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곤충사회
최재천 지음 / 열림원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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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 우유빛 배경에 환하게 웃는 최재천 교수와 앙증맞은 개미와 꿀벌의 모습이 너무나도 사랑스럽다. 격이 없이 다가갈 수 있는 존개 같아서 보는이로 하여금 친근함이 느껴지게 한다.

곤충, 동물, 식물 등 생물에 관해 관심이 조금만 있어도 이 책을 보는 순간 읽어보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것이다. 저자는 생태학자, 동물행동학자, 사회생물학자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고 이쪽 계통에서는 우리나라 1인자라고 불리운다.

그가 이번 에세이를 통해서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2013년부터 2021년까지의 강연과 2023년 열림원 편집부와 진행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했다. 구성은 3부로 나뉘어져 있고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다시 한번 챕터로 나뉘어져 있어 부담없이 읽기 좋다. 책의 부피와 구성으로만 보아서는 심심한 내용이 있을 것 같지만 기대와 다르게 내용이 알차고 다양한 이야깃거리들과 사회적인 문제와 소신 발언들로 인해 묵직하고 깊이감이 있다. 글솜씨 또한 한때 문학소년을 꿈꿔서 그런지 얼마나 위트있게 잘 썼는지 사람을 들었다놨다 하는 재주가 있다. 강연의 내용이였으니 언변이 좋다라고 말해야 될 것 같다. 그의 강연을 들으면 얼마나 재미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저자의 다른 책들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겼다.

태초에 하나로부터 아름다운,

이 기가 막힌 형태들이 진화해왔고

지금도 진화하고 있다

-종의 기원-

곤충 이야기만 할 것 같았는데 저자가 어떻게 이 분야에서 일을 시작하게 됐고 명망 높은 교수들과 미국에서 함께 연구하며 지금의 위치까지 오르게 된 것인지 여러 과정을 통한 인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삶을 들여다 보고 <종의 기원>, <이기적인 유전자>, < 인간 없는 세상> 등과 같은 도서를 통해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을 분석과 소신을 가지고 알려준다.

삶의 지혜와 세계를 대하는 현명한 생각들이 자연계를 넘어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독자들에게 자연스럽게 깨달음을 얻게 해주고 기후 문제의 심각성과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 자연과 인간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6의 대멸종 사건이 이미 벌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심각성을 알리기 너무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미 예견된 사실들이 일어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예방 조치나 사람들의 관심과 인식은 오래가지 못한다. 저자가 이러한 심각성을 코로나19 팬더믹의 배후에 기후 변화가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며 우리가 후대의 문제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당대의 문제로 일어나고 있음을 알려준다.

게으른 자들아,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 잠언 6장 8절

개미 이야기를 하면서 그들의 진사회성에 대해 주목하게 됐다. 개미들의 생존 비결은 '협동'에 있듯 인간 또한 그러한 행동을 했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잎꾼개미'들이 농사도 짓고 식물들과 관계를 맺어가며 살아가는 모습은 인상깊다. 몰랐던 사실인데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이 최재천 교수가 일하는 곳이라는 것이다. 전에 그곳을 방문했었는데 이렇게 생태원을 잘 만들어 놓은 곳이 또 있을까하는 생각과 겨울이였는데도 온실이 너무 더워서 열대지방을 지나 온 듯한 느낌에 제대로 구경하지 못하고 나왔던 기억이 있다. 그때 이 책을 먼저 봤더라면 개미들을 더 자세히 보고 올 수 있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았다. 실재로 그가 연구했던 것 처럼 개미들의 땅굴 생활을 볼 수 있는 유리관으로 된 것도 있고 다양한 동식물의 모습을 볼 수 있어 꼭 한 번 가봐야 할 곳이라고 생각한다.

