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시절부터 헤비메탈에서 클래식까지 음악을 소음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내 귀의 캔디처럼 듣고 있다. 지금도 걸을 때면 걷는 동안의 시간을 음악에 할애한다. 내 MP3에는 레이디 가가와 마돈나 그리고 건앤로지스부터 재즈까지 다양한 쟝르의 음악을 구비해 놓고 듣고 싶을 때 쿡 눌러 듣곤 한다.
재즈를 정식으로 듣기 시작한 것은 얼마 안 되는데,,,, 며칠 전에 버스를 타고 마일즈 데이빗의 kind of blue를 들으면서 왔다. 버스 창가에서 내다본 바꺝 풍경은 햇살로 눈 부셨고 버스 안은 무지 더운, 낮잠을 부르는 아주 노곤한 그런 날이었다. 내 귀에는 마일즈 데이빗의 유연한 트럼펫 연주가 그 노곤함을 더해주는데, 순간적으로 행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인생은 이런 사람들 때문에 풍요로운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말 바꿔가며 자신의 신념이 옳다고 박박 우기는 그런 정치인이 가득한 세상에서 살면서 내가 진정 행복하고 풍요로운 것은, 이런 사람들 때문이구나.
이 앨범 재킷에서 빌 에반스는 "마일즈가 이 곡을 착상한것은 녹음하기 불과 몇 시간 전이었다. 그는 대충 스케치한 것을 가지고 와서 연주하기로 한 사람들에게 보여주었다. 따라서 여러분은 이 앨범에서 순전히 즉흥곡에 가까운 음악을 듣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 곡들을 녹음하기 전 한번도 연주를 들어본 적이 없으니, 예외 없이 최초로 각 곡을 연주한 것이 여기 녹음된 셈이다."라고 썼다. 카인드 오브 블루의 모든 곡들은 악보가 있는 상태에서 연주된 곡이 아닌 연주자들의 즉흥적인 감정에 의해 만들어진, 즉석에서 연주한 즉흥곡이라는 말.
이런 최고의 즉흥 연주가 가능한 것은 이들 연주자들의 실력이 최고이기 때문이다. 공부만이 전부인 대한민국 현실에서 이런 아티스트들이 만들어질 수 있는 사회적 아량과 여유가 있을까? 대통령이 고졸이라는 이유만으로 재임기간 내내 무시 당했던 현실을 생각하면.......학력이나 1등주의에 상관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며 열정을 유지한다는 것. 이러한 사람들 때문에 세상은 따분해지는 않는 것일지도.
세상이 따분해지지 않게 느끼겠금 만들어주는 사람들 중에 미야베 미유키 여사도 한 몫. 아마존 재팬가면 미미여사의 프로필에 저 언제나 방긋 웃어주시는 그림 있더라.
워낙 다작이다 보니 재밌는 책도 있고 그저 그런 책도 있기는 하지만 인간적인 따스함은 절대로 놓치는 법이 없다. 그녀의 학력은 고졸이 전부다. 그래서 어쩌라구? 작품만 좋으면 되지 않나! 학력이 그 사람의 작품 능력을 드러내주는 것도 아닌데. 일본 문단에서 그녀의 학력 갖고 그녀를 무시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 나라도 미야베 미유키같은 작가 한명 있었으면 좋겠다.
미야베 미유키는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하는 작가여서 실험적 글쓰기는 하지 않는다. 그녀의 작품은 세가지로 나뉜다. 모방범 같은 사회파 미스터리 소설, 청소년 혹은 아이들이 등장하는 가벼운 소설 그리고 에도 시대 소설. 개인적으로 사회파 소설과 에도 시대 소설을 선호하고 청소년 아이들이 나오는 소설은 그냥 뭐 그닥.
초기작도 아니고 데뷔작이라 살까 말까 고민 했는데, 안 사면 미미 여사의 팬이 아니지 싶어, 어제 파격적으로 세일한 69,000원 짜리 한경희스팀 다리미와 함께 질러버렸다. 어딜 가도 이 가격에 스팀다리미 절대 못 구한다, 싶어서. 설마 낼도 69,000원 아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