꺾이지 않는 자신감을 만드는
마음 혁명 2

●부모가 안 된다고 화낸 일에 ‘그게 정말일까?‘ 의심해 본다.
●어떤 사건이나 사람에 대해 ‘문제 있다‘고 생각했을 때는 자기자신에게 문제가 있다.
●‘어차피‘, ‘나 따위‘라는 말은 버리고 비꼬지 않는다. ‘긍정적인전제‘로 바꾸는 계기로 삼아 보자.
●자신을 ‘훌륭하다‘고 빨리 인정하고 소중히 해야 한다. "나는훌륭할지도 몰라" 하고 혼잣말하는 것부터 시작해 봐도 좋다.
●다른 사람이 칭찬해 주면 "고맙다"고 순순히 받아들이자. - P79

여기에서 잠깐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아무 생각 없이 방에 있을 때 갑자기 차단기가 내려간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차단기를 올림과 동시에 가전제품 사용을 줄일 것입니다. 애초에 차단기가 내려간 원인이 ‘가전제품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차단기가 내려갔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음의 차단기는 원래 정상적으로 작동했는데 많이 써서, 즉 지나치게노력해서 내려간 것입니다. 이는 ‘노력이 지나쳤어!‘라고 마음이 보낸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때는 계속 노력하기보다 ‘아, 지나치게 노력했구나‘ 깨닫고 더 노력하지 않기 바랍니다. 마음의 차단기가 내려가면
‘노력을 그만두는‘ 기회로 삼읍시다. - P110

꺾이지 않는 자신감을 만드는
마음 혁명 3

●‘꺾이지 않는 자신감‘을 회복하려면 어떤 일을 그만두거나 거.
절하거나 버리거나 그 일에서 손을 떼는 등 ‘물러나는‘ 행동이 중요하다.
●‘거절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려면 가장 먼저 ‘거절하는‘ 행동을해 본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가 바로 ‘나는 있는 모습 그대로 가치가있다‘고 믿을 기회라고 생각하자.
●불안해서 자신감이 없는 자신을 떨쳐 버리고 싶다면, 용기 내서 진부한 상식을 버리고 새로운 가치관을 받아들여 보자.
- P117

이상형으로 삼는 사람이나 목표로 하는 사람의 당연한 ‘생각‘, ‘상식‘, ‘가치관‘을 처음에는 믿을 수 없더라도 일단 ‘그게옳다‘고 받아들여 봅시다.
부러운 사람이나 성공한 사람의 당연한 ‘생각‘, ‘상식‘, ‘가치관‘을 ‘거짓말이다‘, ‘틀렸다‘, ‘뻔하다‘고 하지 말고 ‘맞다‘고순순히 받아들입시다. 물론 저를 이상형으로 삼거나 목표로 - P126

한다면 이 책에 실린 내용을 받아들이면 됩니다.(웃음)

그런 ‘솔직함‘이 반드시 여러분의 인생을 바꿔 줄 것입니다.
이는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아니라 해 보려고 ‘생각하느냐마느냐‘ 하는 문제일 뿐입니다. - P1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