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와 환대 - 밀양과 여러 현장 투쟁에서 배운 우리 시대 운동론 팸플릿 시리즈 (한티재) 28
박지호 지음 / 한티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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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게 필요한 부분 발췌요약합니다.... 구체적 예시와 함께 확인하려면 책을 확인해보세요.


연대의 원칙들

1. 연대는 확장되어야 한다. 이해관계자의 집단행동이 아니라, 정당성이 연대자에게도 납득이 되어야 한다. 

2. 연대는 주-객체의 구분이 없다. 어떤 긴급한 사안에 연대하지만 결국 나에게도 좋기 때문에 연대한다. 

3. 연대에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연대하는 이유는 사회를 바꾸기 위해서이다. 때문에 연대자를 동원하는 사람으로 이용하지 말고, 실제 의사결정도 같이 해야한다. 그래야 확장이 가능하다. 


환대의 원칙들

1. 역할주기 : 집회에서 할일주기, 호명하여 집회의 일원으로 책임감을 느끼게하기. 등

2. 이해시키기 :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사정을 설명하기....

3. 진심으로 대하기 : 자기점검을 위한 질문들 :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미룰 수 있는 구호나 요구가 되어서는 안 될 것. 연대만이 살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밀양할매들이 연대자들을 정말로 존경한다고 하는데 ㅠㅠ 나도 그걸 느끼겠어서 너무 몸둘바를 모르겠더라. 저는 농활을 갔는데 감을 왤케 많이 주세요... 제가 뭘 잘한 게 있다고요.. 그리고 집회 온 사람에게 왜 이렇게 감을 보내세요....할매 이 귀한 감을 어찌 먹나요 진짜 미안하게..라고 말하지만 다 먹고 없다. 가만 있을 수 없어서 열심히 나눴다. ㅠㅠ)

세상이 다 연결되어 있다는 걸 연대를 다니다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니 다른 사람과도 연대하러 다니고 싶다. 연대를 결정하는 것은 연대자와 환대자의 관계이지, 활동가의 의지나 계획이 아니므로. 에측을 벗어나고 통제하지 못할 공간에서 불현듯 등장한다는 말이 적절하다. 

모든 것을 '나와 관계된' 나의 일로 여기고 외면하지 않는 그런 자세가, 자신만 그럴 뿐 아니라 우리 사회가 그런 사회가 되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애쓰는 자세가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는 결국 우리 사이에 놓인 경계를 허물지 않으면 계속 패배할 수 밖에 없는 존재들이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승리라 부를 것인가? 연대와 환대를 배우는 것이 승리이다. 우리가 좋은 방향으로 변화했으면 승리이다. '우리'의 개념이 확장되는 게 승리... 모든 투쟁은 사회적이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성공한 집회는 함께하는 각각의 연대자가 연대와 환대를 배우는 커머닝을 해냈을 때.. 그것이 성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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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유행열반인 2025-02-08 01: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감도 먹고 성공적 연대!

우끼 2025-02-08 01:35   좋아요 1 | URL
감.. 드실라우? 작년엔 다 먹었으니 올해… 감농활갔다오면 연락드립죠 뚜뚜뚜

반유행열반인 2025-02-08 01:57   좋아요 0 | URL
아쿠 괜찮아요 ㅎㅎ 전 변비 걸릴 거 싫어해서 감도 잘 안 먹어요. 농활도 매해 가고 찐 행동인!!! 난 입만 터는 빙구!!!

우끼 2025-02-08 02:10   좋아요 1 | URL
앗……. 저 지난해 첫밀양농활이었어요 ㅠㅠㅠㅠㅜ 지나친 환대를 받아버려서 송구해졌지만….
빙구 아니다~~~~~~ 에잇 왜자꾸 이러시나… 누구나 처음은 있다 ~~~저도 마음만 보태다 환대가 있어서 끼어든 사람일뿐 ㅎㅎ
감을 못드신다니 다른 맛난것이라도 챙겨드리고 싶네요 주섬주섬
두유 그릭 요걸트 혹은 발효식품..

숲노래 2025-02-08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로 손을 잡거나 어깨를 겯으면서 함께 나아가려는 길을 일본 한자말로 ‘연대(連帶)’라 하고, 길을 나란히 걷는 사람을 반길 적에 일본 한자말로 ‘환대(歡待)’라 하더군요. 아직까지 일본 한자말을 그냥그냥 쓰기에 나쁠 일이 없지만, 손을 맞잡을 적에는 어린이도 알아듣도록 ‘손잡기’라는 우리말을 할 수 있고, 어깨를 겯을 적에는 어린이도 나란하도록 ‘어깨동무’라는 우리말을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나아가니 ‘함께걷기’이고, 같이 걸어가니 ‘같이걷기’입니다. 너와 나를 아우르려고 하기에 ‘나란히’라 하지요.

