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쓰레기 없이 산다 - 생활은 가벼워지고 삶은 건강해지는 쓰레기 제로 라이프
비 존슨 지음, 박미영 옮김 / 청림Life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에서 점심을 다같이 시켜 먹는 일이 종종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나오는 어마어마한 양의 쓰레기로 정신이 아득했다. 일회용 식기의 잔여물을 없애기 위해 휴지를 둘둘 말아 닦아내는 걸 처음 보기도 했다. 그 무엇보다 사람을 미워하는 게 가장 나쁘다는 것이 평소 생각이지만, 회비로 일회용품을 그득그득 채워놓는 총무님의 행태에 속상했던 건 사실이다... 그렇다고 내가 뭐 특출나게 다르게 한 것도 없다... 그냥 나무 젓가락, 종이컵 안 쓴 것 정도...
배달 음식을 거절하지도 못했고(나의 식탐이여!), 나무 젓가락의 유해성을 설파하며 쇠젓가락 사용을 장려하지도 못했다... 지구야 미안해..ㅠㅠ

미안함을 느낀 나는 우리집을 쓰레기 제로로 만들어 보고자, 이 책을 빌린 것이었다.

먼저, 우리집 쓰레기를 분석(?)해 보았다. 97%가 먹을 것과 연관 되어 있다. 이 말인 즉슨 내가 소비하는게 다 먹을 거라는 거다. 근데 내가 먹을 거리를 사는 그 어느 곳에서도 포장 없이 무엇을 살 수가 없다..ㅠㅠ
무엇보다 책에서 중요하게 말했던 퇴비시스템은 그 어느 것 하나 해볼 엄두도 낼 수 없었다. 결국, 결국.. 나는 덜 먹는 수밖에 없단 결론이 나왔다, 슬프게도..

암튼 이 책 쓰신 분 너무 대단하신게, 깨진 유리를 어떻게 처리하는게 더 환경에 좋을지 알기 위해 무려 21명의 지인에게 물어보고 두 군데 재활용 센터 방문 그리고 유리 재활용업자까지 찾아내는 열정을 보였다는 거다. 멋졍~ 이 귀찮아하지 않음을 배워야 할텐데!

근데, 내가 잘 하고 있는 점도 있었으니, 샴푸 안 쓰지, 비누 안 쓰지, 화장 안 하지, 손비데+수건 쓰지.. 화장실과 생활면에서는 완전 합격!!!(이것도 게으름의 산물이라는 것은 내 인생의 아이러니!!)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01-15 22: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온라인 주문 하는것 부터 줄여야 하는데 ㅋㅋㅋ 택배 받을때마다 버려야할것들이 가득 가득 종이박스 부족이라고 하는데 저는 오늘도 3-4개 박스 뿌셔뿌셔 접어접어 버리고 뽁뽁이는 뽁뽁이데로 쌓이고 먹는거 입는거 소비하는거 줄이는게 힘드네요 근데 툐툐님 샴푸 비누 안쓰시면 뭘로 ? ?

붕붕툐툐 2021-01-15 23:05   좋아요 3 | URL
그니까요.. 택배 진짜.. 근데 울집 택배는 역시 다 먹을 거.. 쿨럭...
저 진짜 딱 물로만요!ㅋㅋㅋ 베이킹소다, 식초 등 뭐 노푸족 사이에선 얘기가 많던데, 다 귀찮아서..ㅋㅋㅋㅋ

페넬로페 2021-01-15 23: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소비를 줄이는것이 가장 급선무인것 같아요~~
저는 웬만하면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고
집에서 음식을 해먹는 편인데도
그 재료에서 나오는 쓰레기도 만만치 않아요^^

붕붕툐툐 2021-01-15 23:59   좋아요 2 | URL
제 말이요~ 전 집에선 아예 배달해 본 적도 없는데, 장만 봐서 음식 해먹어도 쓰레기가..ㅠㅠ
소비를 줄이는게 답이죠~👍 페넬로페님 음식 잘하실 거 같은 느낌적 느낌이 배달되었습니다!!ㅎㅎ

페넬로페 2021-01-16 00:16   좋아요 2 | URL
그 느낌적 느낌이 잘못 배달되었어요~~
저는 먹는것 별로 좋아하지 않아
대충 해먹는 스탈이랍니다^^
그냥 나가서 먹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그 맛이 그 맛같아요 ㅠㅠ

붕붕툐툐 2021-01-16 08:39   좋아요 1 | URL
먹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으신다구욧?? 와아~ 이 시대 보기 힘든 귀인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