자연을 관찰하는 일은 인간이 함께 잘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내는 일이다. 점점 종의 다양성이 없어지고 풍부도도 없어지고 있는 지금 우리는 다음 세대로 미루지 않고 나에게 닥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최재천 교수가 자연을 관찰하면서 경이로움을 느꼈던 것 처럼 우리도 자연과 함께 공생하며 살아가면서 작은 것들로부터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 책은 유익한 내용과 더불어 재미있는 이야기들도 많고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사실들이 많기에 주위에 꼭 추천해주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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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스쿨X위글위글 일본어 진짜학습지 첫걸음 - 하루 10분! 일본어가 저절로 외워지는 새로운 공부 습관 시원스쿨X위글위글 일본어 진짜학습지
시원스쿨 일본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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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을 사로 잡는 표지 디자인!

이것이야 말로 혁신적인 디자인이 아니고 무엇인가.

보기만해도 기분 좋아지는 모습에 저절로 책으로 손이 가게 만든다. 이 책은 외관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그림과 구성 스타일이 유아용 그림책을 보는 듯 앙증맞고 귀엽다.

구성은 60개의 얇은 학습지와 히라가나, 가타가나 쓰기 부록, JLPT N5 모의테스트 부록, 정답 체크 부록으로 되어 있다.



책이라기 보단 학습지라는 말이 맞는게 1일 1장 분량의 낱개로 나뉜 종이책이 인상적이다. 4 page 정도 되지만 가볍고 글씨도 크고 그림도 들어가 있어서 분량이 그렇게 많지 않다.

공부는 습관을 잘 들여놔야 꾸준히 지치지 않고 할 수 있다.

처음부터 학습 분량이 너무 많으면 중간에 포기하기 쉽상인데 이 학습지 구성은 적절한 내용을 하루에 공부할 수 있게 나눠놔서 질리지 않고 60일 동안 일본어를 공부 할 수 있다.

항상 새로운 언어를 공부하자고 새해에는 다짐을 하지만 1월달을 채 넘기지 못하고 그만 두는 경우가 허다하다.

책 한권을 사서 공부하다 보면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만 외우다 포기해버려서 그 수준으로 진행기 되지 않았던 지난 날들을 떠올리며 그때도 이런 획기적인 학습지가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일본어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다.

학습지가 주는 여백의 미가 우선 부담감을 덜어주고 너무 쉬워보여서 적극적으로 공부하게 만든다.

하루 10분 투자로 일본어를 마스터 할 수 있을까 의심이 들 수 있지만 우선 시작부터 순조롭게 할 수 있어서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 학습지 마다 있는 QR코드를 이용하면 원어민 발음을 들으면서 보다 정확하게 연습이 가능하다.

매일 기본 학습 과정이 끝나면 마지막 장에는 문제풀이를 통해 제대로 공부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빠르게 끝내면 10분으로도 가능하지만 실재로 원어민 발음 듣고 따라하고 쓰기를 하면서 공부하는 시간은 그 이상이라고 본다. 본인의 학습 속도에 맞춰 공부하면 될 것 같다.

무거운 책 들고다니면서 공부 할 필요가 없이 가볍게 한 장씩 들고 다니면서 공부할 수 있으니 얼마나 편하고 좋은지 모른다. 단 정리를 잘해서 학습지가 도망다니지 않도록 보관을 잘 해두는것도 중요할 것 같다. 그래서 학습지 표지 디자인이 파일 정리하기 좋은 형태로 되어 있는 듯 하다.

요즘 학습의 트렌드에 맞게 구성도 좋고 귀엽고 너무 잘 만들어진 학습지다.

왕초보 일본어 이제는 <진짜학습지 첫걸음>으로 공부해서 탈출해 보자!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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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아파트 고스트볼 ZERO 두 번째 이야기 애니북 1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ZERO 두 번째 이야기 애니북 1
서울문화사 편집부 지음 / 서울문화사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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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아파트 고스트볼 ZERO 두 번째 이야기!

Tooniverse에서 매주 목요일 저녁 8시에 TV로 방영중이다.

아이가 어느 순간 챙겨보기 시작하면서 재미를 붙이고 있는 애니메이션인데 책으로도 보면 좋겠다 생각이 들었다.

