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바이어던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을 중단하라 서해클래식 15
토마스 홉스 지음, 신재일 옮김 / 서해문집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보는가'는 그들이 모여서 이루는 사회의 형태를 주장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홉스의 사상서인 '리바이어던'역시 '인간론'으로 시작된다.

 홉스는 인간론의 첫장에서 감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간을 신체적인 구성체로 파악하여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이것을 기억한뒤 가감하거나 재구성 되어 '생각' 또는 '이해'로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상상'은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운동이고 이것은 감각과 이어져 있기 때문에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것을 상상할 수는 없다고 한다. 홉스의 인간론은 인간 존재의 의미를 찾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인간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에 대한 전제조건을 설정하기 위해서 씌여진것 같다.

 그는 선과 악을 상대적인 것으로 보며 어떤 사람이 욕망하는 것은 무엇이든 '선'이며 혐오하는 것은 '악'이라고 말한다. 홉스에 따르면 인간은 감각기관을 통해 세상을 받아들이고 그 기억을 갖고 사고하며 욕망이 생긴다. 그리고 욕망을 추구하는 것은 무엇이든 선이다. 행복이란 하나의 목적에서 다른 목적으로 가는 욕망의 지속적인 흐름으로 보는 홉스는 도덕철학자들이 말한 '최고의 선'이나 '궁극적 목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홉스는 이런 과정에서 인간본성인 '경쟁' '확신의 결핍' '명예에 대한 욕구'로 인해 분쟁이 일어나게되고 인간은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에 놓이게 되며  '인간의 삶은 고독하고, 가난다고, 불결하고, 잔인하고, 짧다'고 말하고 있다.

 홉스에 따르면 개개인은 '자연권'을 갖고 있는데 이것은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원할 때는 언제나 자신의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자유라고 한다. 인간은 정념과 이성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에 죽음에 대한 공포와 안전한 삶에 대한욕구로 인해 이성을 통한 합의를 이끌어 내려고 노력을 하게 된다. 이성을 통해 인간은 평화를 위한 수단인 '자연법'을 발견하게 되었다. 자연법을 얻기 위해 자연권을 포기 하는 것이다.

 19개의 자연법은 요악하면 '너는 너 자신에게 행해지기를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행하지 마라'는 한마디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자연법을 사람들이 지키도록 강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국가가 필요하게 된 것이고 개개인은 국가와 계약을 맺어 안전을 보장받게 된다. 그렇지만 국가에 복종할 의무를 갖는다. 이어지는 국가론에서는 국가와 법,통치자,백성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홉스가 보는 인간관은 그의 말대로 너무 고독하고 잔인하고 내의 인간관과는 좀 다르다. 그리고 모든것을 물질로 보았던 홉스가 아닌 비물질적인 영혼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던 데카르트에게 나는 좀더 동조하게 된다.

 

 홉스의 사상은 사회계약을 통해 만들어진 근대국가의 개념을 처음 등장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아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