밝게 웃으면서 맞이한다는 뜻으로 ‘반기다·반갑다’ 같은 우리말이 있습니다. 한결 품을 넓히면서 손을 잡거나 어깨동무를 하려는 길이라면 ‘나눔’을 바라볼 만합니다. ‘나눔’이라는 우리말을 멀리하면서 ‘분배·배분·공유·할당·부조·노블리스 오블리제·공존·안배·평등·자선’이나 ‘커머닝(commoning)’ 같은 바깥말에서 맴돈다면, 우리는 여태 손잡기나 어깨동무나 반가운 마음하고는 멀다는 뜻이라고 느낍니다.

남(그들)하고 맞붙어서 이긴다거나, 남(저놈)하고 싸워서 꺾으려는 뜻이라면, 아무래도 손잡기나 어깨동무나 나눔하고는 멀구나 싶어요. 어느 누구도 이기거나 지지 않는 길이어야 비로소 ‘손잡기·어깨동무·나눔’이라고 느낍니다. 아이들은 뜻이 달라도 같이 놀아 왔고, 다른 마음이나 몸이어도 깍두기로 여겨 언제나 얼싸안았는데, 이제 아이들 사이에서도 손잡기가 잊히고 어른들 사이에서도 어깨동무가 매우 흐리다고 느낍니다.

참다우면서 착하고 아름다이 빛나는 어깨동무와 나눔이라면, “품 넓히기(연대 확장)”란 무엇인지 다시 짚을 노릇이라고 느낍니다. 끼리끼리 갈라서 붙으려는 굴레가 아닌, 너나없이 자라는 들풀과 나무가 어울리는 ‘숲’을 바라보고서 배우는 길이 “품 넓히기”일 텐데 싶습니다.

어쩐지 우리는 스스로 어린이였던 나날을 너무 쉽게 잊는 듯합니다. 어른이란 몸을 입은 뒤에는 어린이와 손을 잡거나 어깨를 겯을 뿐 아니라, 이웃하고 나란히 걸어가는 길도 그만 잊는 듯합니다.

우끼 2025-02-08 23:22   좋아요 0 | URL
단어를 다르게 쓰는 건 그 단어를 사용하는 맥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바꾸려면, 바꾼 단어에도 다른 맥락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네요. 언어가 혼자 쓰는게 아니듯 맥락도 혼자 쓰는 게 아니구요. 바꿀 수야 있겠지만 의미전달이 어려워보입니다.
 
재난에 맞서는 과학 - 오늘의 과학 탐구 민음사 탐구 시리즈 8
박진영 지음 / 민음사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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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랩실, 게비스콘은 이름바꾼 옥시의 것. 코로나 기간에 많이 팔림. 가습기살균제 재판은 기업이 이김. 피해자를 반국가세력이라 정해 개인 사찰하는 건 세월호때와 비슷함. 규제는 이슈당시만 생기고 대기업 요구로 없어지는중(북토크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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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급의 삶은 가능한가 - 힐러리에게 암소를
마리아 미즈 외 지음, 꿈지모(꿈꾸는 지렁이들의 모임) 옮김 / 동연출판사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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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즈: “땅은 돌봐주고 양육해주는 그런 관계를 요구하지요?”
시몬 : “ 돌봐주고 양육해주는 것만이 아니라 사랑하는 관계여야 해요. … 가끔 오래된 그림에서 보면 쟁기질하는 사람의 모습을 볼 수가 있잖아요. 공격성이라곤 한 치도 없는 사랑스러운 태도 말이죠. “p157


"우리가 보기에 자급 관점은 자본이 지배하는 세 가지 식민지를 탈식민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 여성, 그리고 제 3세계. 따라서 식민주의 구조를 전혀 내포하고 있지 않은 소농 경제라는 개념은 우리가 그리고 있는 경제적 대안에서 핵심이다."p198

자급의 삶은 관계맺기라는 생각이 든다. 가능한 한 정성스럽게, 가능한 만큼,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지 않고, 상대의 한계를 넘어서지 않는 보살핌을 사랑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자급의 관계맺기는 사랑인가. 한계를 기준으로 사고하는 이유를 살펴야겠지만, 요즘 자꾸 한계를 모르다가 탈진하는 삶을 살아서 한계짓기를 하고 싶은 것 같기도 하다. 도시민이 농촌을 식민화하는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농촌이 쉼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요구하지 않고, 농촌 안에서 관계맺기를 하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 자본도 자원도 없는 사람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노동력밖에 없어보이는데. 

