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얄팍한 잔머리로는 일년 6개월이 지나면 좀 더 나은 가격 아니  1000원, 2000원이라도 깍은 가격에 살 줄 알았다. 어차피 사놓고 금방 읽지도 않을 책, 내가 과학소설창작이 당장에 무슨 필요가 있겠나 싶어, 적어도 1년 반만 참으면 싼값에 이 책을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 오호~~ 하지만 그건 오만한 나만의 착각. 1년도 안돼 이 책은 여기저기 인터넷도서점에 품절로 뜨고 있고 한달이 넘은 상태에서도 품절은 쭈욱 계속 되고 있다. 불길한 생각이지만 절판쪽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 출판사 입장에서 살 사람은 다 샀을 것이라고 생각할테고 남은 몇명의 SF 팬들을 위해 다시 인쇄기를 돌리느니 그냥 절판쪽으로다.... 

한때 SF에 열을 올린 적이 있어 SF소설 나오는 쪽쪽이 사서 읽었는데. 사람 맘이라는 게 어디 언제나 뜨거운 전기장판 같으랴, 책에 있어선 바람난 여편네다 보니 자꾸 다른 쪽으로 한눈 파느냐고 근래엔 SF 쪽으로는 무슨 책이 나왔는지도 잘 모르고 지냈다. 작년에 황금가지에서 출간된 SF 소설들은 틈틈히 봐둔 게 있어 SF 소설들을 사긴 하지만 예전처럼 잘 읽지는 않는다는.   

 

  

  



작년 오멜라스와황금가지에 이어 올해는 북스피어가 야심차게 내 놓고 있는 에소프레스 노벨라 전집 소식에 갑자기 미지근하던 SF 소설에 불이 확 당겨지는게,  

 젤라즈니의 <그림자잭>은 <판타스틱>에 연재된 소설이라 솔직히 사기 아까운 소설. 판타스틱이 제대로 간행되었으면 얼마나 좋겠니. 이번엔 시공사에서 인수해서 2월까진 발행되고 있기는 한데, 제발 플리즈 시공사여~ 판타스틱을 부탁해! 

  

여하튼 끝판을 읽기위해서라도 <그림자잭>을 사긴 사야하지만 일단 중고샵을 기다려보고, <집행인의 귀향>은 어제 가격보고 덥석 물었다. 이제 25,000원이 넘는 <드림마스터>만 사면 되는데.... 여행서를 중고샵에 방출하고 얻은 돈으로 저 책 사련다. 

내가 읽은 젤라즈니는 미래 사회에 대한 어떤 유토피아적인 비젼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언젠가 이네파벨님이 SF 라는 게 결국은 헉슬리의 신세계에서의 다른 버젼이다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나 또한 SF 작가들이 그려내는 미래 세상은 현실과 다른, 좀 더 나은 세상 혹은 진보적인 세계를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헉슬리의 신세계의 확장선상에서 봐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더랬다. 이제 21세기 누군가는 헉슬리의 패러다임위에 계속해서 패러다임을 건설했던 SF가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의 SF소설을 구출해야 할 것이다(이건 토마스의 쿤의 과학 패러다임을 빌려 SF의 소설에 대입한 것임). 

젤라즈니는 여타의 SF 작가들과 달리 가독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하인라인만큼의 진보성을 그리고 필립 딕만큼의 SF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의 이야기는 남성우월주의 정말이지 애교스러운, 혹은 용맹한 마초이즘을 기반으로(하인라인하고 다른 게 바로 이 점이다. 하인라인은 생긴 것은 꼭 마초의 마초처럼 생겼지만 그가 묘사하는 남자주인공들은 상당히 유연하다. 나약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권위적이거나 교조적이 아니다란 말이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여자들이 드세다는 느낌을 받는다), 서부시대의 남성적인 마초를 좀 더 용맹스러운 그럼과 동시에 사랑스러운 우주적 마초로 탈바꿈 시켰다. 그러한 요소가 그의 소설을 읽고나서 거부감보다는 빙그레 웃음이 나올 수 있었던 매력 아닐까.

