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같은 평범한 별은 결국 수소가 동나고, 그 뒤에는 수소 대신 헬륨을 태우기 시작할 것이다(실제로 타는 것은 아니고 그보다 휠씬 뜨거운 모종의 과정의 거친다). 이 단계에서 별은 `적색거성'이라고 불린다. 태양은 앞으로 50억년 더 지나면 적색거성이된다. 생애주기에서 대략 중간 지점에서 다다른다는 뜻이다. 그러나 그보다 휠씬 전부터 우리의 가련한 작은 행성은 너무나 뜨거워 살 수 없는 곳이 될 것이다. 앞으로 20억년이 지나면 태양은 지금보다 15퍼센트 더 밝을 것이고, 그러면 지구는 오늘날의 금성처럼 된다. 금성에서는 아무도 살 수 없다(온도가 400도가 넘는다). 하지만 20억년은 상당히 긴 시간이고, 인류는 거의 틀림없이 그보다 휠씬 전에 멸종했을 테니, 누군가 남아서 튀겨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아니면, 인류의 기술이 굉장히 발달해 지구를 더 안락한 궤도로 이동시킬 수 있을지도 모른다. -p130
우리의 지구가 영원토록 한마음 한 뜻으로 두 손 모아 기도 드리자~
2005년 12월 20일, 펜실베니아주 해리스버그의 연방법원 판사 존 존스 3세가 '키츠밀러 대 도버 지역 학군' 재판의 판결을 내리는 날이었다. 펜실베니아 주 도버의 학교 관리자들이 지역 고등학교에서 쓸 생물교과서를 정하려고 모였다. 그런데 지금의 교과서가 다윈주의 진화이론을 고수하는 게 못마땅했던 교육위원회 몇 명이 성경적 창조 이론을 소개하는 대안 교과서를 쓰자고 제안했다. 이러자 후폭풍이 몰아닥쳤다. 교육위원회 9명중 두명이 사퇴하였고, 생물교사들은 지적설계론은 과학이 아니라 종교라고 반박하며 수업을 거부하였다. 공립학교에서 종교적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미국 헌법에 위배되는 것이기에 분개한 학부모 열한명이 나서서 문제를 법정을 가져갔다.
이에 조지 부시 대통령이 지명한 사람답게 독실한 신자이고 보수적인 공화당원인 존스 판사는 크리스마스 닷새전 판결문을 언도했다.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관찰자가 이 사건에 제출된 양측의 방대한 자료와 재판부의 서술을 본다면, 지적 설계론은 흥미로운 신학적 변론이기는 하되 과학은 아니라는 결론에 다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요컨대 교육위원회의 성명서는 진화이론을 꼬집어 지목하며 과학계에서 그 이론의 위치를 틀리게 설명했고,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 장당성도 없이 그 타당성을 의심하게 했고, 과학 이론으로 가장한 대안적 종교 이론을 학생들에게 제안했고, 창조론 책인 <판다와 인간>을 과학자료인 것처럼 묘사하며 학생들에게 참고하라고 안내했으며, 학생들로 하여금 공립학교의 교실에서 과학적 탐구를 하는 대신 다른 곳에서 종교적 가르침을 구하라고 지시했다.
판사는 진화 이론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피고측 주장 또한 사실이 아니라고 기각했다.
다윈의 진화이론은 물론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과학 이론이 아직 모든 논저믈 설명해 내지 못한다는 점을 구실로 삼아 종교에 기반한 시험 불가능한 대안 가설을 과학 수업에 집어넣고, 잘 확립된 과학적 명제를 틀리게 설명해서는 안된다. -p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