이제 한글을 어느 정도 읽기 시작하는 나이라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글밥이 많지 않아 그림만 보고도 대략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 어린 아이들이 보기에도 문제 없을 것 같다.

평소 집에서 책을 전혀 보지 않는 아이인데 신비아파트 책을 받아 드는 순간 눈빛이 반짝이며 애지중지 책장을 넘겨보기 시작했다. 한글 읽는 연습도 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어 나가면서 점점 빠져드는 아이의 모습이 그저 즐거움으로 가득했다. 이미 TV로 봤던 내용인데 처음 보는 것 마냥 또 재미있어하고 옆에 있던 나에게도 열심히 설명도 해줬다.

이번 편에서는 무서운 이야기가 많아서 아이가 특히 더 좋아했다. 어른들도 한번쯤은 학창 시절에 해봤을 '분신사바'는 아이도 자기 전에도 계속 주문을 읖조리며 재미있어 했다.

책을 받자 마자 너무 빨리 읽어 버리는게 아닌가 싶어 천천히 읽으라고 말해 줄 정도로 아이가 좋아해서 다행이다.


아이들이 흥미진진하게 빠져드는 스토리들로 가득한 이번 이야기는 특히 재미있다. 귀신에게도 그럴만한 사연이 있고 사람들의 욕심과 어두운 마음이 이러한 귀신들의 힘을 키우는 것이며 아이들이 경험하지 못한 세상에 대한 이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이야기를 담아 냈다. 신비로운 이야기지만 권선징악의 개념이 뚜렷하고 감동과 교훈적인 부분도 있어 그저 무서운 이야기라고 치부하기 보단 재미있게 아이들이 즐 길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다음 이야기는 또 어떤 재미있는 에피소드일까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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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나 - 마스다 미리 에세이
마스다 미리 지음, 이소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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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랍 속 깊이 잠자고 있던 빛 바랜 일기장을 꺼내 추억의 향기를 맡아 본다. 어린 시절의 기억은 어른이 되면 꿈을 꾼 듯 흐릿한 모습으로 자리잡게 되고 가끔 떠오르는 그때의 기억은 행복한 미소를 입가에 남겨 준다. 하지만 행복했던 일 보다 힘들고 아팠던 기억이 머릿속에서는 크게 자리잡는다. 그래서 어릴 때 기억을 되새김질하는 것이 그리 즐거운 일이 아님을 아는 어른들도 많다. 세상이라는 五味를 맛 본 어른의 눈으로 바라보는 어린 시절의 '나'의 모습은 더 이상 순한 맛이 아니다.

미성숙함에서 오는 부끄러운 일들이라고 여겨질 수 있지만 <작은 나>에서의 어릴 적 '나'는 꾸밈없이 맑고 순수했던 어린 아이의 세계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더 곱고 아름다워질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작아서 낮은 자세로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었고 우러러 볼 수 있었음을 말이다.

몸은 작았지만 마음 만큼은 우주를 품을 만큼 크고 멋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어른이 된 내가 아직도 그런 마음을 품을 수 있을까? 가능한 일인가?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 글을 읽는 순간 나의 어릴 적 모습이 겹쳐지며 그때를 떠올릴 수 있다면 충분하다.



초등학교 입학식을 준비하면서부터 이야기는 시작 된다.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에 들어서는 '나'는 그렇게 세상에 스며든다. 사소한 일들 조차 삶의 큰 사건이 될 수 있고 의식의 흐름에 따라 행동하고 논리와 규칙을 대입하지 않는 순수함의 세계에 우리는 살았었고 지금도 아이들의 눈으로 보는 세상은 그러할지다. 에피소드 하나하나에 담긴 아이의 모습이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다. "밤에 피리를 불면 뱀이 나온다", " 저 구름은 내 구름이야", "보물 묻어 놓자" 등 어릴 때 한번쯤은 이야기 했을법한 내용들이라 낯설지가 않다. 저자 마스다 미리는 일본인이지만 그가 그린 풍경들은 우리 어릴 적 모습과 너무나도 닮아 있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다. 세계의 모든 아이들의 마음은 비슷할지도 모르겠다.

