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림책이 재출간 되었다는 것을 알었다. 재밌는 건 제목의 큰 변화, 2008년 당시에는 동네 주변의 도둑고양이가 길고양이란 단어로 교체되었다.

우리 나라는 빠른 민족답게 단어의 교체 변화도 빠르다. 예전에 대학에서 학생들의 써클 활동이 영어보다 우리 말을 쓰자라는 인식이 파급되면서 동아리라는 명칭으로 바뀌자, 일이년 안에 모든 대학의 써클방은 동아리방으로 교체되었듯이, 도둑고양이라는 단어는 길고양이라는 단어로 바뀌는데 얼마 걸리지 않었다.

아마도 도둑고양이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길고양이라는 단어로 바꾸자고 제안한 사람이 고경원 사진작가의 길고양이 통신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저 때만 해도 도둑이던 길고양이던 그게 무슨 큰 의미가 있을까?라고 생각했었고 게다가 도둑고양이라는 단어가 뿌리 깊이 박혀 있던 시절이라 길고양이라는 단어가 더 낯설었지만, 고경원 사진 작가의 길고양이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데 한 역활은 지금 생각해 보면 잘한 일이다, 아니 큰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삐쩍 마르고 힘이 없어 보였던 도둑고양이들의 처우가 지금은 어딜 가나 길고양이들을 위한 밥이 놓여져 있는 것을 보면서, 우리 나라 사람들은 단어 교체도 순식간이지만 주변 동네 길고양이들에 대한 인식도 금방 바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그림책, 길고양이 연구는 동네 길고양이들에 대한 따스한 관찰 기록이다. 아마도 지금은 이 그림책 속 고양이들은고양이별로 떠나겠지만, 부디 길에 사는 고양이들이 학대 받지 않고 우리와 같이 잘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08-28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몇년 전에 길고양이 관련 책들이 많이 보이던 시기가 있었어요. 요즘은 길고양이라는 말을 더 많이 쓸 것 같은데, 도둑고양이보다는 길고양이라는 표현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잘읽었습니다. 기억의집님, 좋은 하루 되세요.^^

기억의집 2022-08-28 21:20   좋아요 1 | URL
말에 대한 인식이 지대해요. 도둑고양이라는 말보다 확실히 길고양이라는 어감이 더 와 닿죠. 아침에 댓글 썼는데.. 전 왜 몰랐죠!! ㅎㅎ

프레이야 2022-08-29 1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경원 저 분이 한국고양이의 날 정한 분 맞지요. 9월 9일이라지요. 길고양이 길냥이 훨씬 듣기 좋고 부르기 좋고요. 부르는 이름 따라 인식과 태도도 바꿀 수 있는 것 같아뇨. 다행이고요. 저 고양이 울집 고양님이랑 같은 종류네요. 코리안 숏헤어 턱시도 ㅎㅎ 코에 짜장반점까지 있지요. 착한 고양이랍니다.

기억의집 2022-08-29 19:47   좋아요 0 | URL
아 그랬군요. 고경원씨 지금 뭐하실까요? 찾아봐야겠어요. 올리신 사진에서 봤어요~ 반려동물은 위안이 되는 존재예요. 자는 모습만으로도 편안해지니깐요. 요즘은 길 가다가도 고양이 밥이 있어서 굶지는 않겠구나 싶어요. 꽤 오래 전에 길고양이가 기운 하나 없이 먹을 거 찾아 다니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데.. 뭐라도 줄 걸 하는 후회가 아직도 있어요!!

기억의집 2022-08-29 19:50   좋아요 1 | URL
지금 찾아보니 야옹이서가 출판 하시고 나이가 있으시네요. 저는 아주 젊은 분인줄 알었는데… 생각해보니 저 책이 출간 된지 꽤 오래전이라는 걸.. 저는 저 책을 구매했음에도 세월이 이렇게 흐른 걸 인지 못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