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인생을 바꿀 한 권의 책>을 리뷰해주세요
아이 인생을 바꿀 한 권의 책
정경옥 지음 / 미디어윌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어릴적  엄마는 위인전과 세계명작, 그리고 백과사전을 들여주셨고 그 책이 나의 어린시절의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보고 또 봤던 기억이 난다. 그래도 책을 무척이나 좋아했는데 한창 읽을 시기에 적절한 책을 많이 접하지 못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또 혼자서 읽는 책이라 읽고 다양하게 상상해보거나 상황을 그려보며 읽는 재미는 있었지만, 지금 책들처럼 책을 읽은 후의 피드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었던 것 같다. 한권의 책을 읽더라도 꼼꼼하게 읽고 내가 읽은 책에 대한 느낌이나 짧은 독후감상 정도로 남기는 습관이 되어 있더라면 아마도 지금 책을 대하는 태도가 더 달라졌을 것 같다. 아마도 내 인생에 있어서 책이 준 소중한 무언가가 더 많아졌을 것 같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는 부모로써 아이에게 어떤 책이 좋을까 늘 고민하게 된다. 그럴때 이 책이 정말 유용한 것 같다. <미디어윌>에서 나온 <아이 인생을 바꿀 한권의 책>에는 책 속에 또 책들의 소개가 가득하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프롤로그에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 아이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제목을 통해 각 연령별 책읽기에 대한 조언이 담겨 있고, 독서관련 사이트들이 주욱 소개되어 있고, <어쩌죠? 아이가 책 읽기를 싫어해요!>라는 제목으로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을 둔 부모들에게 도움받을 수 있는 조언들이 담겨 있다.


그리고 본문에는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공부 잘하게 만드는 한 권의 책/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한권의 책 / 교우 가족관계를 원만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한 권의 책 / 품성이 바른 아이로 성장하게 이끌어주는 한권의 책으로 크게 총 4Part로 나뉘어 소개를 하고 있으며 각 파트마다 한권의 책씩 5~7편의 책을 직접 소개하며 책 속에 담긴 내용과 그 내용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또 각 이야기마다   읽을 시기(예를 들어 초1, 초4와 같이)도 나와 있고, 책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짝 소개하고 있으며, 위인의 삶을 담고 있는 이야기라면 그 위인에 대한 중요한 포인트도 소개하며 아이의 미래에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그리고 책은 한권만 소개하는게 아니라 관련된 책도 함께 소개를 하고 있으며, 같은 인물이나 내용을 담고 있더라도 다른 관점에서 담아낸 책도 함께 소개를 해 놓아서 다른 시선에서 읽어볼 수 있도록 조언하며, 인물의 경우에는 그 인물에 대한 소개를, 명작에 대해서는 작품의 줄거리와 지은이에 대한 프로필을 뒷 부분에 소개하고 있다.

 

이렇게 이 책 한권에 소개되어 있는 책들을 찾아서 함께 읽고 책의 조언에 따라 아이의 삶에도 적용해가면 정말 책 한권이 자녀의 인생에도 꽤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책을 단순히 읽는게 아니라, 그 책을 통해 나의 삶은 어떤지 돌아보고 어떻게 적용할것인지 부모도 아이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어떤 책을 읽느냐에 따라서 책을 읽으라고 시키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잘 한다면 더없이 좋은 일임에 틀림없다. 부모가 책읽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다고 하여 아이와 함께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중인데, 아이에게 어떤 책을 어떻게 권해주며 책을 읽은 후에 어떻게 나누어야 하는지도 소상히 알려주어 참 유익한 한권의 책이다.

예비학부모는 물론이고 초등생을 둔 가정이라면 필독서로 한권쯤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