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레온 힐 부자 수업 - 전 세계 1억 명의 인생을 바꾼 성공학 강의
나폴레온 힐 지음, 고영훈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 모든 부자들에게는 17가지 성공 원칙이 있다."

막연한 비젼을 제시하는 책이 아니다. 철강왕 카네기의 제안으로 시작한 수 많은 만남들에서 얻어진 산 교훈이랄까, 20년간 5백 명이 넘는 성공한 기업가들과 만나서 인터뷰한 결과물이다. 이런 종류의 책이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 나왔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미 부자가 된 사람들을 많이 만나 얻어진 결과물,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을 이끈 그 이면에는 무엇이 있었던가, 그들만이 가졌던 그것들은 무엇이었던가, 그 공통점을 찾아 모은 내용들이 바로 이런 성공학 철학같은 책이었다.


"Master Course" 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강의 속에서 특별히 17가지 성공 철학을 모았다.

"명확한 목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마스터 마인드" 이런 소제목으로 17가지 목차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선 목표 설정 부분이 가장 첫 장에 있다는 것이 아주 당연하게 느껴진다. 가야 할 방향과 그 지점을 정하지 않고 그저그런 하루하루를 보내겠다, 라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마는, 어쩌면 목표 없이 오랜 세월을 살아온 듯한 느낌도 어느 날 갑자기 섬뜩한 느낌과 함께 찾아 올 적도 있기 마련이다. 이런 때에는 반드시 이 17가지 요소 중의 가장 첫 번째인 목표 부분을 살펴 볼 일이다. 그리고 애매했었던 그 방법, 목표 설정의 방법까지도 연이어 나오니 더욱 연결하여 읽기가 좋았다.


마스터 마인드를 가지기 위하여 열거해 놓은 내용 중에서, 물론 다른 책에서도 쉽게 나왔었던 내용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잠재 의식의 활용과 뇌 구조, 사람의 마음을 활짝 열고 자신을 잘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전 우주가 나를 돕도록, 숨어있는 또 다른 나를 활용하고 일깨워야 한다는 점, 이 부분은 자신이 세운 목표와 일치시킨다면 말 하지 않더라도 극대화를 이룰 수 있을 것만 같다.


그 밖의 다른 요인들, " 실행하는 믿음, 최선을 다해 일하는 습관, 성품, 리더십, 긍정적인 마음 자세, 자제력, 열정, 집중력, 창조력과 상상력, 건강과 습관, 시간과 돈의 관리" 등 일상 속에서 가볍게 지나치기 쉬웠던 모든 분야를 섭렵하면서 어떤 자세를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지를 설명하고 있다.


크게는, 목표를 세우고 나아갈 때의 마음 가짐과 사이사이에 스며드는 각종 요소들을 잘 버무려서 살아가다 보면 이런저런 종류의 성공한 사람들 속에 서 있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어렸을 적에도 읽어왔었던, 그러나 시간에 따라 다르게 받아 들여 지는 내용들이 다시 한 번 더 고요하게 닿아 오기도 한다. 꼭 부자라는 하나의 의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니 그것에만 초점을 맞출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성공이라는 단어 속에는 개인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내게 있어서 부족한 점은 무엇일까 깊이 돌아보게도 했고,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유머 감각과 탄력성 이었다. 삶을 좀 더 유연하게 살아내고 싶은 자세도 다시 한 번 더 생각해 본다. 자기 점검을 위한 일독도 유용하리라 짐작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