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 하버드대 인생학 명강의
쑤린 지음, 원녕경 옮김 / 다연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성공을 향해 가는 그 길 위에는 무엇이 필요할까? 많은 필요 충분 조건들이 있을 것이다.
꾸준하게 노력하고, 실수해도 교훈을 삼아 일어나는,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든 긍정적인 요인들이 일반적이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 낸 엘리트들을 많이 배출해 낸 하버드 대학에서 그들의 일화를 통해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제대로 인생을 꾸려가는 것인지를 보여준다.
우선, 우리 인생의 궁극적 목적인 자아실현, 인생을 의미있고 가치있게 살아가는 것에 의의를 두며 스스로의 행복과 만족감을 얻는 것이다. 이것이 곧 사회에서 가지는 일, 직업과 연결이 되므로 일에서도 얼마만큼의 행복과 만족을 얻느냐에도 달려있다.
자아실현을 위한 기반이 되는 우선적인 과제는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시작한다. 하버드 대의 인재들은 치밀하고 학구적이고 겸손하며 온화하다 한다. 하버드 식의 인성 또한 용감하고 강인하고 독립적 사고력과 부지런함을 갖추고 있다. 물론 배움을 향한 열정과 노력은 말 할 것도 없고. 여기에 더 보태어 꼼꼼하고 치밀한 일처리와 늘 앞자리에서 눈을 반짝일 수 있는 자신감이 성공으로 이르는 필수 요건이라 한다.
많은 일화들이 속속 등장하고 모두 끈기, 부단한 노력, 용기, 좌절하지 않고 실수를 반성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태도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그 중에서 인상적인 것은, 육상계의 일화에서 누구도 깨지 못한다고 했던 10초의 기록을 깨트렸고, 아,,, 10초는 벽이 아니라 문이었다는, 열면 열리는 문일 수 밖에 없는데 다만, 용기와 자신감이 없었을 뿐 이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117쪽 흔히 운명이 나를 나락으로 내던진다고 생각될 때가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 할 절호의 시기라고 하지요.
일이 마음먹은 대로 되어 가지 않거나 제대로 잘 이뤄지지 않을 때 얼마나 많은 상심과 좌절을 겪는가. 그러나, 용기, 자신감을 잃지 말고 우뚝 다시 일어나는 것, 그런 것이 바로 좋은 인성이요, 그동안 갈고 닦아 왔던 대처 방법들 인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서도 좋았었지만, 특히나 개인적으로는,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라는 4장이 유익했다. 항상 감정에 손을 들고야 마는 고쳐지지 않는 나쁜 습관 때문에 뒤늦은 후회가 따라오곤 했었기에.
앞으로도 몇 번씩이나 곱씹어 가며 나의 것으로 만들고 싶은 좋은 내용들이 있었다.
그 밖에 잠재력을 끌어내고 열정을 쏟아서 지금 당장 행동하라는 지침들이 책을 가득 채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