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직관에 의문을 제기하기 전에 자기 마음의 눈이 바라보는 것이 직관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직관은 사물이실제로 존재하는 방식에 대한 직접적 인식이 아니라 자기 내부에서 감지하는 인지 알고리즘이다.
- 엘리에서 유드카우스키, 「알고리즘이 내부에서 느끼는 방식How An Algorithm Feels From Inside - P77

무지함을 아는 것이 진정한 지혜다.
아는 체하는 것은 병이다.
먼저 자신이 아프다는 걸 깨달아야만진정한 건강을 얻을 수 있다.
- 노자, 『도덕경』 - P83

관점을 가장 크게 왜곡할 수 있는 욕망도 정체성과 관련이 있는데, 진실에 대한 열망만큼이나 깊게 숨겨져 있어서 발견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 올바름에 대한 욕망desire to be right 도 있다. 일단믿음을 형성하면, 사람은 그 믿음에 대한 집착을 키우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자신에게 유리한 증거만 채택하는 것이 우리 마음의 원초적 행동이다. 이런 편향이 있는 사람은 논쟁에서 무엇이옳은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과 상대방에게 자신이 줄곧 옳았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애쓴다."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은 기존 이론, 신념, 세계관과 충돌하는 정보를 무시하고 그것들을 뒷받침하는 정보만을 찾는 경향을 의미한다. 심지어 상반된 증거가 제시될 때도 확증 편향이 종종 방어적으로 만들고 원래의 믿음을 강화한다(역화 효과backfireeffect). 이런 경향은 이슈의 양 측면에 있는 집단이 점점 더 멀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태도 양극화attitude polarization).
설상가상으로 현대 세계는 사람들의 믿음을 확인하기 위한미끼를 구조화함으로써 편향을 강화한다. 검색 엔진, 뉴스 플랫폼,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들은 클릭과 조회 수를 늘릴수록 수익이 커지기 때문에 진실을 알리는 것보다 이용자의 욕구에 영합하려고 한다. 정보를 배포하는 디지털 알고리즘은 우리를 반향실echo chamber로 끌어들여 인지 알고리즘을 더욱 왜곡시킨다." - P9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