그래서 젤라즈니의 작품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반가움이 앞선다. 이번엔 또 어떤 유형의 마초를 만날지. SF 작가들 나름 자신들이  만들어내는 우주적 인물 유형이 있어 나름 SF는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그게 하인라인처럼 진보성과 관련되어 있다면 선견지명이 있는 것이고. 현재의 인물유형이나 설정을 그대로 우주적으로 탈바꿈 한 것이라면 일반 소설과 다를 바 없는 것이겠지만.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지금은 아쉬운 것이 있다면 SF 소설 한참 탐닉했을 때, 아서 클라크와 아시모프의 작품들를 읽지 않는 것은 후회스럽다. 자연과학책을 읽다보면 많이 인용되는 SF소설가들이 바로 아시모프, 클라크와 더글라스 애덤스인데, 그들의 40,50년전의 SF 작품이 오늘 날에는 거의 예언서와 다름없고 그들은 예지자와 다름 없어 보인다. 아아, 그렇다고 젤라즈니나 하인라인 그리고 르귄에 쏟아부은 시간이 아깝다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그들 나름 작품에 또렷한 주관적이고 독자적인 상상력을 충분히 보여주었고 어쩌면 그들을 읽었기에 내가 자연과학책으로 서서히 인도해 해주었으니까. 그들이 아니었다면 어쩜 나는 자연과학책은 평생 읽지 않을 목록이었을지도 모른다. 책을 읽는 어느 지점에서는 SF 소설도 읽어주는 것도 필요한 것이 아닐까. 물론 이 쟝르는 호불호가 분명해서 강제로 읽는다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점점 희귀현상을 보이는 쟝르가 SF 소설이다. 더 이상 눈에 띄게 활발하게 활동하는 SF 작가도 거의 없어, 20세기의 SF 작가들만 미래에 살아남아, 몇 몇의 SF 작가들의 망령이 21세기를 움직이지 않을까 싶다. 

덧: 필립 딕의 소설은 그의 휘향찬란한 아이디어만 아니었다면 좀 실망스럽다. 필립 딕의 재평가는 그의 아이디어를 다시 쓰는 요즘 감독들에 의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kardo 2010-02-02 18:28   좋아요 0 | URL
아. <라마>가 가장 눈에 띕니다!! 전 아서 클라크는 <유년기의 끝> 밖에 없어요. 고려원 sf가 나오고 있을 즈음 저는 sf쪽은 신경 안 쓰던 때였으니.......ㅠㅠ 전 아이작 아시모프는 그가 쓴 과학 에세이로 처음 알았죠. 당시 학생이라 뭔가 시험 공부;;에 도움이 될 책을 읽으려고 봤었어요. 그가 소설가란 생각이 없었습니다. 아하핫; <파운데이션> 한창 나올 때 못 모은 게 아쉽습니다. ㅠㅠ 역시 sf는 나오면 무조건 사야된다는 말이 진리인 듯합니다. 마이너 중에 마이너란 느낌이;;어쨌든 <라마> 가지고 계시다니 부럽습니다.
그나저나 시공사는 만화잡지 오후 때 데인 게 있어서 말이죠......sf도 만화 사업처럼 돈 안될 것 같으면 또 접는 거 아닌가 염려됩니다. 잘되면 좋을텐데 말예요. 음. 조만간 유빅도 사려고 생각했었는데 기억의집님은 별로셨다니 주저됩니다.;젤라즈니는 소재 자체는 일정한 편이지만 캐릭터와 감수성이 좋아서 봅니다. 저는 원래 마초 별로 안좋아하는데 젤라즈니의 마초 캐릭터는 좋더군요. ^^마음에 와닿는 문장도 많고요.
그런데 <과학소설 창작백과>는 무사히 구하셨는지요?;오프라인 서점에선 아직 찾으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sf소설이 예전만큼 인기가 덜한 이유 중 하나가 현실이 상상을 쫓아가는 게 아니라 상상을 넘어서가 아닐까 싶어요. 소설은 아니지만 나름 sf인 강경옥의 라비헴폴리스란 만화 읽을 때 그런 걸 느꼈거든요.

