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학한다는 것, 이라는 책을 사다 놓고 안 읽고 있다가 며칠전부터 읽고 있는데 진도 참 더디게 나간다.

2. 신당동 사건을 유투브 뉴스로 보면서, 진짜 안타까운 건 밤에 순찰 돌 때 2인1조로 역을 순찰 돌았다면 젊은 여성의 참변은 막을 수 있지 않었을까 하는 것이다. 그 시간에 술 취한 남자들도 많은데 여자 혹은 남자 혼자 순찰을 돌았다는 게이해가 안 간다. 수사관들이 괜히 2인 1조로 탐문 수사 할까.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2인1조로 돌아다니는 건데, 역 순찰을 한명이 도는 시스템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본다.

사람에 대한 집착이 무서운 게 의처증 같은 경우도 스토커의 일종 아닐까 싶다. 예전에 친정 엄마가 사람 참 알 수 없다고 그렇게 사람 좋아보이는 사람이 의처증이라는 게 믿기지 않는다고 말한 적이 있었다.

친정엄마의 말에 의하면 엄마가 젊은 시절부터 친하게 지내는 고향지인 모임을 한달에 한번 수십년을 하는데, 그 중 한 아줌마의 남편이 모임에 꼭 데려다 주고 데려 가고 해서 다들 남편의 사랑이 극진하다고 놀렸다고 한다. 그러면 그 아줌마는 웃고 말았다고 하는데, 나중에 수 십년이 지난 후 그 아줌마의 둘째 아들이 며느리와 벌인 일이 알려지면서 아저씨가 왜 아줌마를 데려다주고 데리러 왔는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사실 아줌마의 남편은 의처증이 심해 모임마다 데려다주고 데려온 것이었고 아줌마를 하루 종일 자기 옆에서 꼼짝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아저씨가 자영업자임. 물론 아줌마도 젊었을 땐 싸우면서 저항 했지만 그 댓가는 폭력! 나이가 들면서 요령도 생겨 내 팔자구나 하고 받아들이면 살고 있는데, 그 남편의 의처증을 둘째 아들이 그대로 물려 받어 그 아들도 자기 아내한테 엄청난 구속과 폭력을 행사 했다고… 그러던 어느 날 그 아내가 참다 못해 미친년처럼 소리 지르고 식칼 찾아 들고 남편한테 너 죽고 나 죽자고 정말 죽일 듯이 그러니깐 남편이 아내의 형제들 불러 그 날의 일은 일단락 되었지만(아내는 친정에 가고), 그 아내가 쌓인 게 많아서 찾아오는 남편만 보면 칼 들고 죽여버리겠다고 해서 결국 이혼했는데 애들이 어려 돌봐줄 사람이 필요해 자신의 엄마를 불러 돌보게 했다고… 그게 동네 소문이 나서 친정 엄마의 귀에 들어가고 고향모임 사람들도 다 알게 되었다고 한다.

신당동 전주환 살인사건을 보면서, 그 때 엄마의 고향분 생각이 났다. 수십년을 주변에 알리지 않은 체 감내하고 산 그 분과 식칼 들고 너 죽고 나 죽자로 덤벼드는 그 분의 둘째 며느리에 대한 이야기를 떠 올리때면 피해자들의 멘탈이 무너져 내리는 것이 안타깝고 무섭다. 엄마의 고향친구분도 참고 산다는 의미는 자신의 삶을 포기한 무기력한 모습이었고 며느리는 살인자가 될 뻔 하지 않았는가.

