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구나무/ 킹피셔 백과사전 /과학8  전기와 전자 공학

킹피셔 과학 백과사전 편찬위원회 글 ㅣ 경종민 감수

킹피셔 백과사전의 전집 중에서 과학 분야는 모두 10권의 구성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책은 그중에서 제8권으로 전기에서부터 발전기와 전동기는 물론 녹음과 텔레비전과 비디오의 원리등이 다양하게 담긴 전기와 전자공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조금은 어려운듯 하지만, 꼭 필요한 전기와 우리의 생활에서 꼭 필요한 가전제품의 원리등도 알 수 있어서 흥미진진하면서도 참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백과사전이니만큼, 교과서와 연계해서 볼 수 있어야겠지요.
이 책의 뒷부분에 보면 관련교과가 소개되어 있답니다.

<관련교과 대조표>



 초등 과학 4학년 1학기

초등 과학 5학년 1학기

초등 과학  6학년 1학기


 3.전구에 불켜기

6.전기회로 꾸미기

7.전자석


 중등  과학 2학년

중등 과학 3학년

중등 사회 3학년




7.전기

6,.전류의 작용

2.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책의 처음 부분에서는 전기와 전자 공학에 대해 다루는 내용을 돕도록 하는 서두로 시작하고 있으며, 첫 부분에서는 <전기>에 대해 아주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또 책의 옆면이나 중간중간 관련 과학자를 소개하고 있으며, 많은 사진자료와 관련 구조등을 알기 쉽게 표현하는 그림들이 설명과 함께 많이 게재가 되어 있어서 이해를 쉽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전기회로, 자석의 원리는 물론이고 발전기와 전동기, 발전소 등 각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구조도 나와 있으며, 전기의 힘으로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더해준 전기 통신이나 전기 제품등의 원리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면서 흥미진진하게 과학의 세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요.




사실 과학이란 우리 실생활에 많은 요소요소에서 다양하게 이용되지만, 그 원리까지 이해하지 못하고 궁금증만 가지고 살았던 어린시절이 있었거든요.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그 중 일부여서 이 백과 사전이 참 유용할 것 같아요. 아이들의 호기심도 이끌어내면서 자세하게 원리부터 차근차근 풀어놓은 백과 사전이라서 학습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뒷면에는 전기와 관련된 법칙들이나 전기 회로도의 기호 등 <자료모음>을 참고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백과사전 답게 <찾아보기>도 나와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진자료도 풍부한데다 생생한 것도 장점의 하나겠지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멋진엄마 2009-07-13 2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