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 상실, 사랑 그리고 숨어 있는 삶의 질서에 관한 이야기
룰루 밀러 지음, 정지인 옮김 / 곰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버 모어 출판사의 미스터리책을 연속으로 읽을까하다가 장안의 화제인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를 읽기로 했다.

책초반부 읽을 때만 해도 (어류) 생물학자인 데이비드 스타 조던의 평전이구나! 싶었다. 처음 들어보는 생물학자지만, 얼마 전에 타계한 에드워드 윌슨처럼 이 분야에선 나름 한획을 그은 인물이겠거니 하면서 읽어 내려갔다. 책초반, 데이비드 조던에 대한 글은 나름 흥미로웠지만 개인적으로 그냥저냥 안 읽어도 되는 평전인데 싶었다.

작가의 약력을 안 읽었다면 픽션으로 오해할 정도로 데이비드 스타 조던 평전 치고는 글쓰기가 독특했다. 게다가 저자 개인의 사적인 영역도 끌여들여 써서 평전 + 저자의 개인사 형식이 새로워서 요즘 평전은 이런가! 이런 트렌드인가 싶었다(혹시 이 책 읽으실 분은 이 책 초반에 등장하는 저자의 개인사 부분을 자세하게 읽으세요. 전 다 읽고 다시 한번 돌아와서 내가 뭐 놓친 거 없나하고 읽었습니다).

중간 이후, 저자가 왜 데이비드 스타 조던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에 대한 책을 썼는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한다. 다른 분들처럼 감동적이고 미국도 저런 역사가 전국적으로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천년대에 내가 좋아하던 콜드케이스란 수사물에서 저런 불임 수술에 관한 것을 다룬 적이 있었는데, 그 때만 해도 나는 그게 개인의 일탈이겠거니 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개인이 아닌 집단적인 만행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읽으면서 콧등이 시큰해지는 건 어쩔 수 없었다.

책의 중후반은 말하면 안 될 분위기여서 자세한 내용을 생략한 것은(미드와 관련해 말하고 싶은 게 있지만 이 자제해야 분위기 또한 존중해야 할 것 같아서), 저자가 잊혀진 역사 혹은 알려 지지 않는 역사에 대해 백년이 지난 오늘 날 그 역사의 진실을 밝히려고 했기 때문이고, 이런 잊혀진 역사를 더 많은 분들이 읽기 바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세히 이야기 하지 않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꽤 오랜 기간 과학전문기자로 일했고, 본문에 99년에 16살이었다고 하니 이 책을 집필하고 출간한 나이는 삼십대 후반, 작가로 등단은 약간 늦는 나이지만, 너무나 멋진 작품이어서 저자의 미래의 인생과 책에 응원을 보낸다.

—— 이 책 읽고 캐럴 계숙 윤에 대해 알고 싶고, 요즘 과학서적에 우리 나라가 자주 언급 되서 나름 뿌듯하다 —-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2-27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다들 평이 좋네요. 너무나 멋진 작품이라니 저도 읽고싶어요 *^^*

기억의집 2022-02-27 19:54   좋아요 2 | URL
처음엔 그냥 평범해서 고개 갸우뚱 하다가 중반부터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알겠더라구요. 저자가 잊혀진 역사에 대해 쓴 글이고.. 생존자에 대해 미국 정부가 용서와 보상 해야할 듯 싶어요!! 저녁은 드셨나요? 미니님는 일찍 식사하시는 것 같던데… 전 준비는 다 했어요. 애들이 일어나면 같이 멱으려 하고 있어요!!!

mini74 2022-02-27 19:53   좋아요 0 | URL
저흰 6시에 먹었어요 ㅎㅎ 저희 아인 밥 막고 조용하길래 봤더니 자네요. 개강 후 한달간은 또 인간이라고 우울해하서 고기 구워줬습니다 ㅎㅎㅎ 기억의 집님 맛난 삭사하세요 ~~ 이 책도 찜 *^^*

psyche 2022-03-03 0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콜드 케이스 좋아했어요. 주인공 형사의 웃는 모습이 진짜 이쁘죠. 콜드 케이스는 뭔가 한을 풀어주는 그런 느낌이 들어 좋더라고요.
물론 이 책도 아주 좋았습니다!

기억의집 2022-03-03 07:30   좋아요 0 | URL
여형사가 이뻐서 본 케이스입니다~ 내용이 신선했어요. 미제 사건을 풀어주는 수사물이어서.. 옛날 사건이 증거도 사라졌을텐데 어떻게 해결하나 싶었는데 … 푸르슴한 분위기에서 로앤 오더와는 또 다른 분위기의 드라마였어요. 아 저 최근에 죄인이라는 드라마에서 로앤오더 ci의 여형사 잉스인가 봤어요. 엄청 반가웠다는~ ci에서 굵직한주연 맡은 거 치고는 단역 비슷한 배역이었지만 아는 얼굴이라 반가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