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혁명은 "재교육 지도자들에게 세뇌하기 가장 좋은 사람은 죄의식과 죄책감이 가장 발달한 사람, 자아비판에 가장 취약한 사람이라고 가르쳤다. 이런 것을 보면, 마음을 바꾸는 메시지에 가장 취약한 사람은 요동치는 세상에서 자기 자리를 만들려고 발버둥 치는 오늘날의 일하는 여성 같다. - P206
여성들을 세뇌해 아름다움의 의식을 따르도록 한 결과, 여성은 전세계에서 정치적으로 조용해졌다. 아름다움의 의식이 사용하는 세 가지 요소인 굶주림과 혼란스러운 미래에 대한 두려움, 부채 의식은 전세계에서 분노한 사람들이 조용히 엎드려 있게 하고 싶을 때 정치 지도자들이 썼던 수단이다.
아름다움의 의식은 날마다 영원한 유예라는 전제를 통해 여성이 조용히 있게 한다. 이 종교는 여성의 아름다움이 여성의 것이 아니라고 한다. 옛 종교가 여성의 성이 남의 것이라고 가르쳤듯이 말이다. 그래서 여성은 그런 아름다움을 순수하지 않은 물질이나 기름진 음식, 값싼 로션으로훼손하면 죄책감을 느낀다. 여성의 몸에서 아름다운 것은 여성의 것이아니라 신의 것이다.
그러나 아름답지 않은 것, 추한 것은 오로지 그녀,의 것이고, 그녀가 죄를 지었다는 증거다. 따라서 어떤 모욕도 감수해야 한다. - P209
유예는 순종적인 숭배자가 필요한 종교의 튼튼한 기반이다. 그런 숭배자는 어떤 불의와 억압, 학대, 배고픔도 참고 견딘다. 죽으면 하늘나라에서 보상받을 테니까. 유예의 종교가 줄곧 여성의 영역이었던 것은그것이 여성에게 이승의 삶이 아닌 삶에 집착하도록 하고 권력의 축소판을 제공함으로써 진짜 권력을 건들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여성이주축이 된 고대 로마의 엘레우시스 제전과 중세의 성모마리아 숭배에서 오늘날 아름다움의 의식에 이르기까지 국가도 여성에게 이런 활동을 장려했다. - P210
역사학자 크리스토퍼 래시Christopher Lasch는 《나르시시즘의 문화The Culture of Narcissism)에서 미래에 대한 절망이 어떻게 젊음에 집착하게 만드는지 이야기한다.61 아름다움의 의식은 여성에게 자신의 미래를, 자신이 원하는 것을 두려워하도록 가르친다. 자기 몸과 자기 삶을 두려워하며 사는 것은 결코 사는 게 아니다. 그 결과 삶을 두려워하는 신경증이 도처에 있다. - P211
종교적 죄책감은 여성의 성을 억압한다. 정치 분석가 데비 테일러Debbie Taylor에 따르면, 성 연구가 앨프리드 킨제이 Alfred Kinsey는 "종교적 믿음이 남성의 성적 즐거움에는 거의 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았는데 여성의 즐거움에는 할례용 칼만큼이나 깊은 상처를 남겨, 여성은 죄책감과 수치심으로 어떤 즐거움도 제대로 누리지 못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 P215
외설에 관한 법은 부분적으로 무언가가 여성을 불쾌하게 한다면 그것을 피할 수 있다는 생각에 토대를 두고 있다. 그러나 포르노 논쟁에서 흔히 쓰는 용어는 이런 문제를 제대로 다룰 수 없다. 외설이나 노출, 공동체의 기준에 관한 논의는 이런 사태, 즉 여성과 어린이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광고와 패션사진, 케이블 TV, 심지어는 만화책에서 "아름다움" 이 포르노의 관습적 이미지들과 결합되는 방식이 여성에게 끼치는 해악을 다루지 않는다. - P221
남성은 성인 전용 서점에 들어가는 것을 선택할 수 있지만, 여성과 어린이는 성적으로 폭력적인 이미지나 아름다움과 포르노가 결합된 이미지가 집으로따라 들어와도 그것을 피할 도리가 없다. - P221
아름다움의 포르노와 사도마조히즘은 솔직하고 분명하게 드러내지않는다. 그것은 정직하지 않다. 전자는 여성의 성이 곧 아름다움인데거꾸로 주장한다. 후자는 여성은 강요 및 강간당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성폭행과 강간이 멋있고 우아하고 아름답다고 주장한다. - P222
프랑스에서는 TV 시청자들이 일주일에 15번 강간을 본다. 그것은 예컨대살인을 보는 것과는 다른 영향을 시청자들에게 준다. 넷 중 하나가 살인을 당할 가능성은 없기 때문이다 - P224
