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려면 지시하기 앞서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사랑과 관심을 먼저 주어야 호감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하기란 언제나 어렵다. 가장 행복하고 즐거운 기억도 사람과관련되지만 가장 힘들고 마음 아픈 기억도 사람과 관련된다. 이처럼사람은 가장 큰 자산이면서 동시에 가장 부담스러운 짐이다. 그러나어떠한 경우라도 상대방에 대한 사랑을 잃어서는 안 된다.
‘리더십의 역설적 계명‘ Paradoxical Commandment of Leadership 이란것이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람은 불합리하고 자기 중심적이다. 그래도 사랑하라.
사람은 잘 대해주면 딴 속셈이 있는지 의심한다. 그래도 사랑하라.
성공하면 거짓 친구와 진짜 적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래도 성공하라.
오늘 행한 선은 내일이면 잊혀진다. 그래도 선을 행하라.
정직하고 솔직했다가는 상처를 입기 쉽다. 그래도 정직하고 솔직 - P158

하라.
큰 생각을 가진 큰 사람은 작은 생각을 가진 작은 사람에 의해무너질 수 있다. 그래도 크게 생각하라.
사람은 약자 편이지만 강자를 따른다. 그래도 약자를 위해 싸워라.
수년 동안 쌓은 것이 하루아침에 무너질 수 있다. 그래도 쌓아라.
사람은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정작 도움을 주려는 사람을 공격할 수도 있다. 그래도 도와라.
세상에 최상의 것을 주었다가는 곤혹을 치를 것이다. 그래도 세상에 최상의 것을 주어라.
발전할 수 있으면 현재에 만족하지 말라.

남을 돕고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항상 웃고 아낌없이 나누어 주어라. 한쪽 뺨을 때리면 다른쪽 뺨까지 내밀라, 그것이 타인을 올바르게 대접하는 길이다. 여러분의 영향을 받은 사람이 커서여러분의 삶과 다른 사람들의 삶을 바꾸어 놓을지 누가 알겠는가? - P159

솔로몬 왕은 협력의 중요성을 이렇게 표현했다.

혼자보다 둘이 낫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은 유익이 있기 때문이다.
한 명이 넘어지면 친구가 붙들어 일으켜줄 수 있지만넘어져도 도울 친구가 없는 사람은 불쌍하다.
또 둘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지만혼자서 어떻게 온기를 유지할 수 있으랴.
혼자서는 패하지만둘이서는 방어할 수 있다.
세 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 P160

한 사람을 도울 때 사실은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알아야 할 것이 있다. 한 사람을 도울 때 사실은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그 한 사람이 또 다른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선한 동기를 갖고 남을 도우면 자신에게도 유익이 돌아온다.
아니, 오히려 주는 것보다 받는 것이 많아진다. 즉 남에게 끊임없는존경과 애정을 받게 된다. - P163

이해 능력이 생각보다 부족하다면

남을 존중하지 않는 것이 근본 원인일 수 있다. 그럴 경우 켄 케이즈KenKeyes의 말을 마음에 새겨라.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의 세계에서 산다. 반면, 미워하는 사람은 미움의 세계에서 산다. 요컨대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은 당신의 거울이다." - P172

훌륭한 멘토링은 상대방을 성장으로 이끄는 것이다. 이번 장과 다음 세 장은 멘토링의 다음 네 가지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첫째, 상대방을 성장시킨다. 둘째, 상대방의 나침반이 되어 인생의 문제를 해결한다. 세째, 상대방과 더 깊은 관계를 맺는다. 네째, 상대방이 잠재력을 극한까지 발휘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한다. - P18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