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통의 문제 (보급판 문고본) ㅣ C. S. 루이스 보급판
클라이브 스테이플즈 루이스 지음, 이종태 옮김 / 홍성사 / 2005년 9월
평점 :
절판
"고통을 겪고 있을 때에는 많은 지식보다 작은 용기가, 큰 용기보다 적은 인정이, 그리고 이 모든 것 보다 하나님의 가장 작은 사랑이 더 도움이 된다는 확신 외에는 독자들에게 줄 것이 없습니다." C.S. 루이스
나는 똑똑한 사람들이 회심하는 것을 볼때마다 그동안 그의 영혼에 깊이 아로새겨져 있었을 고통의 그림자를 느낀다. 그들의 예민한 감수성과 넘치는 지적능력은 하나님의 존재를 느끼지 않을수 없었을 것이고 또한 그토록 예민한 자아를 포기하는 것도 얼마나 힘든일이었을까?
그러나 그렇게 회심한 사람들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사랑을 느낀다.
하나님의 전능, 선하심, 인간의 자아와 자유의지, 타락, 천국, 지옥에 대한 루이스의 성찰은 나에게 새로운 깨달음을 주었고 가끔씩 나도 느끼던 것을 대할때는 무척 반가웠다.
그냥 믿고 순종하기에는 의문이 너무 많았기에 아직도 고민하고 회의하고 그러면서 고통받고 있는 나의 머리를 정리해준 책이다.
경외감, 자유의지, 선함, 전능, 고통과 같은 어렵지만 피해갈 수 없는 기독교의 교리를 쉽고도 친절하게 설명해주어 독자를 하나님에게로 인도해줄 선생님과 같은 책이다.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