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반양장) - 새로운 부의 법칙
롭 무어 지음, 이진원 옮김 / 다산북스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아침저녁으로 오가는 길에 자주 마주치는 할아버지 한 분이 있다. 1층에 슈퍼가 있는 3층짜리 상가 건물 앞의 인도와 연결된 공터에서 할아버지는 다리가 불편한지 낡은 휠체어에 몸을 의지한 채 슈퍼와 슈퍼 옆 건물의 의류매장에서 나오는 빈 박스를 공터 한편에 차곡차곡 쌓아 놓곤 하셨다. 할아버지의 몸에 걸쳐진 옷도, 할아버지의 몸을 지탱하는 휠체어도 할아버지가 지나온 세월만큼이나 몹시 낡아 있었다. 겉보기에 할아버지는 궁핍한 촌부로 평생을 살아온 듯 보였다. 그러나 슈퍼의 주인으로부터 우연히 듣게 된 할아버지의 모습은 내가 생각했던 그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평생을 농부로 살기는 했지만 할아버지가 소유했던 땅이 택지로 수용되면서 상당한 액수의 보상금을 받았고 슈퍼가 있는 건물과 바로 옆의 의류 매장이 있는 건물을 매입하고도 많은 돈이 남아 통장에 넣어두었음은 물론 매달 받는 임대료도 한 푼 쓰지 않고 꼬박꼬박 통장에 입금된다는 것이었다. 말하자면 할아버지는 상당한 알부자임에도 지독한 자린고비라는 전언이었다.

 

영국인 사업가 롭 무어가 쓴 <머니>를 읽으면서 문득 떠오른 얼굴이 '조물주 위의 건물주'인 그 할아버지였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불편한 몸으로 언제나 한결같이 박스를 정리하는 모습은 나와 같은 범부로서는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는 행동이었기 때문이었다. 내가 만약 그만한 돈이 있다면 남은 여생을 슬슬 여행이나 하면서, 또는 그림을 그리거나 악기를 배우는 등 젊은 시절에는 바빠서 미처 시간을 내지 못했던 여러 취미생활을 하면서 보낼 텐데 차들이 오가는 도로변에서 하루 종일 그 차들로부터 나오는 매연을 마셔가며 박스를 모은다는 게 그만한 자산가가 할 일은 아닌 듯 여겨졌다.

 

"돈을 지배하는 법칙들이 있다. 부자들은 그들을 이해하고 활용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의 희생양이 된다. 돈은 그것을 소중하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로부터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로 이동하기 때문에 부는 언제나 지배 법칙들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로 이동할 것이다." (p.195)

 

'서른 살에 부와 성공을 거머쥔 젊은 백만장자 사업가'로 소개되는 저자는 화려한 현재의 모습과는 달리 대학 시절 여러 번 사업에 실패하고, 파산한 알코올 중독자로 몇 년을 보냈으나, 머니 게임의 룰을 직접 경험하며 불과 3년 만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획득했다고 한다. 어찌 보면 그는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극과 극의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왔던 셈이다. 그러므로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우리가 갖고 있는 부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을 뒤엎는 새로운 부의 규칙과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평생 열심히 일하고도 부자가 되기는커녕 빚에 시달리며 투자자와 시스템을 증오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의 문제는 아마도 돈을 버는 방법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거나 돈을 잘 모르는 게 아닐까라고 진단한다.

 

돈 많은 부모나 좋은 운을 타고 태어나지 않았더라도 부에 대한 생각을 재설정하고, 더 많이, 더 빨리, 더 똑똑하게 저자가 발견한 부를 만드는 공식을 실행하기만 한다면 누구든 행복하게 돈을 벌 수 있음은 물론 창출한 부를 바탕으로 좋은 부모, 자상한 배우자, 사회적 영향력이 큰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일반인이 갖고 있는 돈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이 그들이 이룰 수도 있는 부를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우리가 이러한 편견을 없애고 제대로 된 부의 정의와 목적, 역사, 흐름, 시스템, 자연적 경제 법칙을 깨우치고 저자가 제안하는 부를 증식시키는 방법을 차례로 실천하기만 하면 누구든 부자가 될 수 있다며 빠른 실천을 권하기도 했다. 나아가 그렇게 이룩한 부로 부의 법칙을 모르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유용하게 쓰라고 제언하기도 한다.

 

"당신의 유산을 교육과 지원의 형태로 전달하는 게 더 가치가 있을 수도 있다.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에게 돈을 주는 건 그가 깨달음과 지식을 얻게 해주는 것만큼 유용하지 않다. 위대한 자선가들이 기부만큼이나 교육에 투자하고, 재단을 세우는 이유가 이것이다. 당신은 유산으로 수십 세대를 교육시키고 그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 (p.248)

 

우리는 흔히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다'는 말로 힘들게 사는 자신의 처지를 합리화하곤 한다. 더 이상 내려놓을 것도 없는 사람이 '내려놓기'나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기도 하고, 세속의 욕심에서 한 발 비켜서 있는 듯한 자신의 모습에 으쓱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저자는 지난 10년간 자신이 만난 부자 중에 돈 때문에 불행하다거나 행복하지 않다고 말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고 반박한다. 가장 선망하는 대상이면서 아닌 척할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부는 이 세상의 모든 선한 행동을 위한 힘이자 보편적 교환 수단이다. 부는 모든 성장과 진화에 연료를 공급하고 자금을 댄다. 돈은 능력의 척도이자 가치의 메커니즘이자 척도이다. 돈은 창조성과 개인적 표현을 생산으로 바꾼다. 돈은 커뮤니티와 사회를 연결하는 관심이자 서비스다. 부는 모든 혁신에 자금을 대고 그것을 가속화하며 세계에서 가장 중대한 문제들을 해결해준다. 돈은 이기적이고 이타적인 관심들 사이의 균형을 맞추고, 인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p.365)

 

책의 내용과는 다른 얘기지만 나는 정말 가난한 집안에서 성장했던 탓에 용돈은 단 한 번도 받아본 적 없고 성장에 필요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만 했다. 그러다 보니 돈에 대해 내가 배웠던 것은 온통 부정적인 인식이 다였다. 게다가 돈을 손에 쥐어본 적도 없었기 때문에 돈을 관리하는 방법은 배울 기회마저 얻지 못했다. 나는 이러한 사실을 결혼 후에야 알게 되었다. 나와는 달리 비교적 부유한 환경에서 성장했던 아내는 돈을 지키고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을 잘 알고 있는 듯했다. 이 책의 저자가 말했던 것처럼 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사람은 부자가 되기 어렵다. 일단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이 처한 환경에 강한 불만을 표하면서도 그 원인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린다. 그런 편향된 인식을 버리는 게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란 걸 잘 알지만 성장 과정에서 아무런 비판의식 없이 습득한 편견이 쉽게 고쳐질 리 없다. 스스럼없이 담배와 가까워졌던 사람이 담배와 결별하기 어려운 것처럼 말이다. 편견을 버리면 돈이 보일 텐데... 아무튼 나는 저자가 말한 내용을 다 동의할 수는 없지만 많은 부분에서 고개가 끄덕여졌다. 간절히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참고할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