많은 여성에게 강간 판타지가 있는 것은 그런 이미지를 주로 보는 탓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감지하기 어려운 심리적 이유 때문일 수도 있는데 말이다. 그러나 지금일어나고 있는 것은 심리적 개인사를 보면 남성과 여성이 그런 장면을통해 그것에 관심을 갖도록 학습되는 것이다. 달리 말해 우리 문화는남성과 여성이 강간에 관심을 갖도록 섹스를 강간으로 그리고 있다. - P225
검열은 어떤 종류의 성적 이미지와 정보가 유통될 수 있는지도결정한다. 그래서 여성에 대한 성폭력은 외설이 아니지만 여성의 성적 호기심은 외설이다. - P225
여러 문화를 두루 살펴보아도 불평등한 노출은 거의 언제나불평등한 권력의 표현이다. 현대 교도소에서도 옷을 입은 간수 앞에서남성 죄수의 옷을 벗기고, 남북전쟁 전의 남부에서는 젊은 흑인 남성노예가 벌거벗고 옷을 입은 백인 주인의 식사 시중을 들었다. - P227
아름다움의 포르노가 여성에 대한 여성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그런이미지들은 여성에 대한 여성의 성적 태도에 무엇을 할까? 비폭력적인 주류 소프트코어 포르노가 남성이 강간 피해자의 말을 믿을 가능성을 떨어뜨린다면, 그것이 오래도록 감각을 무디게 한다면, 성적으로 폭력적인 영화가 남성이 여성에게 가하는 폭력의 심각성을 점차 사소한 일로 치부하게 만든다면,결국 그들이 여성에 대한 폭력만 에로틱한 것으로 인지한다면, 여성을 대상으로 한 비슷한 이미지들도 여성에 대한 여성의 성적 태도에 그와 똑같이 할 가능성은 없을까?
증거는 그렇다는 것을 보여준다. 웬디 스탁 Wendy Stock은 강간 이미지에 노출되면 여성이 강간에 성적으로 흥분하는 일이 늘어나고 강간 판타지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 P230
여성이 자신을 사랑하면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확신하게 된다. 그러면 자기 몸을 무조건 사랑할 것이고, 이는 자신의 존재를 발견하고 확인하는 토대가 된다. 여성이 자기 몸을 사랑하면 다른 여성이 그들 몸으로 하는 것을 못마땅해하지 않고, 여성이 여성이라는 것을 사랑하면 여성의 권리를 옹호할 것이다. - P235
여성이 선택할수 있는 성의 표상이 이 두 가지뿐이라면, 여성이 죽을 때까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 P241
남성이 여성의 몸을 보고 성욕을 느끼고 여성의 인격이 불러일으키는 자극에 덜 민감한 것은 일찍부터 그렇게 반응하도록 길들여졌기 때문이고, 여성이 남성보다 시각적으로 덜자극받고 감정적으로 더 자극을 받는 것도 그렇게 길들여졌기 때문이다. 성교육에서의 이러한 비대칭은 아름다움의 신화에서 남성의 권력을 유지시킨다. 남성은 여성의 몸을 보고 평가하지만, 그들의 몸은 보고 평가하고 받아들이거나 지나치는 대상이 아니다. - P246
옛날부터 여성의 몸의맛과 모습에 혐오감을 드러내는 문헌은 엄청 많은데, 남성은 불쾌한맛이 나도 되고 완전히 까무러치게 생겨도 괜찮다. 그래도 여성은 남성을 사랑한다. 그렇지만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만드는 이미지의 홍수는 성 혁명을동반해 남성의 판타지에 영합하지 않고 여성이 두려움에 맞서게 해주었다. 소설가 마거릿 애트우드Margaret Atwood가 여성에게 남성의 가장무서운 점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여성은 "그들이 우리를 죽일까 봐두렵다" 라고 했다. 남성은 똑같은 질문에 "여성이 우리를 비웃을까 봐두렵다"라고 했다. 남성은 여성의 성을 통제하면 성적으로 평가받을염려가 없다. - P247
저메인 그리어는 여성이 여성의 성에 긍정적 정의를 내릴 때 자유로워질 거라고 했다. 그런 정의는 당연히 아름다움의 포르노가 여성에게 완전히 중립적이도록 했을 것이다. 그런데 한 세대가 지난 지금도여성에게는 그런 정의가 없다. 오히려 여성의 성이 부정적으로 정의될뿐 아니라 부정적으로 구성되고 있다.
