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구나무
/ 킹피셔 백과사전 /세계지리7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킹피셔 세계지리 백과사전 편찬위원회 글

킹피셔 백과사전의 전집 중에서 세계지리 분야도 모두 10권의 구성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책은 그중에서 제7권으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다루고 있는 백과랍니다.

중국,타이와, 몽골, 북한 대한민국,일본......의 순으로 모두 17개국의 나라를 소개를 하고 있으며, 책의 처음 부분에서는 지도상의 위치로 먼저 알려준다음 각각의 나라에 대해 면적, 인구, 수도 등등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백과에서는 우리나라도 소개되어 더욱 흥미가 느껴지는 참 유익한 구성으로 되어 있답니다.

백과사전이니만큼, 교과서와 연계해서 볼 수 있어야겠지요.
이 책의 뒷부분에 보면 관련교과가 소개되어 있답니다.

<관련교과 대조표>



 국어 4학년 2학기

생활의 길잡이 5학년

도덕 6학년


 둘째마당-책 속의 길을 따라



8.나라 발전과 나

8.평화통일의 길


 중등  사회 1학년

중등 도덕 2학년

중등 사회 3학년






5.아시아 및 아프리카 생활

Ⅱ.바람직한 국가·민족 생활

5.자원 개발과 공업발달



책의 처음 부분에서는 각 소개될 나라들의 목차가 나오는데랫부분이 멋진 풍경의 사진이라 호기심을 유발시키더라구요.




책 속 곳곳에 담겨 있는 사진 자료가 정말 생생하고 멋져서 한장한장 재미삼아 넘겨볼 수 있는 구성
이더라구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주변 국가들인데도 백과를 통해서 새삼 지리적 위치와 환경, 그리고 자원과 풍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위에서 소개했든 교과서에서 취급하는 내용도 담겨 있는데, 사실 교과서는 그 중 일부분을 잠깐씩 등장시키는데 비해 이 백과는 주욱 연결해서 볼 수 있고, 교과서에서 놓친 부분까지도 살펴볼 수 있어서 더욱 알차고, 포괄적으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부분이 참 마음에 듭니다.

 

특히, 지리상의 위치를 잘 알수 있도록 지도를 통해서 알려주며, 각 나라의 특징을 담은 소개나 설명이 어렵지 않아서 읽어보기에도 참 편하도록 되어 있어요. 중국같은 경우는, 요즘 이슈화되고 있는 티베트 문제에 대해서도 뒷 부분에 언급이 되어 있어서 비단 책을 통해 그 나라의 단편적인 특징이나 지리적위치, 환경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부분에서 부각되고 있는 뉴스와 접합시켜 생각해 볼 수 있는 구성이라 참 알찬 느낌입니다.

 

한장 한장 넘길때마다 펼쳐지는 멋진 사진에 감동하고, 자연스럽게 눈이 가는 구성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백과사전인 것 같아요. 특히 관심 분야라서 참 재미있게 보았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도 좋고, 중학생까지 넓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이 백과사전의 매력이 아닐까요. 한가정에 하나쯤 있어야 하는 백과사전이라면 알찬 구성의 요런 종류의 백과가 참 좋을 것 같네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멋진엄마 2009-07-13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