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구나무
/ 킹피셔 백과사전 /세계사1  고대세계(기원전 40000년전~ 기원전 500년)

킹피셔 세계사 백과사전 편찬위원회 글 ㅣ 연세어린이 역사교실 감수

킹피셔 백과사전의 세계사는 모두 10권의 구성으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책은 그중에서 제1권으로 고대세계 중에서도 최초의 인류가 발견된 기원전 40000년전부터 기원전 500년 페르시아 제국까지를 시대순으로 담고 있습니다.

백과사전이니만큼, 교과서와 연계해서 볼 수 있어야겠지요.

이 책의 뒷부분에 보면 관련교과가 소개되어 있답니다.

<관련교과 대조표>



 초등 국어 2학년 2학기

초등 국어 6학년 2학기

도덕  6학년


 첫째 마당-자세히 살펴보아요

다섯째 마당- 앎의 즐거움

2.소중한 생명


 중등  사회 1학년

중등 도덕 2학년

중등 국어 2학년2학기


 Ⅸ.인류의 기원과 고대 문명의 형성

1.사회 생활과 도덕

2.이야기의 구조



책의 처음 부분에서는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역사의 영어단어인 history의 유래를 시작으로 지방의 역사, 역사학자의 업적, 고고학자의 업적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되는 고대세계(기원전 40000년~500)의 이 시기는 '최초의 인류가 역사를 시작한 때'이며, '이들은 처음 동굴에서 생활하다가 촌락을 이루어 농사를 짓게 되었으며, 인류 최초의 문명을 이루었다'고 합니다.

 

책의 처음에는 <한눈에 보는 세계>에서 세계지도를 통해서 그 시대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보여준다음, <최초의 인류>가 나타난 기원전 40000년부터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각 인종별로 소개를 하면서 각 인종들이 사용했던 도구와 생활 모습등을 일러스트를 통해서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구성입니다.

 

뒷면으로 가면 갈수록 사진자료도 풍부하게 등장하여 그 시대의 생활상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또, 당시의 자료를 통해서 의상등을 일러스트로 알기 쉽게 표현해 놓았더라구요.

★교과서에서는 사실 흐름을 따라서 주욱 연결하여 많은 내용을 싣기 보다는 단편적인 부분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고대세계>를 하나의 흐름으로 볼 수 있어서 참 좋은 구성입니다.

★흐름을 따라 이해할 수 있고 인류가 발생하여 점점 더 문명국가로 발전하기까지의 과정도 머릿속에 그려가며 볼 수 있고, 각 고대국가의 생활상이나 특징, 문화, 풍습등등도 풍부한 사진자료와 일러스트를 통해서 가늠해 볼 수 있어서 알찬 구성이었어요.

★뒷면에는 <찾아보기>도 있어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초등학교과정은 물론, 중학교과정까지 이어서 활용이 가능해서 참 좋은 구성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멋진엄마 2009-07-13 2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세하게 설명한 책이네요.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