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에서이것만은 꼭 기억해두기!
●전망이론의 핵심은 손실회피다. 손실회피는 이익이 미치는 감정적인 영향보다 손실이 미치는 감정적인 영향이 더 큰 현상이다.
●손실회피는 손실을 입을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선택을 선호하는 성향이다.
사람은 누구나 손실회피 성향이 있으며 그 때문에 명백한 위험을 알아차리고도 외면하곤 한다.
●너무 일찍 그만두기는 제때 그만두기가 아니다. 우리는 뭔가를 얻었을 때이미 얻은 것을 잃지 않기 위해 너무 일찍 그만둔다. 반면에 앞서갈 때는 그만두고 싶어 한다.
●우리는 뭔가를 잃으면 되찾기 위해 위험을 무릅쓴다. 손실이 현실화되는상황이 현실에서 확정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위해 계속 버틴다. 대니얼 카너먼은 ‘확실한 손실 회피‘라는 말로 우리의 이런 오류를 잘 설명했다. 우리는 뒤쳐져 있을 때 그만두지 않고 오히려 계속하고 싶어 한다.
●우리는 뭔가를 그만둘 때 대부분 너무 일찍 그만둔다고 느끼곤 한다. 그 대부분의 경우‘의 ‘대부분‘은 이미 지고 있을 때이다.
●전문 투자자들은 그만두는 결정을 제대로 내릴까? 전혀 그렇지 않다. 그들은 매입 결정을 내리는 데 탁월하지만 매각 결정을 제대로 내리지 못한다.
●우리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자연스럽게 추적하고 피드백을 얻는다. 하지만 어떤 일을 일단 그만두면 그 일에 대한 추적을 멈춘다. 이런 식으로 행동하면 좋은 피드백을 얻을 수 없다. 그만두는 스킬을 갈고닦기도 어렵다. - P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