기억의집 2010-02-02 20:52   좋아요 0 | URL
허걱, 클라크의 유년기의 끝이라고요. 아카도님, 너무너무 부러워요. 저는 그 책 구할려고 무진 애를 썼는데 헌책가격대가 너무 쎄서 그냥 포기했어요. 원서로 읽어볼까하다가..어느 세월에 그걸 다 읽누~ 싶어 그냥 관두었지요. 라마는 7권이 전권인데.. 아, 진짜 클라크와 아시모프를 SF 알았을때, 지르지 않아서 후회막급이에요. 그때는 파운데이션 품절아니었거든요. 특히나 클라크쪽. 저는 클라크의 단편중 하나를 리더스 다이제스트에서 아주 인상적으로 읽었는데 이번에 황금가지에서 나온 단편집이나 사야할까봐요. 클라크나 열심히 읽을걸.
한번 과학소설 창작백과나 찾으로 오프 발로 뛰어볼까요?
저는 젤라즈니와 하인라인을 비슷한 시기에 읽었는데 젤라즈니와 하인라인의 대비되는 외모에 소설 속 캐릭터의 상반된 유형에 재미를 느꼈어요. 전 젤라즈니는 그냥 재미로 손을 들어주고 싶고 하인라인은 진보성에 손을 들어주고 싶어요^^
강경옥씨는 저도 좋아한 만화가였는데 한국소설도 안 읽음과 동시에 만화도 안 읽게 되네요^^ 마지막 문구는 저도 생각해 볼께요^^

필립 딕의 유빅 저 지금 배송중이에요. 아직 안 읽었고 필립 딕의 소설이 사실 막상 읽고나면 아이디어에는 매료되어도 젤라즈니처럼 캐릭터에 맥아리가 없어요. 전체적으로 캐릭터에 뚜렷한, 생생한 생명력이 없다보니 어떨때는 허무하더라구요. 그래도 필립딕은 읽어볼만한 SF작가이긴 해요. 참 그리고 아카도님...

2010-02-02 20: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02 22: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akardo 2010-02-03 00:20   좋아요 0 | URL
참. <드림 마스터> 드디어 배송되어왔는데 젤라즈니가 자기 작품에 대해 이야기해서 좋았어요. 젤라즈니는 제가 빠져들 땐 이미 죽은 사람이라서 어떤 책에서도 그의 말을 직접 들을 수 없어 슬펐는데 여기서 글로나마 그의 개인적인 말을 들을 수 있어 기뻤습니다.ㅠㅠ 제가 원래 작가 서문이나 후기를 좀 좋아하거든요. -좋아하는 작가 한정이지만요.- 오래 사셨음 좋았을 텐데 말이죠......

라로 2010-02-02 18:56   좋아요 0 | URL
전 SF쪽은 별 관심이 없는데 이윤 아마도 제게 상상력이 부족해서일거란 생각을 했어요~.
기억의집님은 정말 책 읽으시는 분야가 방대합니다!!!!
뭐든 전문가 수준이시니!!!!
참,,,,저 고백하러 왔어요,,,,참지 못하고 책을 사고야 말았답니다.ㅠㅠ
저 정말 한심해요,,,뭐든 작심3일이니,,,그래도 이번엔 오래 참았는데,,,
교보문고만 안갔어도 잘 참을 수 있었는데,,,ㅠㅠ
아뭏든 새로운 이월부터 다시 새롭게 결심하고 책을 사지 말아야죠,,,
책 사느니 님 말씀처럼 밍크코트를 사든지 집을 사든지 해야지,,,ㅠㅠ

기억의집 2010-02-02 20:49   좋아요 0 | URL
나비님, 저야말로 한정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전 한국문학, 철학, 경제서, 자기계발선 전혀 안 읽어요.
어쩌다가 한번은 읽어도 첨엔 제가 잘못된 독서를 하고 있구나 싶었는데
어차피 한번 살다 죽을 인생
내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만 읽자,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모든 카테고리를 섭렵할 수 없는 노릇인데, 관심도 없는 분야 건드리지도 말자주의에요^^
아까 페이퍼 읽었어요.
하핫, 나비님, 다시 한번 도전해보세요. 이번에도 한달이에요^^

라로 2010-02-04 11:07   좋아요 0 | URL
저도 한국문학 안읽었어요,,,그런데 요즘 생각이 좀 바뀌어 한국문학을 읽으려고 노력한답니다. 하긴 토지도 읽었으니 기특하긴해요,,,ㅎㅎㅎ한글은 한국문학을 읽고 그러자 뭐,,이런 야무진 계획을 세우기니 했으나 실천이,,,쿨럭

2010-02-03 22: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2-05 22: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