언제나 진솔하고 담백한 위트로 진한 감동을 주는 글로 유명한 마스다 미리의 에세이. 이번에도 실망시키지 않고 아주 사랑스러운 이야기들로 흐뭇한 미소를 짓게 만드는 < 작은 나>에서는 순수하고 부드러운 우유맛이 나는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읽고 직접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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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명화 탁상 달력 : 클로드 모네 ‘빛을 그리다’ - Claude Monet Schedule Calendar
언제나북스 편집부 지음 / 언제나북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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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는 신의 눈을 가진 유일한 인간이다.

폴 세잔(Paul Cézanne)

'빛의 마법사'라고도 불리는 프랑스 인상파 화가 모네.

본명은 오스카 클로드 모네(Oscar - Claude Monet).

1840년 프랑스 파리 태생이다.

그의 작품들은 파리 오랑주리 미술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수련> 연작은 자연에 대한 우주적인 시선을 보여주는 위대한 걸작으로 가장 보고 싶은 작품이다.

인상파와 후기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주로 전시하는 오랑주리 미술관에는 한국인에게 친숙한 모네, 세잔, 마르티스, 르누아르 등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데, 특히 모네의 '수련'이 인기가 많다고 한다.

제1차 세계대전의 전사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제작한 생애 마지막 작품이라는 점과 화폭의 사이즈도 크고 보는 이로 하여금 감동을 불러일으킬 만한 명작이기 때문인 것 같다.

오랑주리 미술관과 더불어 노르망디 지베르니에 있는 모네의 집 또한 유명하다. 아름다운 꽃이 거의 사계절내내 만발해 있고 여전히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곳이다.

꼭 한번 찾아가보고 싶다.



파리 여행은 당장 하지 못하더라도 이 모네의 그림이 그려진 탁상 달력을 곁에 두고 365일 감상할 수 있으니 얼마나 다행이고 좋은지 모른다. 평소 큰 달력과 탁상달력을 곳곳에 놓아두고 사용하는지라 2024년 달력을 어떤 걸 하면 좋을 까 고민하던차에 모네의 명화가 실린 탁상달력을 발견했다.

모네의 작품은 너무 유명하기도하고 좋아하는 작품들도 많아 더 마음에 든다.



종이 재질이지만 코팅되어 있는 질감이라 변색이 덜 될 것 같고 색감을 더 예뻐보이게 만든다. 달력은 260x190mm 크기로 책상위에 올려두고 사용하기 알맞다. 너무 작으면 오히려 불편할 것 같다. 다이어리와 탁상달력을 거의 같은 용도로 사용하는 나에게는 일정을 적어 놓고 항상 확인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어야하고 멀리서도 잘 보일 수 있어야하는데 메모 할 수 있는 공간이 넉넉해서 마음에 든다.

날짜가 나와 있는 면에는 왼편에 그림이 실려있고 아래에 간단히 일정을 적어 놓을 수 있게 만들어졌고 뒷장에는 모네의 그림이 큼직하게 실려있어 한 폭의 그림으로 감상하기에도 좋다. 각각의 계절에 맞는 분위기의 그림들로 배치를 해둬서 제작자의 세심함이 돋보이는 듯 하다.



클로드 모네의 작품 중에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작품들 외에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들이 많이 수록 되어 있어서 더 특별하고 좋은 것 같다. 매일 내 공간이 미술관이 될 수 있고 시선을 돌리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 그림을 볼 수 있으니 2024년은 더욱 행복한 한 해가 될 것 같다. 시간이 빨리 지나가버리는건 싫지만 달력을 한 장씩 넘겨보며 다른 작품을 보고 싶어지는 욕망을 잠재울 수 없을 것 같다.

2023년 12월 달력도 있어 올해의 마무리와 새해 맞이를 함께 할 수 있어 참 좋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달력을 제공받아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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