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 (한정판 스페셜 에디션 박스) - 초판 한정 사인 인쇄본 + 오늘의 너에게 에코백 + 내일의 너에게 엽서 SET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
조성용 흔글 지음 / 경향BP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글귀들이 우선적으로 달겨든다.  어허~!, 어떻게 이렇게 내 마음과 같을 수가, 생각하면서 그 문장에서 한참을 머물게 한다. 그래, 이런 책이다. 내가 평소 생각해 오던, 힘겨웠던 순간, 행복하지 못하고 대체 뭐하는 짓인가, 하던 그 순간을 글로 잘 풀어 내어 읽는 이의 마음을 도닥여 줄 줄 아는 그런 책이다.


"산다는 건 무너짐의 반복인지도 모릅니다. 아무리 조심하며 걸어도 때로는 어딘가에 걸려 넘어지게 되고, 그 자리에 앉아 엉엉 울기도 하다가 몇 안 되는 소중한 사람들이 건네는 손에 조금씩 희망을 채우게 되죠." (8쪽)


무너짐, 너무나 공감되는 단어를 콕 집어서 앞세웠다. 늘상 승승장구하는 사람이 없고 요즘처럼, 특히나 몇 달이고 계속되는 어두운 터널 속을 걷고 걸어도 끝나는 지점이 어디인지 알 수가 없는 시간을 헤매이듯 살아내는 나 같은 독자에게는 이 단어가 심상치 않게 다가옴을 더 느낄 것 같다. 읽으면서 폭 빠져버렸으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글은 언제나 희망적이고 건설적으로 귀결짓는다. 그런 것 아닌가, 누구에게라도, 어디에서라도, 그 나름대로의 힘겨움이 있고 어떻게 지나갈 것인가, 아니, 견뎌내고 살아갈 것인가, 이겨내 보라고, 그러면서 하늘의 별 같은 존재가 되라고, 현재를 살아내라고 다독인다.


모르겠다. 뒤늦게 정서적 위기감 속에 힘겨운 일상을 그야말로 살얼음판 위를 살포시 걸어가는 기분으로 살아가는 나로서는 작가의 한 문장씩이 어떻게나 내 마음과 나란히 맞춰 가던지, 참 편안하게 하는구나, 저절로 느끼는 글귀들 이었다.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나를 포함한 우리 독자들에게 잠시나마 따뜻한 위로를 안겨주는 작가의 글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일상에서도, 그리고 행복을 찾아가는 그 과정에서도 그 중심은 나 임을 잊지 않게도 한다. 두껍지 않은 책 사이사이에서 시 한 구절씩 흘러 나오는 느낌, 그 구절들이 가슴에 와 닿는 순간 편안함이 함께 하는 책, 일상에 지친 독자들에게는 맑은 샘물 한 모금 같은 구절들이다.




"잠시 지나가는 소낙비가 무지개를 몰고 온다는 것을 잊지말자.

아무리 어두운 날들을 겪어도,

기다릴 수만 있다면 반드시 웃을 수 있는 순간이 온다."    (120쪽)



"적어도 내일은 행복해야겠다."           (12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