 다이어트도 너무 심하면 관계망 실조가 되어 정신건강을 해친다. 인생 친구들과의 건강한 관계를 잘 지속하자.
●내가 나의 친구가 된다는 것은 왜곡되지 않은 관점으로스스로를 보겠다는 뜻이다.
●나 자신에게 이해받고 공감받은 나는 다른 친구들과의관계에서도 이해와 공감을 주고받을 수 있다.

습관
●행복해지는 방법은 한마디로 요약할 수는 없지만, 불행해지는 확실한 방법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이다. - P247

●행복한 삶의 필수 조건은 자기수용이다. 자기수용이란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비교 대상을 나 자신으로 바꾸면 반성하거나 격려하며발전하는 삶을 꾸릴 수 있다.

관점
●모든 사물과 상황은 어떤 관점인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나무만 보면 숲을 보지 못하고, 반대로 숲만 보면나무를 하나하나 살펴볼 수 없다.
●질병의 저항력을 높여 주고 건강에도 이로운 에너지가되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를 유스트레스(eustress)라고한다.
●마음의 현상 역시 다중의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 무조건 미화시키는 것도 나쁘게 몰아가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현재
●하루에 하는 생각 중 80퍼센트 정도는 부정적인 생각이고, 대부분 어제의 생각이 그대로 반복되는 것들이다.
●지금 이 순간이 주는 작은 행복감을 놓치지 않고, 할 수있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괜찮게 살아가는 방법이다. - P248

용기
●두려움에는 조심하고 대비해서 안전하게 살게 하는 순W기능도 있지만, 공격성 등 왜곡된 양상으로 표출되기도한다
●아무리 마음을 단단히 먹어도 마주할 대상이나 상황에대한 두려움이 크면 단번에 직시하기는 어려우므로 점진적인 접근을 통해 직시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죽음을 회피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덜 수 있다.

일탈
●‘외도‘의 사전 뜻은 ‘본업을 떠나 다른 일에 손대는 것‘이다. 이미 익숙해진 ‘정도‘가 아니라 다른 길, 다른 것을시도해 보는 것은 다 ‘외도‘이다.
●오십 즈음은 인생 전반기에서 후반기로 가는 전환기이며 선택의 기로에서 갈등하는 때다.
●이제까지 걷던 정도에 정지할지, 아직 발견하지 못한 나의 다른 부분을 만나는 외도로 향할지 결정할 때이다. - P2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