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구나무/ 킹피셔 백과사전 / 자연과학6-물속과 도시 생물군계
킹피셔 자연과학 백과사전 편찬위원회 글 ㅣ 손영운 감수
어릴적 백과사전은 참 소중한 학습 부교재였습니다. 참고서를 봐도 사진이 많이 나와 있지 않던 그 시절에는 꼭 백과사전을 참고하며 학습에 도움을 받곤 했었거든요. 아직도 친정에 가면 그때의 학습백과가 그대로 보관이 되어 있어서 꺼내보곤 합니다. 아직 기억에 생생한 그 학습백과도 세월의 흔적이 많이 느껴지더라구요.우리 아이도 그런 백과사전으로 킹피셔 백과사전을 기억하게 될까요?^^
이번 편은 자연과학에 관련된 부분으로 흥미로운 <물속과 도시 생물군계>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강, 호수, 늪 / 바다 / 해안 / 산호초 / 소도시와 대도시 의 모두 5가지 테마로 나뉘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강, 호수,늪>에서는 민물서식지인 연못과 늪에서 시작해서 그 속에서 살고 있는 동식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생생한 사진과 함께 물 위에 뜨는 식물들, 떠돌이 식물, 뜨내기 거주자들..등 흥미로운 소제목으로 알기 쉽고 찾아보기 쉬운 구성으로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바다>에서는 수면에서 살아가는 단세포 조류를 시작으로 플랑크톤과 새들의 공습, 바다생물의 위장술, 물고기떼 등 다양한 생태의 모습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특이한 흡혈오징어등의 등장으로 흥미를 더해줍니다. 구성도 흰바탕에 소개가 되어 있는가하면, 어두운 바닷속에 사는 생물들은 까만 바탕에 흰글씨로 구성해 놓아서 그 느낌이 한층 더 전해져오는 구성으로 되어 있답니다.▼

▼뒷편에 나오는 산호에 대한 부분인데요..생생한 사진이 보이시나요?
손으로 만져보면 하늘하늘 움직일 것 같은 현장감이 느껴지더라구요.
이렇게 책에는 위에서 언급한 모두 5가지 테마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생생한 사진자료와 함께 지루하지 않도록 변화를 주는 구성으로 엮여져 있습니다.
이 책에 소개된 내용은 다음과 같은 교과서와 연계가 되어 있어서 학습에 활용하기 좋도록 되어 있답니다.
<관련교과 대조표>
초등 국어 4학년 2학기
초등 국어 6학년 2학기
초등 사회 5학년 1학기
|
넷째 마당-꿈을 찾아서
둘째 마당- 살며 배우며
2.우리가 사는 지역
|
중등 과학 1학년
중등 과학 1학년
중등 사회 1학년
|
3.지각의 물질
11.해수의 성분과 운동
1.지역과 사회 탐구
|
뒷면에는 <찾아보기>도 있어서 이용에 편리하도록 되어 있답니다.
그냥 보는 백과사전으로도 좋지만, 학교 교과에 연계해서 활용이 가능해서 더 알찬 느낌이 들었습니다.
초등학생은 물론, 중학교 과정까지 활용이 가능해서 활용기간도 길어서 참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