사람에 대한 집착이 정신병의 일종인데(망상아닌가요?), 어떤 경로로 그들을 치료해야 하는지, 이렇게 손 놓고 죽어 나가는 것을 보고만 있어야하는지 답답하다. 너무나 젊은 여성들이 살해 당하는 기사를 볼 때마다 언제까지 법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체 피해자탓만 하는 세상에 살아야 하는지.. 경찰이 전주환을 스토커로 영장 신청한 거 반려한 영장판사들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09-23 18: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23 19: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mini74 2022-09-23 20: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면 성푝행 피해자에게 가해자와의 결혼을 판결하던 시대에서 세월이 얼마 지나지 않았죠 ㅠㅠ 저 어릴때만 해도 아무렇지도않게 텔레비젼에서 여자랑 북어는 삼일에 한번씩 두들겨야한다는 말이 아무렇지도 않게 나왔으니까요. ㅠㅠ 너무 안타깝고 속상하고. 그나저나 요즘 뉴스 보면서 제가 나라가 망할려나 했더니 남편이 그러더군요. 나라는 망하지 않는다고 국민이 망할뿐 ㅠㅠㅠ

기억의집 2022-09-23 21:10   좋아요 1 | URL
와.. 부군께서 명언을 하셨네요. 국민이 망한다는!!! 저도 요즘 부글부글 합니다. 뭐하나 제대로 돌아가는 게 없네요. 게다가 굥 일가가 이전 비용으로 거의 오천억원 책정해서 더 열받는 날이었어요..
유교 국가였으니깐 암말 안하고 참고 살었던 게 아닐까 싶어요. 아무렇지도 않게 여자와 북어는 때려야한다는 말이 아무렇지도 않게 통용된.. 맞고 산 분들 많었을 것 같어요. 우리 세대만 해도 참지 않으니깐, 그런데도 여자들이 죽어 나가니…안타까워요. 아들한테도 요즘은 여친 사귀다가 서로 안 맞으면 빨리 감정적으로 단념하라고 말은 해요.. 스토킹이나 의처증 다 망상 장애같은데.. 본인들은 절대 모르겠죠!!!

희망으로 2022-09-23 21:47   좋아요 1 | URL
대통령은 안쪽팔리겠지요. 국민이 쪽팔릴뿐.
국민을 개 돼지로 아는지.. 변명이라도 성의있게 하던지. 핑계가 넘 구차해요.

스토킹 범죄에 얼마나 구형을 할지 지켜볼일입니다.

기억의집 2022-09-23 21:50   좋아요 1 | URL
희망님,, 진짜 김은혜 날리며라고 말하는 거 보고 쟤네들은 국민을 개돼지로 아는구나라고 명확하게 알겠더만요. 굥이 이렇게 못할 줄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어요. 그래도 어느 정도는 끌고 가리라 생각했는데..

프레이야 2022-09-23 21: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곱살 유치원생 여아를 7세 8세 남아 둘이서 성추행한 오늘 뉴스 보고 정말 놀랐어요. 캠프 갔다오는 버스 안이었다죠. 더 놀라운 건 말하면 가방을 뺏을거다 가방 안에 있는 과자 빼앗을 거다 이렇게 협박까지 했다니. 가정에서 뭘 보고 듣고 체득했을까요 어린애가 ㅠ 정말 아들 잘 길러야 합니다. 요즘 뉴스가 정말 ㅠㅠ
정신건강에 너무 안 좋아요

기억의집 2022-09-23 21:13   좋아요 1 | URL
진짜요. 7,8세가 성추행과 협박을 동시에.. 도대체 저 애들은 어린 나이부터 괴물이 된 것일까요!!! 너무 놀라워요. 도댜체 뭘 보고 들었길래 저렇게 행동할 수 있는지 기 막힙니다…. 진짜 충격 받었어요.

2022-09-23 21: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9-23 21: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희망으로 2022-09-23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성이나 약자를 향한 범죄는 중하게 처벌해야합니다!
매번 반복되는 사건이 조금이라도 줄어들어야하니까요.ㅠ

기억의집 2022-09-23 21:54   좋아요 0 | URL
판사들이 다 풀어주고 있어서.. 어이 없어요. 이번에 전주환도 판사가 영장 기각한 거던데.. 검사가 9년 구형할 정도면 심각한 건데 그런 놈을 자유롭게 풀어주다니.. 판사들 싹 다 ai로 바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