만물이 만물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차리려면, 땅과 인간들 사이의 상호 연결성을 회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상호연결된 삶을 살다 나이든 사람으로부터, 생명력이 생동하는 나이 어린 사람으로부터, 관계맺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한 배우고, 새로 배우는 것들은 나눌 수 있으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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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사람은 사랑에 이르다 - 춤.명상.섹스를 통한 몸의 깨달음
박나은 지음 / 페르아미카실렌티아루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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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온 몸으로 온 힘을 다해 자신의 삶을 걸어가는 사람을 보면 가슴이 뛴다. 조에부스케도 그런 사람중 한 사람이었는데. 우선 발췌문을 가져와보고 싶다. 

 "다른 이보다 자기 자신을 더 사랑하니 자기 상상속에 경이가 있는 것이다. 그러니 그런 재능을 기꺼이 받아들여라. 너무 좋아한 나머지 자기가 그러는 줄 모르게 되면 모든 이들이 경탄하고 만다."p42 <달몰이>, 조에부스케


막상 옮기고 보니 비꼬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데... 달몰이에서 말하는 다른 발췌문들을 보면 꼭 그렇지도 않다. 


”네 삶이 너보다 사실적이지. 삶을 충분히 이해하게 되었을 때, 삶을 납득하게 되었을 때, 그래서 네 의식이 삶과 구분되지 않게 되었을 때. 그런 삶의 너를 거부하지마”

p167<달몰이>


오히려 자기가 자기를 떠나는 것은 자신의 의식 속에서다.

자기 의식은 존재를 기만한다.

존재하다, 실존하다. 그것은 인간의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있는 것, 있을 수 있는 것에 비해 그것은 매우 허약하다.

빵으로, 과일로 영양이 보충되는 것은 그것이 함유하고 있는 것 때문이 아니라 그것이 형상하는 것 때문이다.(네? 여기도 원문을 찾아보고 싶다.)

과일은 너를 살찌울 것이다. 왜냐하면 너는 과일을 달고 있던 나무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모든 존재 속의 한 점이 아니라, 한 점 속에 있는 모든 존재이다.

너의 말 속에 모든 것을 집어넣을 줄 모르면 신에게 말을 걸지 마라.

신은 술어다. 술어는 전 인간이다. 삶은 존재의 유배지다.

네가 네 안에 최상으로 갖고 있는 이미지대로 네 삶을 만들어라. 만일 삶이 네가 생각하지 않았던 규칙을 너에게 부여한다면 그 구실하에 그 규칙과 너를 분리하지 말라. 당신은, 아니 삶과 당신은 같은 의지의 산물이다. 의지를 보아라. 네 상상력을 부양하라. 네 마음이 수용할 수 없을 만큼. 네 고통에 대해 신음하지 말기를. 네 고통도 의인화해야 그것을 이겨내는 격조가 생긴다.(으악...무슨 의인화와 격조야...원문이 지금 손에 없어서 확인도 어렵네..)

한 인간은 그 존재의 내적 도래임을 기억하라. 너에게 결핍된 모든 것에 대단치 않은 너 자체를 주어라.

그들이 너에 대해 내리는 정의를 받아들이는 대신 그들이 너를 정의하는 방식으로 사실들을 번역하라. 만일 우리가 거기서 전부가 아니라면, 사건들은 아무것도 아니다.” 80-81p <달몰이> - 조에 부스케


이것이 정말 조에부스케 달몰이 리뷰인지 이 책 리뷰인지 알 수가 없다. 정작 달몰이 리뷰는 처음 읽을 당시만 해도 책을 통째로 옮겨오고 싶었어서 쓰지도 못했다. 오랜만에 다시 읽으니 페미니즘적으로 걸리는 문장들이 좀 있어서 몰입은 안되었지만.. 그당시에도 그런 문장들은 건너뛰고 읽었던 것 같다. 공감이 안되어서. 

