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에서이것만은 꼭 기억해두기!

●실패하고 있을 때 사람들은 그만두지 않을뿐더러 그 실패하고 있는 일에전보다 더 집착한다. 이런 성향을 몰입상승 성향이라고 부른다.
●몰입상승은 개인, 조직, 정부 차원에서 흔하게 일어난다. 우리는 좋지 않은신호가 있을 때에도 한 번 시작했던 일은 계속하려고 한다.
●몰입상승은 많은 것이 걸려있는 상황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다. 걸려있는 것이 적은 상황에서도 일어난다. 이런 오류는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 - P171

매몰비용 효과가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효과라는 점을 처음지적한 사람은 리처드 탈러였다. 탈러가 1980년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매몰비용 효과는 사람들이 어떤 일을 계속하기위해 돈·시간·노력 등의 자원을 더 쏟아부을지 결정을 할 때이미 쏟아부은 자원들을 고려하는 체계적인 인지오류다.
완벽하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행동을 계속할지 결정할 때 미래의 비용과 이득만을 생각할 것이 - P178

다. 즉, 완벽하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이라면 어떤행동을 계속할 때의 기대가치가 양수일 경우에만 그 행동을계속하고, 기대가치가 음수일 때는 그 행동을 그만둘 것이다.
지난 40년 동안의 행동경제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탈러가 말한 매몰비용을 항상 생각한다. 어떤 행동을 계속할지결정을 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이미 소비한 자원을 고려한다.
사람들은 이미 소비한 비용을 되찾거나 정당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했던 일을 계속하는 것이라고 비이성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요약하자면, 매몰비용 효과는 어떤 일을 그만두어야 하는상황에서 그만두지 못하고 계속하게 만드는 경향이라고 할수 있다. - P179

우리는 이 이야기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지금까지 이 책을 읽고 매몰비용 효과에 대해 이해했다고 해도 그 지식만으로는 매몰비용 효과와 인지오류를 극복할 수 없다. 제프리 루빈 같은 사람도 그만둘 수 없었다면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더욱 더 조심해야 한다.
머리로 아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은 절대 같지 않다. - P203

5장에서이것만은 꼭 기억해두기!

●매몰비용 효과는 어떤 일을 계속해야 할지 아니면 그만두어야 할지 결정할때, 그 일에 이미 쏟아부은 자원들(즉,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것들을 고려하게 만드는 일종의 인지착각 현상이다.

●매몰비용 효과는 어떤 일을 그만두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그일에 계속 집착하게 만든다.

●"이 일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인생 일부를 낭비하는 게 될 거야", "몇 십 년동안 여기서 일해온 그 사람을 당장 해고할 수는 없어" 같은 생각을 하고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지금 매몰비용 효과 때문에 인지오류에 빠져있다.

●어떤 일을 계속할지 그만둘지 결정할 때, 사람들은 그 일을 그만두면 그동안 사용했던 자원을 낭비하는 것이라는 걱정을 한다.

●매몰비용은 눈덩이처럼 계속 커질 것이다. 이미 쏟아부은 자원 때문에 그만두기가 더 어려워지고, 그만둘 수는 없으니 전보다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게 된다.

●손실을 입고 있을 때 우리는 심리적 계좌를 닫으려 하지 않는다.

●매몰비용 효과에 대해 잘 안다고 해서, 그에 따른 인지오류에 빠지지 말라는 법은 없다.

●과거에 내린 결정의 결과를 외면하면서 상황을 새롭게 인식하기란 불가능하다. 과거의 결정에 영향을 받지 않고 어떤 결정을 하겠다고 마인드컨트롤을 해도 매몰비용 효과를 극복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 P2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