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법‘으로 하나를 통해 열을 간파하는 비법
아이들은 학교에서 글자를 한 자씩 읽도록 배운다. 어른이 되면 말이나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려고 한다. 하지만 속독을 할 줄아는 사람은 문장이나 패러그래프의 의미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이 독서의 초급, 중급, 고급의 차이다. 보다 쉽게 고급수준으로 높이려면 스키마법을 활용해야 한다. 스키마란 지금까지 자신이 축적해온 경험이나 지식을 의미한다. 이를 응용한 독서법이 스키마법이다. 일본의 저널리스트 오야 소이치는 이런 말을 남겼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라는 법은 없다. 내 정도의 나이가되면 책 내용 중 90퍼센트는 이미 아는 것이다. 원래 책이란 선인의 업적 위에 새롭게 발견한 재료를 얹어, 새로운 발상으로 재 - P33
조립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재료와 발상이 새로운 부분만 읽으면 그만이다." - P34
스키밍법이란?
시선은 책 위를 빠르게 날아다니고, 필요한 부분과 만나면 거기에내려앉는다. 정보를 획득하면 다시 그 주위를 빠르게 읽는다. ‘스키밍‘이란 우유 위의 막을 떠낸다는 의미의 영단어 스킴(skim)에서 유래했다. 마치 갈매기가 바다 위의 먹이를 쪼아 먹기 위해해면을 스치며 날아다니는 것처럼 페이지의 표면을 읽는 방법이다. - P40
속독의 장점 ① 지금까지의 몇 배, 몇 십 배나 되는 속도로 책을 읽는 속독은 여러 방면의능력 개발에 도움이 된다. 속독은 집중력, 이해력, 회전력, 기억력 등을 크게향상시킨다. 시각 중핵으로의 자극이 그 부근에 있는 영역의 활동을 활발하게만들기 때문이다. 또 대량의 정보나 지식이 뇌로 입력되기 때문에 상상력, 기획력, 판단력도 손에 넣을 수 있다. - P67
속독의 장점 ② 입력된 정보나 지식으로 인해 실력이 늘면 그다음에는 이를 토대로 삼아실행력이나 표현력, 행동력이 생기게 된다. 스스로 적극적으로 노력해나가면비즈니스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실적을 올릴 수 있다. - P71
속독의 목적은 명확하게 ②
독서의 목적은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가즐기기 위한 독서로, 소설이나 희극 등을 읽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두번째는 특별히 흥미로워 읽는 독서, 세 번째가 공부하기 위한 독서, 네 번째가마스터하기 위한 독서다. - P84
속독의 목적은 명확하게 ③
독서법의 요소에는 이해력, 책을 읽는 속도, 쾌적성 등 세 가지가 있다. 이세 요소는 어떤 목적의 책읽기에서든 모두 필요하지만, 각각에 따라 비중이다르다. 자기 나름대로 균형을 맞춰보자. - P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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