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을 보니, 전쟁이 두렵기는 하다. 지난 아프간에서는 미국이 손을 떼면서 미군의 철수, IS 의 점령이라 크게 실감이 나지 않었는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보니, 우리도 휴전중이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우리가 북한과 전쟁을 한다면, 윤석렬 말대로 선제타격하면 이길 확률이 얼마나 될까? 물론 우리가 우세는 하겠지. 우세하지만, 전쟁이 이삼일 안에 끝나도 우리나라의 모든 것이 마비되지 않을까!
우크라이나 침공 보면서, 문득 이런 상상을 했다 북한이 우리 나라에 미사일 몇발만 쏴도 서울과 수도권은 고층 아파트들이 많아서 ,아파트 한동만 무너져도 근처 피난처로의 대피하는 길이 쉽지 않을 것 같다. 우리 아파트 옆이 (1분도 안 걸리는 거리) 중학교이자, 우리 지역 지정 피난처이기도 하지만 파괴된 건물 잔해를 뚫고 가기란 쉽지 않을 듯!
고층이라는 것만 문제 되지 않는다. 우리 발밑에 깔려 있는 도시 가스는? 아파트 한 동이 미사일에 파괴돼도, 가스만 없어도 괜찮을텐데, 연쇄적인 가스 폭팔로 불바다가 될 것 같고높은 빌딩들이 그 연쇄 가스 폭팔을 견딜 수 있을까? 물론 기습 공격이라는 전제하에 가스 문제가 큰 거지만, 가스 밸브를 잠그면 문제는 없나?
오전에 화면으로 접한 우크라이나는 고층 아파트나 고층 빌딩이 우리만큼 많지 많던데, 게다가 가스를 지하에 매립한 것 같지도 않아, 피난도 가던데, 우리는 재래식 무기 전쟁 나도 피난은 절대 못 가겠다. 어쩜 북한의 최고 무기는 우리의 고층아파트와 지하에 매립된 가스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