한국어로 이 책을 만나게 되어 너무 감사하다. 번역어와는 달리 뉘앙스차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고. 우연하게도, 아마 책을 많이 안읽었어서 그렇겠지만, 이제까지 자기 삶을 온몸으로 살아낸 사람의 글을 번역서에서 많이 읽었어서 한국어를 쓰는 작가의 글이 더 반갑다. 한편으로는 국적과 시대가 다른 사람들인데도, 자기 삶을 증언하는 방식이 왜 이다지도 비슷하게 들리는지 놀랍기도 하다. 읽는 사람이 동일인이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내게는 비슷한 울림이었다. 반복해서 읽고, 다시 삶을 놀랍고도 선명한 우연 속으로, 살아있는 곳으로 데려오고 싶다. ...

이렇게 찬사 써놓고 굳이 변명하자면 개인취향입니다...허헣...


이걸 쓰고 나니 생각하건데, 나는 낭만주의자 혹은 스토아주의자와 내면의 윤리를 쫓는 사람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기도 하다. 이 이야기는 조금 더 오래 고민하고 써보고 싶다. 아니 어쩌면 이 둘은 비슷하고, 내가 스토아주의자라는 걸 이해못한 것일 수도 있겠다.


책을 발췌하지 못하는 건 어쩌면 맥락 바깥으로 데려올 수 있는 문장이 없어서인 것 같기도 하다. 부스케는 잘게 잘라놓고서(?) 이 책은 그대로 두는 이유는 스스로도 납득할 수 없음. 휴.. 삶에서 관객이 되지 않고 싶은데 쉽지 않다. 

발췌문만 보면 부스케 이상하다... 그렇지만 좋아합니다. 깔깔..


p.s: 편집자님 책 디자인이 눈이 아픕니다. ㅠㅠ 겉표지는 좋은데, 왜 글자읽는게 힘든지 저도 설명은 못하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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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즈란 무엇인가 - 자본주의를 넘어서 삶의 주권 탈환하기
한디디 지음 / 빨간소금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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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숲속에 있는 치료제를 알지 못한다. 그들은 그것이 쓸모없다고, 단지 숲일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불이 숲을 사라지게 만들면 내가 가진 풍요로운 지식은 그것으로 끝이 난다. 이 모든 불이 나를 슬프게 한다.” P71
장소가 인간과 관계맺는 방식중 하나. 도시에 사는 나는 장소와 관계맺는 방법은 잊고, 오로지 사유한 물건과만 관계한다. 존재의 공허감은 그 물건들과도 제대로 관계맺지 않을 때 발생하는 것 같다. 모든 물건과 똑같이 무거운 무게의 관계를 맺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버리는 게 지나치게 쉬운 삶의 양식도, 버린 것들이 어디로 가는지 은폐되는 삶의 양식도 책임과는 무관해보인다. 나와 연관된 삶의 순환을 감각하지 못하니 내 삶도 분리되어 고립된 채로 떠도는 게 아닐까. 고립에서 서사가 발생하지 않는다. 때문에 내가 살아내고 싶은 커먼즈, 관여하고픈 커먼즈에 함께하고 싶은 것 같다. 나를 감각하게 하는, 인간과 비인간 존재들과 어울리고 싶은 것이다.
커먼즈라는 삶의 양식은 저자도 말했다시피 진보와는 무관하다. 그러나 나는 진보라는 개념 역시 선형적 발전에 기초한 개념이기에, 이성중심, 인간중심적인 세계관이 아닌가 싶어서, 다시 고민하고 싶다. 진보와 보수가 한 쌍으로 재개념화되었을때에는 모호해지는 측면이 있는데, 발전이라는 개념과는 동떨어질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진보라는 개념을 어찌 해석할지 모르겠다.
관계라는 건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게 아니고, 상호적인 것이고 변화하는 것인데 선형적 발전은 장소성이 남아있나? 모르겠다. 적어도 자본주의가 성장하게 했던 것을 선형적 발전이라 일컬은 것이라면, 자본의 성장은 착취에 기반해있으니, 자본주의에서 권력을 쥔 사람에게도, 권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장소성이 없어 보인다. 권력을 쥔 사람에게는 장소성보다는, 돈으로 환산가능한지가 중요하고, 권력이 없는 사람에게는 자본의 논리 하에선 장소와 관계맺는게 어렵다.

때문에 커먼즈가 있으면 다른 변화를 꽤할 수 있는 것 같다. 다만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는 관계가 가능한 커먼즈는 항상 일어난 일은 아니다. 자본주의 이전에도 가부장제와 위계적 폭력은 존재했다. 따라서 어떤 커먼즈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가가 중요해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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