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의 랭킹 -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지배하는 이슈들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김성규 일러스트.인포그래픽 / 어바웃어북 / 2016년 1월
평점 :
빅 데이터, 이것이 가지는 의미는 누가 이것을 손에 쥐고 있느냐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다가 올 것이다. 무작위로 선정한 항목에서 그저 순위를 매겨보고 즐거움 만을 느끼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모든 종류에 있어서 어떤 상태로 떠올라 있는지를 알 수 있다면 우리의 계획에, 목표 달성에, 하고자 하는 일의 경향 분석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고, 특정 부분에 있어서는 반드시 필요한 조사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런 면에 있어서 <오늘의 랭킹>은 의미 있는 책이다.
경향을 살피고, 사람들의 관심사를 조사해서 한 눈에 살필 수 있게 해 두었다. 이 자체가 참고 자료집 인 것이다.
비즈니스, 라이프 스타일, 퍼블릭, 컬쳐 에듀, 레저 헬스, 엔터테인먼트, 글로벌로 나누어서 시사와 교양, 흥미로움 까지도 섞어서 필요한 독자들의 구미에 따라서 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손 안의 인터넷, 모바일 기기를 통해 바라보는 뉴스도 있지만, 그래서 매우 자주 애용하게 되지만, 특히 실시간 검색 1위의 사건이나 인물을 통해서도 우리는 그 날의 이슈화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금방 알 수 있듯이,<오늘의 랭킹> 자체에서 세심하게 분류하고 조사한 내용들은 우리 사회의 단면을 한 눈에 바라 볼 수 있게 한다.
순서대로 읽어가는 쟝르가 아니기에 독자들의 관심사에 따라 부분별로 찾아 보는 맛도 있고, 꼭 필요한 부분부터 챙겨서 먼저 볼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교육 부분에 먼저 눈이 갔는데, 학교를 떠나는 이유와 사교육비의 순위, 학원보다 이러닝을 선택해서 배우는 과목, 도서관 대출 관련 도서 같은 것에 가장 관심을 두고 둘러 본 분야였다. 가장 최근에, 컴퓨터를 배우려고 학원에 갔었다가, 물론 현장에서 직접 지도하는 선생님에게 자세하게 짚어가며 배우려는 의도에서 찾아갔던 학원이었지만 사이버 강의와의 차이점과 별반 다르지 않고 오히려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제약과 지켜야 하는 점이 약간의 부담으로도 다가 왔었다. 어떤 과목을 배울 때는 사이버 강의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더 느꼈었고, 반드시 현장으로 찾아가야 할 과목은 따로 있음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들게 된 생각이 앞으로의 교육 과정과 방법에 대한 관심도도 랭킹에 따로이 올라갈 수 있겠다는 생각도 했다. 도서관에서 빌려 본 책들 중에서 랭킹에 있는 정글만리, 1위를 달리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그 밖의 미 비포 유, 제 3인류 같은 책이 순위에 들어있어서 반가웠고 또 당연하다 생각을 하며 고개 끄덕이게 했다.
순위에 든 종류를 살펴 보면서 글만 읽게 되면 독자에게 다가 서는 것이 딱딱할 지도 모르지만, 오른 쪽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순위를 나타내는 일러스트가 인상적이다. 눈에 확실하게 들어오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고, 독자에게 관심과 흥미를 일으키게 할 것 같다. 역시, 시각적인 즐거움도 이 책이 갖고 있는 좋은 점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