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5년, 빚 없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해 지금 당장 알아야 할 부채 관리 전략
백정선.김의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가 3억에 산 집을 내가 6억에 산다면 내가 그 사람에게 3억을 그냥 주는 것이 된다.
그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자기 집에서 편하게 살다가 3억이나 이득을 보는 것이다. 누구 덕분에? 한푼두푼 모아서 돈을 마련한 내 덕분에... 아니면 한푼두푼 모아서 빚을 갚아나가야할 내 덕분에...
 내가 명품을 사지 않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그 명품가방을 한개 사려면 나는 얼마나 많은 날들을 노동에 매여있어야 할지... 그런걸 생각하면 세상에 꼭 사야할 것들이 점점 줄어든다. 
   이렇게 부동산 가격이 폭등한 시기에 빚내서 집을 사는것은 나에게 집을 판 사람, 은행, 부동산 중개인, 세금을 거둬들이는 정부만 배불리는 것이다.  앞으로만 남고 뒤로 밑지는 장사가 될수있다. 
 교육도 마찬가지다. 돈을 벌려고 공부를 하는 건데 그렇게 돈이 많이 든다면 본전이나 찾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앞전에 읽었던 '빈곤대국 아메리카'에서도 거대기업에게 빚을지고 노예같은 삶을 살수밖에 없는 양계업자의 이야기가 나와있었다. 물론 도전하는 사람들이 없었다면 인류는 발전하지 못했을것이다.
 하지만 투자와 투기는 다르다. 그래서 내가 빚을 내야 한다면 나에게 돈을 빌려주는 사람이 무엇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지를 꼭 따져봐야 할 것 같다. 채권자가 나의 성공을 바라고 있는지 아니면 그저 나를 이용해서 그들의 주머니를 채우려고 하는지를... 거대기업은 무지한 양계없자를이용해서 자기들의 부를 늘려나갈뿐이었다. 그런 빚은 절대 져서는 안된다. 
 돈을 쓸때는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인지 꼭 따져봐야 한다. 빚을 지는 것은 미래의 돈을 땡겨다 쓰는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잘 따져봐야한다.  어쨌든 빚지지 말라고 말해주는 사람들이 있어서 정말 위로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