아름다움의 신화가 여성의 성에개입하는 것을 속수무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성교육이 그렇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여성의 성은 태어날 때부터 안이 뒤바뀐다. "아름다움"이 그것을 대신하도록, 그래서 여성이 늘 자기 몸만 내려다보도록, 남성의 눈에 자신이 어떻게 비치는지 살필 때만 눈을 들어 보도록여성이 이렇게 안팎이 뒤집힌 성애관을 기르는 것은 여성의 성을 억누르는 자연스럽지 못한 세 가지 때문이다.
첫째는 어린 딸들이 대개아버지의 친밀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둘째는 여성을 여성의몸 밖에 두고 성적 대상으로만 보는 문화의 강한 영향이다. 셋째는 여성 성의 유기적 발달을 가로막고 남성의 몸이 위험한 것으로 보도록하는 성폭력이 만연한 것이다. - P250
혼자 하고 싶은 남성의 욕망은 고급문화에서 저급문화까지, 필립 로스 Philip Roth 와앙드레 지드 André Gide, 칼 샤피로 Karl Shapiro, 제임스 조이스부터 남녀가 뒤섞인 청중에 던지는 지저분한 농담에 이르기까지 많은 곳에서 두루 재현된다. 우리는 모두 청소년의 성욕에 관해 안다. 그러나 젊은 여성이 자기 안에 있는 성에 눈뜨는 장면은 관음증 있는 남성을 위한 실물 크기의 모형에서가 아니면 존재하지 않는다. - P252
여자아이들은 남성의 몸의 생경한 아름다움을 《파이드로스Phaedrus》나 《도리안 그레 이Dorian Gray》에서 우연히 발견할 수는 있어도 그들을 위한 문화에서는 어디서도 찾을 수 없다. 남성의 육체적 매력을 그들에게 여성의 목소리로 말해주는 것은 없다. 그들이 여성 친구에게 얼마나 매력 있는지 말해주는 것은 어디에도 없다 - P254
우리가 보는 책과 영화는 남자아이의 관점에서 그가 처음 여자아이의 허벅지를 만지고 처음 유방을 흘깃 보는 것을 살핀다. 여자아이들은 앉아서 듣고 흡수하면서 자신의 낯익은 유방이 마치 자기 몸의 일부가 아닌 듯 낯설어지고, 의식적으로 다리를 꼬고, 자기 몸을 떠나 밖에서 자기 몸을 보는 법을 배운다. 자기 몸을 낯선 눈길로 욕망의 관점에서 보니, 낯익어야 하고 전체로 느껴져야 할 것이 낯설어지고 부분으로 나누어지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여자아이들이 배우는 것은타인에 대한 욕망이 아니라 욕망의 대상이 되고 싶은 욕망이다. - P254
오늘날 아이들과 젊은 남녀들은 종이와 셀룰로이드로 된 환영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성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보이와 뮤직비디오부터 이목구비가 흐릿하고 눈이 없는 여성지 속 무표정한 여성 토르소에 이르기까지 대량생산되고 일부러 인간성을 말살해 비인간적으로 만든 성이 그들에게 각인되고 있다.
그 결과 젊은이들의 성에 어떤 추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다. 어쩌면 섹스를 폭력으로 재교육하려는 노력이 거의 이겼을지도 모른다. 정신분석가 힐데 브루흐Hilde Bruch는 1960년 이후에 태어난 젊은 여성들을 "거식증 세대"라고 부른다. 외설에 관한 법이 1960년대에 느슨해져 1960년 이후에 태어난 아이들이 갈수록 폭력적이고 모멸적인 성이미지(젊은 여성들은 거식증을 통해 이것에서 벗어나려고 한다)가 판치는 분위기에서 자랐다. 따라서 우리는 1960년 이후에 태어난 젊은 사람들이 "포르노 세대" 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P262
섹스 킬러가 MTV에서는 남자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영국 록 그룹 롤링스톤스Rolling Stones의 〈한밤중에 어슬렁거리는 사람들Midnight Rambler)은 영화 보스턴 교살자The Boston Strangler)에 대한 찬가이고("바로 네 목에 내칼을 꽂을 거야"), 씬 리지Thin Lizzy가 노래하는 집 안의 살인자 Killer in theHouse)는 강간범에 관한 것이고(나는 누군가를 찾고 있어. (…) 나는 너를 찾고있는지도 몰라"), 트레버 루빈Trevor Rubin은 〈토막 살인범 The Ripper)을 노래한다.... - P264
록 음악이 성별 역할에 천착해 그것을 새롭게 보도록 하지 않고기존의 낡은 사도마조히즘을 에로틱하게 그릴 때, 그것은 자신의 전복적 전통에 부응하지 못한다. - P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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