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치핀은 세상을 다른 관점으로 본다. 비범한 통찰, 생산성,
관대함은 시장을 더 크게 만들고 더 효율적으로 만든다. 이러한상황에서 기회는 늘어난다. 궁극적으로는 해당 분야에 관련된모든 사람들에게 수익으로 되돌아온다. 더 많이 내줄수록 시장은 더 많이 돌려줄 것이다. - P70
회사는 린치핀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더욱 신경 써서 대우해야 한다. 공정하게 보수를 지급해야 한다. 회사가 어려워져도 그들은 살아남는다. 적어도 가장 먼저 잘리지는 않을 것이다.
안정적인 지위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갖게 될 것이다. 자신감을 바탕으로 조직 안에서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고 중요한 일을해낼 수 있다.
이처럼 일터에서 (기계가 아닌 인간이 될 수 있다면 자신도 미처 깨닫지 못했던 열정을 드러내기 시작할 것이다. 자신이 맡은일을 자신의 일로 받아들일 때 동료들은 물론 고객들도 더 관계를 맺고 싶어 할 것이고 더 만족스러워할 것이다. 이로써 훨씬더 큰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기계의 단순한 톱니바퀴가 아니라면, 쉽게 갈아 끼울 수 있는부품이 아니라면, 사람은 자신의 가치만큼 대가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그 대가는 상당하다. - P77
28대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Woodrow Wilson)은 이렇게 말했다. "진보적인 교육은 한 학급으로 족하다. 이러한 극소수를 뺀거의 모든 학생들에게는 마땅히 진보적인 교육을 받는 특권을줄 수 없다. 어느 사회에서나 마찬가지이겠지만, 특정 분야마다제각각 힘들고 어려운 노동을 수행할 수 있는 노동력을 생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핀커튼(Pinkerton)이라는 잔인한 파업파괴 조직을 운영하고, 프락치를 양성해 노조를 파괴하고, 민간군사조직인 내셔널가드(National Guard)를 동원해 노동조합의 파업을 폭력으로 분쇄한앤드류 카네기(Andrew Carnegie) 역시 노동자의 불만을 해소하겠다면서 제한적인 교육을 제시했다. "보라. 어느 나라든 국가를세우는 초기의 미약한 단계를 보면, 나약한 정치체제의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진정한 만병통치약은 단 하나라는 결론이 나온다. 바로 교육하고, 교육하고, 교육하는 것이다."
교육제도의 모형은 단순하다. 순응하는 노동자를 생산하는 것이다. 생산성이 높아야 하고, 자신들이 생산하는 가치보다 적은돈을 받고도 기꺼이 일하려고 하는 노동자를 양산해야 한다. - P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