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일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팀원들을 이해하기 위한 회의를 정기적으로 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코칭을 지원해주고, 팀이의미 있는 사회적 활동을 하도록 격려하고, 무엇보다 팀원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공정하게 대할 때 커다란 변화가 생긴다. - P230
목표: 무엇을 만들고자 하는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현실의 문제에 휩쓸리기 전에 우선 목적지를 확인해야 한다. 7일 안에 고객을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거나 한 달에 살을 5킬로그램 빼거나 한 달에 4,000달러를 벌거나 특정 날짜까지 책의 초고를 완성하는 등 목표는 무엇이든 될 수 있다.
현실: 현재 상황은 어떤가? 당신은 프로젝트를 얼마나 완료했는가? 전에 이일을 해본 적이 있는가? 최근에 몸무게를 얼마나 감량했는가? 현재 돈을 얼마나 벌고 있는가? 써야 할 챕터가 몇 개가 남아있는가?
옵션: 이를 달성하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한 달에 4,000달러 버는 것을예로 들어보자. 이를 달성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들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나의 경우 상담 시간을 두 배로 늘릴 수도 있고, 새로운 회사와 접촉할 수도 있고, 차를 팔 수도 있고, 갖고 있는 돈을 다른 곳에 투자할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셀프 코칭을 하고 있다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옵션까지 가능한 한 많이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당신이 다른 누군가를 코칭하고 있다면 그들의 상상력이 끝을 볼 때까지 ‘또 다른 것은?‘이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도록 하라.
자발성 : 방금 브레인스토밍한 모든 옵션들의 경중을 비교해서 기꺼이 실행할수 있는 옵션을 선택한다. 과제의 규모가 크다면 그날 혹은 다음 날까지 마칠수 있는 그 과제에 필요한 첫 단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언급한 목표를 예를 든다면 다음 날 아침 25분 간격으로 두 차례 프레젠테이션 작업 진행하기, 퇴근 후 30분 동안 산책하기 이전에 함께 일했던 고객에게 이메일 보내기, 다음 날 아침에 다른 일보다 우선적으로 45분 동안 글쓰기 등을 첫 단계로선택할 수 있다. - P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